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러버 인상재
상태바
국산 러버 인상재
  • 김보현 기자
  • 승인 2005.12.27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산 러버 인상재

구강조직을 복제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인상재. 치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소모품 중의 하나이다. 과거 2~3년 전만해도 대부분의 시장 점유율을 수입제품이 장악하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국산인상재의 등장으로 치과에서는 값이 저렴한 국산 인상재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러버인상재를 종류별로 구분해보고 그에 따른 특성들을 살펴본다. 또 요즘 가장 많이 사용되는 rubber 계열의 polyvinyl siloxane 제품으로 어떤 제품들이 공급되는지 국산 인상재 시장의 제품들을 알아보기로 한다.

치과용인상재는 크게 비탄성재, 수성탄성재 그리고 비수성탄성재로 나뉜다. 비탄성재에는 인상재 석고, 인상용 및 트레이용 콤파운드, 인상용 산화아연유지놀 연고 등이 있다.
수성탄성재는 하이드로콜로이드라고도 불리며 알지네이트와 아가 인상재가 있으며, 그리고 비수성탄성재는 요즘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일반적인 고무인상재로 폴리썰파이드. 폴리이써, 실리콘 인상재가 있다. 실리콘 인상재에는 축중합실리콘(condensation silicone)과 현재 가장 많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국산 인상재 모두가 이에 해당하는 부가중합실리콘(addition silicone)인상재로 분류된다.

치과용 고무인상재가 갖추어야 할 요건
고무인상재를 알아보기에 앞서 먼저 치과용 인상재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요건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 요건들을 살펴보면 ▲ 치아나 조직을 정밀하게 복제할 수 있어야 한다. ▲ 불쾌한 맛이나 냄새가 없어야 한다. ▲ 독성이나 자극적인 성분이 없어야 한다. ▲ 유효기간이 충분해야 한다. ▲ 사용이 간편해야 한다. ▲ 만족스러운 점주도(viscosity)를 가져야 한다. 점주도는 점성(consistency)이 낮을수록 낮고 시간이 경과할수록 온도가 높을수록 증가한다. 이 점주도가 낮으면 흐름성이 좋아 미세부재현성이 좋기 때문에 진료실에서 미세부재현에 사용되는 인상재는 빠른 시간에 혼합하고 높은 온도의 장소는 피해야 한다. 또 점주도는 전단속도가 증가할수록 감소한다. 따라서 최근 auto-mixing을 위해서 사용하는 카트리지내의 인상재는 카트리지와 믹싱팁을 빠져나오면서 많은 전단 하중을 받아 점주도가 감소하기 때문에 미세부 재현에 유리한 것이다. ▲ 구강내 치아나 연조직에 젖음성이 좋아야 한다. 이 젖음성은 표면이 젖어 있는 치아에 잘 흘러 들어가 접착할 수 있는 재료의 능력이며 대부분이 고무인상재는 hydrophobic이어서 치아 표면에 습기가 있으면 기포 등 정밀인상이 불가능 하지만 현재 출시되는 모든 제품은 hydrophylic이어서 정밀인상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젖음성은 주로 접촉각으로 표시하며 이값이 적을수록 친수성에 가까운 제품이라고 보면 된다. ▲ 영구변형 없이 탄성을 가져야 한다. 영구변형률은 당연히 낮을수록 좋은 제품이며 탄력성은 구강내에서 음형인기를 빼낼때의 용이성을 의미한다. 탄력성이 높으면 쉽게 빼낼 수 있으나 영구변형이 증가하게 되고 탄력성이 낮으면 빼내기가 어렵게 되므로 중간정도가 이상적이다. ▲ 강도가 충분하여 구강내에서 파절되지 않아야 한다. ▲ 충분한 작업시간을 가져야 한다. ▲ 모형재와 친화성이 있어야 한다. ▲ 알러지나 독성반응이 없어야 한다. ▲ 크기 변화나 물성변화 없이 소독이 가능해야 한다. ▲ 기포발생이 없어야 한다.
최근의 제품들은 100%는 아니지만 위의 요건들을 갖추기에 충분한 물성을 지닌 제품들이 대부분이다. 다만 사용에 있어 온도나, 잘못된 사용, 보관 등으로 인해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은 술자가 인식해야 되는 사항이며 각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사용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고무인상재의 분류
고무인상재(rubber impression material)는 합성고무로 만든 탄성이 우수한 정밀 인상재로
화학반응에 의해 중합이 이루어지는 원리이다. 그 분류를 살펴보면 화학성분에 따라, 점주도에 따라, 공급형태에 따라 이외에도 다양하게 분류를 할 수 있다.
화학성분에 따른 분류는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4가지로 분류가 되며, 그중 부가중합형 실리콘 인상재가 가장 많이 사용 되어지고 있다. 국산 제품도 모두가 부가중합형이다.
점주도에 따른 분류를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불리는 지대치 주입용의 light body, 지대치주입 및 트레이용의 medium body(regular body라고도 불림), 트레이용 heavy body, 트레이용 putty, 그리고 한번 혼합으로 지대치 주입 및 트레이에 동시에 사용하는 monophase로 분류가 된다.
이렇듯 대부분의 고무인상재는 다양한 점주도로 공급되며 최종인상은 두가지 점주도의 인상재를 혼합하여 얻어지는데, 점주도가 낮은 것은 주사기에 넣어 지대치용으로 사용되고 점주도가 큰 것은 트레이에 담아 주사기용 재료위에 덮어 중첩 또는 이중인상을 채득한다. 그러나 한가지 점주도인 단일점주도 즉 single viscosity나 monophase로 공급되어 주사기와 트레이에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제품도 있다.
<표1> 고무인상재의 특성비교

혼합용이성

부가중합형

축중합형

폴리썰파이드

폴리이써

혼합시간(초)

쉬움

우수-쉬움

우수

쉬움

작업시간(분, 20~23℃)

30~45

30~60

60

30~45

구강내경화시간(분)

2~4

2~4

3~6

2~3

청결

6~8

6~10

10~20

6~7

냄새 및 맛

쉬움

쉬움

어려움

쉬움

stiffness

양호

양호

불쾌

양호

구강내 제거후 크기안정성

높음

우수

중간높음

나쁨

낮음

중간

매우높음

우수(건조한 곳에 보관시)

구강내 제저후 영구변형

매우낮음

낮음

높음

매우낮음

석고와의 젖음성

매우나쁨(최근의 대부분

친수성 제품은 우수)

매우나쁨

나쁨

좋음

찢김 저항성

나쁨

우수

우수

나쁨


그리고 일반적으로 각 업체에서 putty나 heavy body는 일정정도 통일되는 이름을 갖고 있지만 light body의 제품류는 각기 다르다. 점도와 흐름성에 따라 나눠지는 가지수도 다르고 표기하는 명칭도 각각이다. 또한 heavy body type과 mono type 둘 중 하나만 사용하는 곳이 있고 따로 분류하고 있는 제품도 있기 때문에 제품을 구입, 사용할 때는 그에 따른 사용법이나 구성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급형태를 살펴보면 과거에는 liquid, paste, putty를 서로 혼합하는 형태로 공급이 되었지만 최근에는 liquid 타입은 거의 나오지 않고 있다. paste 혼합도 주로 건을 이용한 auto-mixing의 형태로 공급이 되기 때문에 진료실의 편리와 시간 절약을 가져왔다.
그 외에 친수성에 따라 분류를 할 수도 있는데 최근 많이 사용되는 부가중합형 인상재에는 국산이나 외국제품 거의가 표면처리제를 넣어 hydrophlic하기 때문에 타액 등이 묻은 경우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정밀 인상이 가능하다.
또 인상을 채득하는 방법에 의해서도 크게 한번에 인상을 채득하는 one-step 방법과, 반죽형태로 1차 인상채득 후 light body로 2차 인상 채득하는 방법의 two-step 법이 있다.
One-step 방법에는 light body는 주사기에 넣어 지대치에 주입하고 medium이나 heavy body는 트레이에 담아 한번에 인상을 채득하는 double mix teqnique과 monophase 한가지만 혼합하여 절반은 주사기에 나머지 절반은 트레이에 넣어 한번에 인상을 채득하는 방법의 single mix technique의 제품이 있음으로 적용시 살펴봐야 할 부분이다.

부가중합형 실리콘 고무인상재
다양한 고무인상재의 종류가 있지만 최근 가장 많이 사용을 하고 있는 부가중합형 실리콘 고무인상재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부가중합형은 축중합형 실리콘의 단점인 수축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재료이다. 폴리비닐 실록산(Polyvinyl siloxane)이라고도 불린다.
현재 국산 제품의 모두가 이 폴리비닐실록산이며 요즘 사용되는 외국제품도 거의 대부분 이에 속한다. 이 인상재의 주성분은 축중합형과 같은 실리콘 중합체이지만 둘의 차이는 화학적용과 성질에서 상이한 점을 가지고 있다. 두가지 다른 액상 실리콘 중합체가 부가중합에 의해 경화되면 고상의 탄성체를 형성한다.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경화반응에서 부가중합을 하기 때문에 반응부산물이 생성되지 않는다.
따라서 중합수축이 작아서 크기 안정성이 우수하다는 점이 부가중합형의 가장 큰 장점이다. 이외에도 부가중합형의 특성을 더 알아보면 ▲ 냄새가 없고 혼합이 쉽고 의복에 착색되지 않는다. ▲ 작업시간과 경화시간이 짧다. ▲ 재료와 혼합판의 온도를 낮추어 중합반응을 지연시틸 수 있다. 냉장보관하면 구강내에서 경화시간에 영향을 주지 않고 작업시간을 1분정도 증가시킬 수 있다. ▲ 찢김 저항성은 낮으나 영구변형은 매우 적다. ▲ 크기안정성이 우수하다. 모형재 주입을 7일간 지연시킬 수 있다. ▲ 최근의 제품은 모두가 친수성으로 미세부 재현이 쉽다. ▲  다른 화학물의 오염에 대단히 민감하다. 특히 혼합시 고무장갑의 사용은 피해야 한다.
부가중합형 인상재는 주로 two paste, two putty, putty paste의 형태 등으로 공급되고 있다. 점성도 대부분 4가지로 light, medium, heavy, putty의 형태이다.
다음으로 알아볼 부분이 성분인데 기본적으로는 아래의 성분으로 각각 그 기능을 가지고 있다. 아래의 기본적인 성분외에 각 제조사마다 첨가하는 물질이 조금씩 다르고 그 비율도 각각 다른데 이부분에서 물성에 조금씩 차이를 보이는 것이다. 기저재와 촉매제 모두 액상의 실리콘 중합체가 경화되면 탄성체인 고체가 되지만 연고와 반죽형으로 공급하기 위해 silica를 첨가하고 있다.
<표2> 부가중합형 실리콘의 성분과 기능

구분

성분

기능

Base

Silane-terminal siloxane

기저재

Silica

충진재

Catalyst

Vinyl-terminal siloxane

촉매제

Silica

충진재

Chloroplatinic acid

촉매제

고무인상재의 흐름
고무인상재중 가장 많은 발전을 보이고 있고 가장 많은 사용을 보이고 있는 재료는 부가중합형 실리콘 인상재이다. 이는 정밀도가 높고 경화후 크기 변화가 적고 작업시간과 경화시간이 짧으며 탄성회복이 우수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가격이 다른 재료에 비싸고 상당히 rigid해서 함몰부위 인상채득이 힘들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가장 많은 사용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함몰부위의 인상채득은 친수성인상재의 개발로 그 문제점이 상당부분 해소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 H2 가스 흡수제품이 개발되면서 기포문제로 인한 문제점을 발전시키게 되었다. 이외에도 자동혼합기, 단일점주도형 개발 등도 현재 고무인상재의 현주소이다. 단일점주도형 제품은 현재 국산으로는 개발되지 않고 있지만 이것을 제외한 그 외의 흐름은 모든 국산인상재가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미세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씩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밝힌다. 각 업체별로 연구한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미세한 수치의 데이터는 비공개를 원칙으로 했다.
그러면 현재 인상재의 흐름이면서 현주소인 점들을 조금더 자세히 알아보기로 한다.

1. H2 가스 발생 흡수 인상재
과거의 제품들은 경화 또는 반응하는 동안 H2 가스가 발생하여 인상채득 후 즉시 석고를 주입하면 석고 모형 표면에 많은 기포가 형성되므로 24시간 후에 석고를 주입해야 하는 단점이 있었으나 최근의 국산이나 외국 제품 모두 구성 성분의 순도를 높여서 H2 가스가 발생하지 않게 하거나 제품에 platinum이나 palladium을 넣어 H2 가스를 흡수하게 하여 최소한 1시간 이내에 또는 즉시 석고를 주입할 수 있게 되었다.

2. 자동혼합기
부가중합형 실리콘 인상재 모든 제품은 보다 쉬운 혼합을 위한 자동혼합기 즉 Auto-Mixing 타입이다. 이는 진료실의 편리와 불필요하게 소비되는 재료가 없다는 점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점과 자동혼합이 시작되는 입구에서 이미 반응이 되어 막히면 튜부가 파열되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인상채득을 위한 획기적인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3. 친수성인상재
요즘에 친수성이지 않은 부가중합형 실리콘 인상재가 있을까? 물론 없다. 폴리이써를 제외한 모든 고무인상재의 접촉각은 75~95°이지만 친수성 부가중합형 인상재는 50°로 지대치에 수분이나 타액이 있어도 정밀인상 채득이 가능해졌으며 특히 인상채득한 음형인기에 석고를 주입할 때 석고가 잘 흘러들어가게 되므로 기포 유입을 방지할 수 있어 정확한 모형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제조할 때 성분과 함께 계면활성제를 첨가하여 경화된 인상재의 젖음성을 증가시켰기 때문이다.

4. 단일점주도형 인상재
부가중합형 실리콘 인상재의 성분 중 충진재의 양을 조절하면 전단응력을 높게 받을 때 점주도가 낮아져 흐름성이 좋아지고 반대로 전단응력을 낮게 받으면 흐름성이 낮아지는 성질을 갖게 된다. 트레이 위에 있는 재료는 전단응력을 받지 않아 점주도가 높으며 따라서 잘 흘러내리지 않지만 지대치 주입용 주사기에 들어있는 재료는 주입할 때 주사기를 빠져나오면서 100배 이상의 전단응력을 받게 되어 점주도가 낮아지고 흐름성이 좋아져 지대치의 미세부위까지 잘 흘러들어가 정밀인상 채득이 용이해지게 된다. 이러한 제품은 한가지 점주도만을 사용하여 단일점주도형(single viscosity 또는 monophase)이라고 한다.

국산인상재 현황
현재 국산 인상재는 모두 4곳에서 제조, 판매하고 있다. 94년 JP 코리아라는 업체에서 처음으로 인상재를 제조한 것이 그 시작이다. 하지만 당시에는 물성면에서 외국 제품과 비교해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었기 때문에 사용은 아주 미비했다. 그후 97년부터 한대케미컬이 국산 인상재 시장에 뛰어들어 Ferfect-F를 제조해 물성면에서 외국 제품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많은 발전을 가져왔다. 거기에 가격이 수입제품과 비교해서 절반에도 못미쳐 아주 경제적이어 많은 사용을 가져왔다. 그후 덴키스트의 Charm Flex, 성보테크의 DentaSil, 그리고 최근 제품을 업그레이드 시켜 새롭게 출시한 해피덴의 Happi-Meister가 판매되고 있다. 그리고 국산 제조업체 베리콤에서도 올 안에 제품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앞으로도 여러 국산 제조업체에서 고려중인 것으로 나타나 국산인상재 시장의 경쟁이 더욱 심화되는 국면으로 치닫을 전망이다.

Ferfect-F ; 한대케미컬
현존하는 국내 인상재 제조 업체중 최초의 실리콘인상재 및 알지네이트 제조, 판매 업체이다. 현재 light, regular, heavy, putty 그리고 150ml의 경제적인 대용량 튜브타입의 heavy body와 비슷한 물성의 비닐레이트 원스탭 제품을 개발해 많은 사용을 보이고 있다. 비닐레이트 원스탭은 외국의 튜브타입과 다르게 대용량으로 가격 또한 경제적이어서 인상재 중 가장 많은 사용을 보이고 있는 제품이기도 하다. 이외에도 교합채득용 부가중합형 인상재와 fit checker용 인상재 그리고 알지네이트 인상재까지 제조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내 인상재 제조 업체라고 할 수 있다. Ferfect-F는 친수성이고 체적 안정성이 뛰어나 수축이나 팽창 등의 변형이 거의 없다. 특히 나노콘이라는 초미세 입자를 함유하여 미세부위 재현성이 뛰어나 초정밀 인상을 가능하게 해준다.


HAPPI-MEISTER ; 해피덴 
올 2월부터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한 신생 업체이다. light, heavy, putty가 현재 판매되고 있으며 regular도 곧 출시될 계획이다. HAPPI-MEISTER의 주력 상품은 라이트바디이다. 모 외국 업체의 라이트 바디를 Bench Marking하여 상악 채득시 Non-Dropping등 장점만을 살려 만든 제품이 HAPPI-MEISTER Light Body제품이다. 물성은 수입 인상재와 똑같으면서 가격은 절반 수준으로 성공 가능성이 아주 높은 제품이다. 특히 해피덴의 대표이사는 외국 굴지의 인상재 기업 국내 본사 직원 출신으로 과거 외국본사를 방문하여 충분한 노하우를 배워와 거의 비슷한 제품을 만들어 냈다고 한다.




DentaSil ; 성보테크  
DentaSil은 light, light XLV, tray, putty가 출시되고 있다. 특히 Light body를 2가지 type으로 나눠 지대치면에서의 흐름성을 중요시하거나 이런 물성에 익숙한 의사들에게는 Light body XLV의 사용은 아주 효과적이다. 반면에 상악에서의 흘러내림을 우려하는 경우에는 light body를 권장하고 있다. 향후 Regular body, Bite 인상재가 출시될 예정으로 지속적인 투자를 보이고 있다.







CharmFlex ; 덴키스트  
국내 다양한 치과재료 제조업체인 덴키스트에서 판매하는 CharmFlex는 가장 기본적인 종류들인 light, regular, heavy, putty로 구성되어 있다. KIST와 공동 연구로 품질 향상에 주력하고 있는 제품으로 현재 세계 20여개 국에 수출 중이다. 그만큼 물성면에서 인정받은 제품이다. KIST의 각종 물성 테스트에서 우수한 물성을 자랑하는 제품이다.








국산, 경제적인 가격으로 승부
뭐니뭐니해도 국산 인상재의 가장 큰 매력은 가격 경쟁력이다. 더구나 요즘같은 불황기에 치과에서 가장 많은 소모품중의 하나인 인상재는 개원가에서 원장들에게 관심을 끌고 있다.
한 업체관계자는 “사실 물성면에서는 외국제품과 비교해도 크게 떨어지지 않고 가격까지 경제적이어서 그 사용이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다”며 “원장님들이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이 손에 익어서 쉽게 결정을 못 내리는 경우가 있지만 한번 사용해보면 국산인상재의 발전을 경험할 수가 있을 것”이라고 단언한다.
실제로 기존에 수입 인상재를 사용해왔던 치과에서는 한번 사용하던 제품을 쉽게 바꾸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이유가 사용하던 제품이 손에 익어서라고한다. 하지만 한가지 알아야 할 것은 국산인상재의 사용법이나 물성 등은 수입제품과 비교해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이다. 실제로 국산 제품 중 상당부분 외국의 제품을 벤치마킹하여 최대한 물성은 외국제품과 비슷하게 하되 가격을 낮추는 영업전략을 펼치고 있다. 또 종류별로 수입제품과 국산을 함께 혼합하여 사용하는 치과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의 모든 제품은 외국제품과 호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함께 사용을 해도 문제가 없다고 사용해본 원장들은 말한다.
현재 국내 인상재 시장은 300억원 정도로 국산인상재의 비중은 10%정도라는 게 업체 관계자들의 얘기다. 아직까지는 미비한 실정이지만 앞으로 그 발전 가능성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제조사들의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전제하에서이다.

심한 경쟁은 제품 퀄리티 하락으로 이어질수도
지금 국내 인상재 제조업체들이 가장 크게 내세우는 것은 가격 경쟁력이다. 아직까지는 외국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가장 크게 내세울 수 있는 게 가격경쟁력이다. 때문에 서로가 가격을 낮추는데 열을 올리고 있는 실정이다. 말그대로 박리다매 형식이다. 물론 이런 가격하락은 국산인상재를 사용하는 의사들에게는 좋을 수 있지만 장기적인 국산인상재 시장을 전망할 때 이는 문제점이 아닐 수 없다. 바로 제품의 퀄리티 면에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 이는 업체관계자들에게나 사용하는 의사들에게 악영향만을 미친다는 것을 모두가 인식해야 한다. 무조건 남들보다 싸게만 공급하고 다른 업체에서 잘나가는 제품을 모방해 서로 제살깍기 경쟁을 한다면 결국 제품 연구비 투자가 줄어들게 되고 퀄리티가 떨어지면 다시 국산인상재는 그나마 걸어왔던 길까지 모두 날려버리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이는 국산인상재를 사용하는 원장들에게도 결국 다시 비싼 수입인상재를 사용해야 하는 문제점을 안겨주게 될 것이다.
업체관계자들의 어려운 점은 이뿐만이 아니다. 한 관계자에 의하면 “사실 좋은 제품을 싼 가격에 내놓아도 원장님들이 국산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없다”며 “대대적인 광고를 하고 영업사원을 많이 두고 싶어도 국내 제조업체의 열악한 여건상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고 호소한다. 또 “이번 기회를 계기로 원장님들이 국산인상재를 한번 접해보고 그 퀄리티를 직접 경험해 보기를 권유한다”고 덧붙였다.

서로 함께 갈수 있는 방향 모색이 급선무
실제로 국산인상재의 퀄리티는 외국의 제품과 비교해도 우수함을 자랑한다. 물론 과거에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아직까지 모든 종류의 제품들이 뛰어난 물성을 보여주지는 않는 실정이다. 조금씩 미세한 부분에서 외국제품에 비해 못 미치는 제품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전체적인 인상재가 갖추어야 할 요건이나 최근 인상재 개발의 흐름은 모든 국산 제품이 가지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각 업체마다 주력으로 판매하는 제품들이 있는데, 예를들어 대용량으로 보다 경제적인 가격으로 공급하는 것은 원장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다. 실제로 모 업체에서는 대용량 튜브타입의 제품이 판매의 대부분을 차지할 정도다.
2년전부터 국산인상재를 사용하고 있다는 한 원장은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면서 사용을 했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수입제품과 비교해서 크게 다른 점을 발견하지 못했다”며 “더욱이 아주 경제적인 가격으로 제공되는 것이 큰 매력으로 다가왔다”고 말한다.
사실 인상재는 사용하는 환경에 의해서 그 결과가 많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국산이 뭐 얼마나 좋을까’하는 생각은 지양해야 한다. 더구나 대부분 치과에서 사용하는 제품이 외국의 제품인 점을 감안하면 애국심(?)을 발휘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업체관계자들은 전체 국내 인상재 시장을 겨냥해야지 얼마되지 않는 국산시장을 목표로 영업을 한고 있다는 것에 문제점이 있다. 단지 10% 밖에 되지 않는 인상재 시장을 서로가 나눠갖게 되면 자연히 투자비가 줄어들게 되고 제품의 퀄리티가 떨어지게 되어 결국 모두의 실패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전체적인 인상재 시장을 목표로 제품을 개발에 나서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해본다.

고무인상재 사용시 볼 수 있는 문제점 요약

문  제  점

원     인

거칠거나 불균일한 인상재 표면

-구강에서 조기제거, 반응제와 기저재의 비율이나 혼합의 잘못, 또는 치아에 기름이나

  다른 유기물 등에 의한 불완전한 중합

-높은 습도나 온도 또는 부정확한 기저재-반응재 비율로 인한 너무 빠른 중합

-고무장갑이나 다른 재료에 의한 부가중합형 실리콘의 오염

기     포

-인상재의 흐름을 방해하는 너무 빠른 중합

-혼합시 유입된 공기

-잘못된 주사기술로 갇힌 공기

불규칙한 형태의 기포

치면의 수분이나 찌꺼기

경석고 주변의 작은 혹들(양형결함)

인상채득시 공기유입

거칠거나 표면이 분필 같은 경석고 모형

-인상의 부적절한 세척

-인상 표면에 남은 과도한 물

-모형의 조기 제거

-경석고의 잘못된 취급

-인상재 층이 너무 얇아 트레이나 접착제에 경석고 접촉

-부가중합형 실리콘 인상재에 의해 유리된 가스

변     형

-레진 트레이를 제작한 후 충분한 시간이 경과되지 않아 아직 중합수축이 발생할 때

-접착제를 충분히 바르지 않았거나 접착제 도포후 너무 빨리 인상을 채득했거나 또는 잘

  못된 접착제의 사용으로 트레이에 고무가 접착하지 못함

-비효과적 접착제로 인한 트레이의 기계적 유지 결여

-트레이 장착 전에 재료에 탄성이 생김

-재료의 과도한 부피

-Reline기법을 사용할 때 reline재료를 위한 삭제 불충분

-탄성이 생긴 후 인상재에 대해 지속적으로 압력을 가함

-중합시 트레이의 동요

-구강에서의 조기 제거

-구강에서의 잘못된 제거


본 기사의 각종 데이터 및 본문 일부는 한국퀸테센스의 「치과재료학」, 고문사 「치과재료학」을 참고했음을 밝혀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