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임상
상태바
본임상
  • 덴포라인
  • 승인 2010.10.11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se report of BellaFuse

현재까지의 GBR의 개념은 모두가 알고 있듯이 골 이식재를 채워넣고 그 주위에 연조직이 자라들어가지 못하도록 차폐막을 덮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었다. 이러한 술식은 발치와에 임플란트를 심는 immediate implantation이라든가 아니면 협측 혹은 설측 골판이 소실되어 있는 상태에서 임플란트 식립과 더불어 좀더 많은 양의 GBR을 시행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일반적으로 적용되어 왔다.
 다만 수직적으로 임플란트 식립과 더불어 골을 올리는 vertical ridge augmentation with particulate bone in supraplantation에서는 다른 특별한 술식이 필요하지만 어느 정도는 통상적인 GBR법에 기초해서 다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금번에 출시된 flexible bone sheet는 과거 GBR 개념을 어느 정도 바꿀 수 있는 재료라고 생각되어 몇 가지 임상케이스와 더불어 이번에 소개해 볼까 한다.

1. BellaFuse는 협측이나 설측의 골판이 동반되어 소실되어 있는 경우에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 다만 임플란트 표면쪽으로는 적은 양이나마 이종골이나 자가골의 1차 layer가 있는 것이 좋고, 그 위에 부족한 골 부분과 더불어 막의 기능을 할 수 있는 BellaFuse의 적용은 훌륭한 결과를 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Immediate implantation에서 BellaFuse를 이용하여 horizontal gap을 위에서 덮는 술식에는 Cortical Flex는 일반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 Cortical Flex 의 flexibility가 충분하지 않아 marginal sealing effect는 그다지 좋은 것으로 생각되어지지는 않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DBM Flex나 Cortical+DBM Flex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수직적으로 골을 올리는 술식에서는 단독의 BellaFuse의 적용은 약간 무리가 있지만 일반적인 골이식재 위에 이러한 cortical Flex를 덮어주고 그 위에 차폐막을 덮는다면 non absorbable membrane이 가지고 있는 mechanical stability의 효과와 더불어 좋은 scaffolding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4. Peri-implantitis에 의한 광범위한 골 파괴시 이러한 BellaFuse의 적용은 골이식재의 기능과 더불어 비흡수성의 차폐막의 기능을 한꺼번에 할 수 있는 훌륭한 타입의 골이식재라 생각된다.
5. 상악동 거상술 시에 상악동 점막의 천공 시 일반적인 block bone을 이용한 술식을 구사할 때 효과적인 이식재료이다.

이러한 Flexible bone sheets는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고 잘라서 일반적인 골이식재처럼 사용할 수도 있으며 다른 particulate bone과 같이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뛰어난 조작성을 제공하여 다양한 Case 에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좋은 골이식재라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