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근관 내 정밀 치료 시 유용한 BL Tip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근관 내 정밀 치료 시 유용한 BL Tip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0.07.29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하고 정확하게 orifice 찾아내 초보자도 쉽게 적용 가능

MR3 BL Tip

 

기존의 엔도용 다이아몬드 팁은 강도는 우수하나 다이아몬드 코팅 분리와 팁의 마모ㆍ변형 등으로 팁의 수명이 짧았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엔도 팁의 포인트는 단순한 삭제력이 아니라 균일하게 잘 깎이는가, 2차 상아질의 제거는 쉬운가, orifice를 쉽게 찾을 수 있는가, 잘 부러지지 않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가 등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다이아몬드로 코팅된 수입 엔도 팁 시장에서 순수 국내 기술로 최초 개발ㆍ제작된 엔도 전용 팁이 있어 눈길을 끈다. 바로 B&L Biotech사(이하 B&L)의 BL Tip.

BL Tip은 특수한 재질로 내마모성과 내식성이 뛰어난 엔도 전용 팁으로 근관 내 정밀 치료가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총 6가지 종류의 팁은 쓰임새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다. B&L과 유펜엔도연구회 모두의 노력의 결실인 BL Tip. 그 쓰임새를 살펴보자.

 

쉽게 부러지지 않으면서도 삭제력은 유지

 

엔도 팁은 잘 깎기 위한 기구가 아니라 섬세한 적용을 가능하게 하는 기구이다. 강도로만 따지자면 당연히 다이아몬드 코팅의 강도를 따라갈 수 없다. 그러나 BL Tip은 다이아몬드 코팅 강도의 70% 이상의 기능은 하면서도 그것이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데 의의가 있다. 다이아몬드 코팅은 시간이 지나면 삭제력이 떨어지는 데 비해 BL Tip은 균일하다. 소재 자체가 달라 삭제 효율성으로 보면 불리하지만 그것은 비교대상이 아니다. 강도보다는 삭제력의 지속성을 따져봐야 한다.

유펜엔도연구회의 부회장을 맡고 있는 김려수 원장(우리치과의원)은 BL Tip 개발 초기 단계부터 참여한 원년멤버이다. 치과재료학 전공으로 소재의 사용과 임상가의 입장 모두를 합친 통용된 생각이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좋은 기구를 우리 손으로 만들자’는 B&L의 모토에 맞게 BL Tip을 개발하게 되었다고 한다.

여러 가지 어려움이 많았지만 결과가 좋아 뿌듯하다는 김 원장은 “다이아몬드 팁을 이용하여 근관치료 시 파워를 잠깐 높여 놓으면 팁이 부러져서 당황스러웠다”고 밝히면서 그에 반해 BL Tip은 “돌기형태의 단면으로 적당한 삭제력을 가지면서도 잘 부러지지 않아 초보자에게 권하고 싶은 엔도 전용 팁”이라고 전했다.

 

 

골칫거리 MB2 canal 찾는 데 유용

 

상악대구치 근관치료의 실패율은 다른 치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 그 원인의 대부분은 MB2 canal의 완전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이다. MB2 canal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canal 자체의 직경이 작고 만곡도가 심하기 때문. 따라서 파일이나 버를 이용해도 canal의 입구를 찾기가 쉽지 않다. 치과 현미경하에서는 위치를 파악할 수 있지만 치과 현미경이 없는 경우엔 기구가 마땅치 않다. 잘못하면 천공의 위험도 있어 쉽게 다가가지 못하는 것이 대부분인데 이때 BL Tip을 이용하면 MB2를 덮고 있는 2차 상아질 제거 및 접근성 확보가 유리해 안전하게 canal 입구를 찾을 수 있다.

김 원장은 “안전하고 간편하게 orifice를 찾을 수 있다. 또한 ledge로 인해 파일이 휠 때 ledge를 제거하기도 편하다”고 전하며 “orifice를 찾다보면 엄한 곳을 건드려 파일이 계속 그곳에 걸리기도 하는데 BL Tip을 사용하면 제거가 편하니까 orifice를 쉽게 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근관치료에서부터 포스트까지, 엔도 전 과정에 걸친 구성 tip

BL Tip의 모델은 총 6가지이며 각각의 모양에 따라 그 용도가 다르다. BL-1은 팁 동작부의 끝부분이 뾰족한 형태로 막혀있는 근관을 찾거나 치수석을 제거하는 데 탁월한 삭제력을 보인다. 특히 앞서 언급한 MB2를 덮고 있는 2차 상아질 제거에 유리하며 orifice를 찾을 때도 유용해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팁이다.

BL-2는 둥근 형태의 팁 동작부로 상아질을 섬세하게 제거할 때 사용되며 BL-3는 석회화된 치수각을 신속하게 제거하는 데 쓰인다.

BL-4는 치수강 바닥의 치수석이나 불규칙하게 산재한 거친 석회화물을 빠르고 안전하게 제거하는 데 유리하며 BL-5는 가늘고 긴 형태로 BL-1, BL-2로 접근이 어려운 협부 제거에 용이하며 파일이 들어갈 공간을 확보해 준다.

마지막으로 BL-6는 BL-5와 형태는 같으나 팁 동작부에 미세 돌기가 없어 부러진 파일을 제거하는데 전문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치근단 수술용 팁 ‘JETIP’

 

JETIP은 팁의 동작부가 돌기형태로 되어 있어 치근단 수술 시 근관 내의 GP cone 제거가 유용하다. 김 원장은 “다이아몬드로 코팅된 팁을 사용하면 GP cone이 묻어 나와 제거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 그러나 JETIP은 신속하게 제거가 가능하다”고 전하면서 무엇보다도 길이와 각도를 자유롭게 구부릴 수 있는 bendable tip이 있어 술자가 원하는 각도와 방향으로 구부려서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은 술자에게 편리한 시술을 제공한다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김 원장은 “엔도에 관심 있는 분들이 BL Tip을 사용해 본다면 아, 이걸 왜 이제서야 알았나 싶을 정도일 것이다”라며 자신 있게 BL Tip을 추천했다.

 

MR Key Point

▲ BL Tip은 근관 내 정밀 치료 시 사용하는 엔도 전용 팁이다.

▲ 돌기 특유의 V모양으로 상아 삭편이 쉽게 제거되어 감염방지에 유리하다.

▲ 총 6가지의 모델이 있으며 그 모양에 따라 다양한 시술에서 활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