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Kodak 9000C 3D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Kodak 9000C 3D
  • 석병훈 기자
  • 승인 2010.12.13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 3D Voxel size와 고 해상도 지원으로 임플란트 시술을 완벽하게, Kodak 9000C 3D작은 3D Voxel size와 고 해상도 지원으로 임플란트 시술을 완벽하게, Kodak 9000C 3D

 

Dental CT는 잇몸 뼈의 해부학적인 구조 영상을 통해 길이와 폭의 형태를 정확하게 보여주고, 주변의 신경관을 세밀하게 살펴볼 때 유용하다. 임플란트의 대중화로 기존 파노라마 장비로는 부족했던 정확한 진단과 정밀 시술을 위하여 Dental CT의 가치는 점점 증가했고 이제는 필수품이 되어버렸다.
하지만 Dental CT는 몇 해 전까지만 해도 큰 규모와 비싼 가격으로 인해 구입을 꺼려왔던 장비 중 하나였다. 그러므로 구입 시에는 충분히 시간을 두고 여러 제품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심사숙고해야 한다.

 

이재원 원장(연세에이플란트치과)은 Kodak 9000C 3D CT를 2008년도 개원할 시기에 구입했다고 한다. “개원 당시 Dental CT가 결코 싼 가격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다른 회사의 제품들의 장단점을 비교해보고 결국 이 제품을 선택했다”며 “어떤 제품은 가격은 이 제품보다 가격이 저렴했지만 디자인을 비롯 해상도가 떨어졌으며 어떤 제품은 스펙은 좋으나 가격이 너무 비쌌다”고 이 원장은 말했다.
Kodak 9000C 3D는 작은 3D Voxel size (76?μm=0.076mm) 제공으로 환자의 병소를 정확히 진단 할 수 있어 고급 의료시술 및 진료가 가능하다. 또한 고 해상도(Ultra High Resolution) 지원으로 정확한 Implant 시술과 신경치료가 가능하며 3D 신경치료가 가능하여 환자의 치료시간을 단축 할 수 있다.

바이트 트레이로 환자 입에 직접 손을 넣지 않고 찍을 수 있어
이 원장은 “처음 딱 봤을 때 디자인부터 마음에 들었다. 치과의 인테리어를 고려하거나 환자들이 보기에도 거부감이 없는 디자인을 원했기 때문이다”며 “CT의 성능은 물론 좋지만 코닥 필름 또한 마음에 들었다. 페리 센서가 타 회사의 제품인 경우 트레이가 없이 손으로 직접 찍어야 했는데 이는 환자나 술자에게 모두 불편하며 비위생적이다. 반면 이 제품은 바이트 트레이가 있어 환자 입에 직접 손을 넣지 않고 찍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치료하다 보면 사진을 바로바로 찍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신경치료를 한다거나 임플란트를 할 경우 바로 페리 사진을 찍어야 하는 일이 많은데 그 때 매우 유용하게 쓰인다.
Kodak 9000C 3D는 Kodak의 새로운 영상 처리기술로 치아 금속물질 주변에 고스트(Ghost) 발생이 없다. ‘One Shot’ 디지털 두부방사선계측 사진 촬영기법으로 사용자와 환자 중심의 영상을 진단하여 영상에 왜곡이 없어 교정학적으로 정확한 계측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Kodak 9000C 3D의 이용은 자신의 임상에도 많은 도움이 되병원 이름에서도 나타나듯이 이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을 주로 한다. 그는 물론 파노라마 사진만 보고도 수술에는 지장이 없다고 한다. 하지만 만에 하나라도 문제가 생기는 걸 방지하고 완벽한 시술을 위해 CT를 이용한다고.
“롱 텀으로 관찰을 하려면 임플란트를 식립 해 놓고 실제로 직접 찍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임플란트를 심기 전에 뼈 모양이라던가 골질, 신경과의 거리, 상악동의 높이 등을 측정하고  임플란트 식립 후에 추가적으로 임플란트 식립 한 부위를 찍어보면 자신의 임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 구강 내에서 봤을 때 이랬는데 잘 심었다고 생각하고 다시 확인하니 실제로는 뼈에 이렇게 심어져있더라는 등의 피드백 과정을 통해서 완벽한 시술을 할 수가 있다”

 

각 회사의 제품의 장단점을 따져 자신에게 꼭 맞는 제품을 신중히 선택해야


Kodak 9000C 3D는 한 대의 장비에서 파노라마 및 3D 엑스레이 영상 촬영이 가능하며, 세팔로 기능은 언제든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여 손쉽게 사용 할 수 있다. 또한 촬영과 동시에 실시간 (real-time)이미지 획득으로 최적의 디지털 이미지를 제공,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며 AEC (Automatic Exposure Compensation) 기능은 전치부분의 영상에서 노출부족 현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그 밖에 High Frequency Generator Max. 140kHz 사용으로 환자에 대한 피폭률을 최소 30% 줄일 수 있다.

 

Kodak 9000C 3D의 사용자와 환자 중심의 face-to-face 촬영 포지셔닝의 기능은 환자에게 편안함을 제공하여 최적의 이미지 획득을 가능하게 한다. 환자와 서로 마주보며 촬영 준비를 할 수 있어 특히, 어린환자의 경우 긴장감과 근육 경직 현상을 감소시켜 줄 수 있다.
이 원장은 “방사선 장비 같은 경우 보통 구입하게 되면 오랫동안 쭉 사용하게 된다. 그러므로 처음 선택할 때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비싼 전자제품 구입하는 것과 똑같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디자인, 성능, A/S를 기본으로 따져보고 자신에게 딱 맞는 제품을 고르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MR key point
▲작은 3D Voxel size (76?μm=0.076mm) 제공으로 고급 의료시술 및 진료가 가능하다.
▲고 해상도(Ultra High Resolution)지원으로 정확한 Implant 시술과 신경치료가 가능하다.
▲3D 신경치료가 가능하여 환자의 치료시간을 단축 할 수 있다.
▲새로운 영상 처리기술로 치아 금속물질 주변에 고스트(Ghost) 발생이 없다.
▲한 대의 장비에서 파노라마 및 3D 엑스레이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 제조원 : Trophy(프랑스)
· 수입원 및 판매원 : 케어스트림헬스코리아(유)
· 문의 : 02-3438-732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