강릉대학교, 국민건강영양조사
상태바
강릉대학교, 국민건강영양조사
  • 신용숙 기자
  • 승인 2009.07.01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영양조사 구강검진자 조사훈련 마쳐강릉대학교 치과대학(학장 박덕영-http://dental.kangnung.ac.kr/college/)은 2008년 12월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2009년도 국민건강영양조사’를 위한 구강검진자인 공중보건치과의사들을 대상으로 조사기준 일치도 훈련을 개최하였다. 전국 차원의 구강건강 관련자료 수집은 현재 3년마다 한 번씩 시행되는 ‘국민구강건강실태조사’와 함께, 2007년부터 매년 시행되는 ‘국민건강영양조사’ 중 구강검진자료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이번 교육훈련은 이동검진차량 방식으로 운영되는 국민건강영양조사의 방식에 부응하여 새롭게 조성된 강릉대학교 치과대학의 시뮬레이션실을 교육장소로 활용하고 치주조직 검사훈련을 위한 방식을 개선하는 등 이전의 교육훈련에서 진일보한 방식을 채택하여 지속적인 훈련방식의 개선을 도모하고 있다.

강릉대학교 치과대학은 예방치학교실의 주도 하에 2006년도 국민구강건강실태조사 조사원교육훈련을 비롯하여, 2007년도 및 2008년도 상하반기를 이어 2009년도 상반기 국민건강영양조사의 조사원 교육훈련까지 최근에 이루어진 6회의 교육훈련을 모두 도맡아 시행함으로써 대한민국 구강건강실태조사 교육훈련의 메카 역할을 하고 있다.‘국민건강영양조사(http://knhanes.cdc.go.kr/)’는 구강검진 뿐 아니라 채혈 및 안과 이비인후과 검진을 비롯한 포괄적인 건강검진자료를 확보해서 방대한 건강관련 자료를 구축하고 있으며, 구강건강조사 부분에서는 특히 아동/성인층 자료 확보에 필수적인 조사체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