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교합평면 계측기, OP-meter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교합평면 계측기, OP-meter
  • 석병훈 기자
  • 승인 2010.10.13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품돋보기3

 

서울아산병원 전두홍 교수

저작 및 연하 등 턱 운동을 할 때 교합평면이 안 맞으면 악운동 시 조기접촉에 의해 특정치아에 힘이 집중되고 무리가 가해져 치아가 흔들리게 된다. 그만큼 교합평면은 중요하다. 하지만 아직까지 교합평면 측정에 있어서 확실한 가이드라인이 없었다. 그만큼 교합평면 계측은 다소 까다로운 면이 없지 않았다.
그동안 기공소에서 조절성 교합기를 사용하고 싶어 했으나, 치과에서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해 기공사는 추측 혹은 경험에 의하여 대충 딱딱이 교합기에 마운팅을 주로 해왔다.
만약 교합평면을 정확하게 계측하여 진료 기록부에 기재하고 기공의뢰서에 기록해서 보내주는 시스템이 이뤄진다면 어떨까? 그리고 한번의 기록으로 평생 유지되도록 한다면 아마도 매번 똑같은 평면으로 마운팅해서 보철물을 재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항상 환자, 기공사, 의사 모두가 만족하는 보철물을 제작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치과의사와 기공사의 관계가 중요하며 둘 사이의 정확한 정보 교환이 필수이다.

 

좋은 교합을 위해서는 정상교합을 발견해 내는 것이 중요
교합의 좋은 예는 과연 무엇일까? 교합은 술자가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생체가 주도하는 것이다. 좋은 교합을 얻으려면 형태적, 기능적으로 적절한 교합위를 기준으로 한 기능적 정상교합을 발견해 내는 것이 중요하며 그런 교합위를 발견 해내려면 정확한 진찰, 진단, 적절한 치료 개입, 정확한 재평가가 필요하다. 
상하악 치열 모형을 생체와 같은 위치 관계로 고정하는데 사용하는 가장 좋은 기준 평면은 안이 평면, 즉 FH plane이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상악 캐스트를 환자의 생체와 같은 정확한 위치에 위치되게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합기에 마운팅 된 캐스트에 대한 평가를 누구나 보편적으로 똑같은 진단을 내릴 수 있게 된다.

OP-meter는 누구나 쉽게 교합평면 경사도를 측정 할 수 있어
OP-meter는 위생사나 치과 종사자면 누구나 쉽게 수초 내에 술자가 원하는(FH, PH, CE) 교합평면 경사도를 측정 할 수 있다. 교합평면의 좌우 교합 고경의 차(canting)도 쉽게 분석 해 낼 수 있고 안면의 정중선도 쉽게 기록 가능하다. 즉 Facebow transfer 없이도 환자의 악간관계를 기공소에 보내 줄 수 있다.
그렇게 되면 그 결과를 가지고 최종 결과를 예측 할 수 있는 시각화 된 모델로 만들어 낼 수가 있고 그것을 통하여 양질의 보철물을 만들 수 있다.
만약 치과 진료실에는 Op meter 한 개, 기공실에는 Bite fork 한개만 있으면 수 천 명의 환자 정보를 치과 진료실과 기공소간에 정보를 쉽게 교환이 가능해 지는 것이다.
또한, Facebow transfer의 부정확성과 시간과 노력을 모두 해소 할 수 있다. 결국 비용과 시간이 거의 들지 않으므로 매우 경제적인 셈이다.
이 제품은 전면자 하나와 좌우 측면자 두 개로 구성 되어 있으며,  Fox plane에 쉽게 탈 부착되므로 사용이 매우 편리하다.

조절성 교합기의 표준화 및 생활화가 이뤄지기를
face bow에 ear bow 방식은 양쪽 wing의 같은 길이로 연동되는 점 때문에 환자의 안면이 좌우 비대칭인 경우 Face bow transfer 결과로 mid-line shift가 발생된다.
ear hole에 ear rod를 삽입해야 하기 때문에 양쪽 ear hole의 높낮이가 다른 경우 Face bow를 통해 transfer된 후 mid-line canting이 발생한다.
조절성 교합기 사용 이유와 원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환자의 정보를 정확하게 이전해야하는데 이런 기존의 기구로는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한다. 치과계 전반적으로 조절성 교합기를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따라서 OP-meter가 출시됨으로 앞으로 조절성 교합기의 표준화 및 생활화가 이뤄지기를 기대해 본다.

 

==이런 환자에게 좋아요==

 

==이런 환자에게 좋아요==1). 치과 보철 환자
 총의치나 , 전악 수복술 ( Full Arch reconstruction)시 교합평면 결정도우미
2). 심미 보철 환자 
 안면에서 치아의 위치와 배열, 치아의 크기, 적절한 치아의 노출량을 결정도우미
3). 교정 환자, 턱 교정 수술교정환자  성공률 높이기
- 안면 비대칭 분석 도우미; RM,RA,M,B type을 PA ceph. 분석 없이 간단히 안다.
- 안면 정중선, 상악 정중선 및 하악 정중선의 정확한 평가
- 연조직을  황금 비율로 정확히 분석하여 가장 이상적인 얼굴로 치료 할 수 있다
4). 악관절 환자 ; 스프린트 제작 도우미
- 교합 평면의 경사와 하악의 측방 편위 정도를 정확히 평가
- 입을 벌릴 때 상악 중절치와 하악 중절치 사이에 치실을 매달아 사진 찍는다.
- OP -meter에 줄을 매달아 어깨 좌우 차이높이 측정할 수 있다.
5).  악안면 성형 환자, 심미 치과학
- 턱교정수술 등의 얼굴수술에 긴요하게 사용
- 개인에 맞는 최고의 미인 만들기
- 안면 윤곽 개선술
- 성형 수술 도우미 프로그램 제공; 불필요한 성형과 잘못된 수술을 방지 할 수 있다. 

 

==사용방법==
1. 안면의 전후방 참고점을 표시한다.
2. fox plane 측면자에 안면의 점과 일치되게 표시한다.
3. 후방에서 전방 기준점 까지의 가로길이와 높이를 기록해서 기공소에 제공하면 된다.

3D-M-liner
인공 치아배열시의 정중선 결정 방법 : 0.5 ~ 1.0mm 차이로 재배열
환자의 정중선에 맞춰 OP-meter를 이용해서 3D-M-liner를 왁스림에 고정 후 기공소에 제작 의뢰한다. 정중선이 맞지 않은 상악 전치 배열로 인한 환자의 complain 및 재제작을 최소화 할 수 있다.

 


· 제조 및 판매원 : 오쿠르텍
· 가격 : 30만원
· 문의 : 070-7799-282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