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 바늘처럼 핸드피스와 Bur
상태바
실과 바늘처럼 핸드피스와 Bur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0.09.08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메트 미니버

치아를 삭제하기 위한 장비와 기구, 핸드피스와 bur. 이 둘은 오랜 단짝이다. 그러나 bur보다는 핸드피스에 관심을 두는 것이 사실이다. 아무래도 핸드피스는 장비의 하나라는 생각과 함께 고가이기 때문에 관리에 신경이 더 많이 쓰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핸드피스의 힘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직접 치아에 작용하는 bur의 상태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그 부작용은 핸드피스 카트리지의 파손으로 이어진다.
궁금하지 않은가? 그 작은 bur가 인간의 신체부위 중 가장 단단한 치아를 어떤 원리로 삭제할 수 있는지, 생김새는 어떤지, 얼마나 오래 사용할 수 있는지, 멸균에 따른 변화는 없는지 말이다. 그래서 알아본다. 치아 절삭용 bur에게 궁금한 모든 것.

치아 절삭용 bur, 그 구조 살피기
Bur는 날이 있는 cutting head를 가진 모든 회전 절삭 기구를 일컫는다. 주로 치아의 와동 형성뿐만 아니라 금속 수복물의 마무리나 골의 외과적 제거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기구이다. 주로 텅스텐 카바이드나 다이아몬드로 만들어지며 그 구조는 head, neck, shank 이렇게 세부분으로 구분된다.
Head에는 rake angle이 있는데 절삭 날의 회전방향 쪽 면(face)과 피삭재가 이루는 각도를 말한다. Crosscut은 절삭 날마다 가운데에 몇 개의 홈을 형성하여 절삭 시에 발생하는 마찰열을 감소시키고 보다 큰 chip space를 제공하게 된다. 요즘은 crosscut이 있는 제품이 더 많이 사용된다.
Neck은 shank 부위와 head가 연결되는 부분으로 요즘 대부분의 bur가 카바이드로 헤드를 제작하기 때문에 웰딩 작업을 통해 연결한다. 여기서 head와 shank를 연결하는 웰딩 작업은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웰딩 포인트와 웰딩 작업 기술 수준에 따라 핸드피스와 시술 자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Head의 재질은 보통 텅스텐카바이드지만 shank 부분은 steel을 사용한다. 이것이 핵심 포인트라 할 수 있는데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생긴다.


왜 bur 전체를 카바이드로 제작하지 않을까?
사실 카바이드의 우수한 내구성을 생각한다면 head-neck-shank를 모두 카바이드로 제작하여도 전혀 문제가 생길 것 같지 않다. 아니, 오히려 웰딩 작업을 할 필요가 없어져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러나 술자와 핸드피스를 생각한다면 shank는 steel로 제작되어야 한다.
단단한 상아질과 bur가 마찰을 일으키면 굉장한 진동이 일어나게 되고 이는 곧 핸드피스의 심장이라 불리는 카트리지로 전달된다. Bur와 핸드피스가 맞물려 고속으로 회전하는 동안 엄청난 진동이 오면 그 스트레스는 그대로 카트리지로 전달되어 카트리지의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다.
카바이드 대신 steel을 shank에 사용하는 이유도 바로 그것. 카바이드의 물성은 steel에 비해 그 진동을 흡수하는 정도가 부족하다. 그렇기 때문에 복잡하고 긴 작업 과정과 비용 문제에도 불구하고 rotary instrument 회사들은 steel shank를 고집한다.

절삭날의 수와 절삭력
보통 bur의 절삭날 수는 6-8개이다. 절삭날의 수가 많으면 날과 날 사이의 공간이 좁아져 삭제된 찌꺼기가 빠져나가지 못하고 막혀버려 절삭효과가 감소하고 열이 발생한다. 따라서 반드시 chip space에 낀 찌꺼기를 수시로 제거하면서 치아를 삭제해야 한다.
임상에서 bur 선택 시 절삭날이 6-9개 사이인 것을 선택하고 절삭날 사이의 찌꺼기는 수시로 제거하며 절삭날이 파절된 bur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bur 자체의 절삭날 외에 절삭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먼저 핸드피스의 회전수와 회전력에 있다. bur에 가해지는 외력이 일정하게 유지된다면 회전수가 증가함에 따라 절삭 효율이 증가하고 마찰열도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핸드피스의 회전력이 커짐에 따라 절삭력도 증가한다.
bur 역시 소모품이므로 사용함에 따라 절삭효율은 감소한다. 초기에는 급격히 감소하나 일정 사용 후에는 감소율이 줄어든다.

Bur 사용 후의 관리방법
매번 사용하고 난 후 모든 회전식 절삭기구는 멸균과정을 거쳐야 한다. 사용 후에 기구 틈의 잔해를 제거하고 즉시 알데하이드-프리(aldehyde-free)세척용액에 담근다. 세척을 할 때에는 ultra-sonic cleaner와 같은 자동세척기의 사용을 권장한다. 세척 용액에 담겨 있는 동안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bur 블럭에 꽂아 각각을 분리한다. 씻는 물에 브러시로 남아있는 잔해를 제거한다. 녹이 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bur를 건조시키고 기구의 멸균은 오토클레이브를 사용한다.
멸균 후, 기구 표면에 손상이 있는지 확인한다. 파손되거나 기형적인 블레이드는 바이브레이션과 잘못된 프렙 마진 및 거친 표면을 야기한다. 다이아몬드 bur의 경우 표면의 빈공간은 표면 거칠기가 벗겨졌다는 것으로 삭제력이 감소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무뎌지거나 파손된 제품은 의사로 하여금 진료 중 열 발생을 높이게 하는 높은 접촉 압력을 야기하고, 이는 곧 치주 손상으로 이어진다. 손상된 기구는 반드시 폐기하도록 한다.

함께 소개하고 싶은 High Speed Handpiece Bur

코메트 미니버

구치부 프렙 및 소아치과 진료 시 좀 더 짧은 shank가 필요했던 경우 대부분 디스크를 이용해 일반 bur의 shank를 직접 절단해서 사용했기 때문에 매끄럽지 않은 shank

절단면이 핸드피스 카 트리지의 손상을 유발하여 교체 시기가 짧아지고, 바이브레이션이 심해졌을 뿐 아니라 shank 절단에 사용할 디스크를 별도로 구매하고 따로 시간 을 내어 절단하는 등 금전적, 시간적 소모가 심했다.
코메트 미니버는 기존 일반 FG bur와 헤드 모양과 거칠기는 동일하고 shank 길이만 3mm 짧아 구치부 등 시야확보와 접근이 어려운 곳까지 손쉽게 적용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일반 FG bur와 같은 가격에 shank를 절단할 필요가 없어 핸드피스 카트리지 손상 염려가 없고 디스크 구매 비용과 shank 절단에 드는 시간을 아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미니버 사용 후 소독, 관리 시 일반 bur 블럭에 보관하면 bur가 빠지거나 탈락하는 문제가 있었는데 현재 코메트 미니버 5갑 구매 시 미니버 전용 bur 블럭을 증정하는 이벤트가 진행 중으로 보다 쉽고 안전하게 미니버를 보관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문의 : 코메트 디엠아이코리아㈜ 02-3788-95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