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MR 2|RelyX™ Fiber Post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MR 2|RelyX™ Fiber Post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0.12.13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왜 fiber post를 선택해야할까? 낮은 탄성계수로 치근파절의 위험을 최소화한 RelyX™ Fiber Post

 

포스트(post)는 주로 코어(core)와 짝을 이루는 치근 수복재이다. 포스트는 치근과 치관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치아의 구조 강화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초창기 포스트의 주재료는 금속이었고, 90년대 초반까지 대부분 metal post만이 상용화되었다. 그러나 금속 자체가 가지는 비심미성과 변색 유발, 재 근관치료를 위한 제거가 쉽지 않은 점은 큰 단점으로 항상 제시되는 문제였다. 금속 포스트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것이 바로 fiber post다.
Fiber post는 모든 포스트를 대체할 수 있을 만큼 최근 가장 각광받는 포스트 종류라 할 수 있다. 심미성은 물론 치아를 처치한 치아의 파절 저항성에 있어서도 금속 포스트와 비슷하거나 높은 파절 저항성을 보이고 있는 점이 이것을 증명한다. 이번호에서는 metal post와 fiber post 비교를 통해 임상에서 fiber post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기로 한다.

 

 

Metal post와 Fiber post, 그 차이를 분석한다
포스트의 시작을 함께 했던 metal post를 사용하면서 겪게 되는 가장 난감한 임상 상황은 단연 치근의 수직파절이다. 수직파절이 발생하는 이유는 교합력이 가해지면서 치근이 구부러지는 힘을 받을 때 같이 구부러지지 않고 버티는 metal post로 인해 포스트의 끝에 응력이 집중되기 때문이다. 반면 fiber post는 탄성계수가 낮아 치근과 함께 구부러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수직파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줄어든다.
RelyX™ Fiber Post를 사용하고 있는 조경모 교수(강릉대학교 치과병원 치과보존과)는 또 다른 fiber post의 특징을 ‘높은 심미성’에서 찾았다. 조 교수는 “최근의 경향처럼 올 세라믹 크라운을 이용하는 경우라면 특히 그 중요성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전하며 metal post를 한 이후에 치아에 변색이 발생하거나 metal post의 색이 비쳐 보인다면 올 세라믹 크라운을 사용하기 어려우며 높은 심미성을 가지는 수복을 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Fiber post, 어떤 점을 살펴야 할까?Fiber post 구입 시 확인해야 할 요건을 조 교수는 4가지로 정리했다.
▲Fiber post 안에 glass fiber 또는 quartz fiber와 같은 강화섬유가 얼마나 들어 있는가?
강화섬유의 양이 너무 많으면 치아와 함께 구부러질 수 있는 fiber post의 장점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에 조 교수는 아직까지 시중에 그 정도의 강화섬유를 포함한 제품은 없는 것으로 보며, 강화섬유의 양이 많으면 물성이 좋아지는 점을 생각해 제품 선택 시 강화섬유의 양을 확인할 것을 권유했다.

 

 

▲접착을 위한 표면 처리는 되어 있는가?
조 교수는 완전히 중합된 복합레진 표면에 아무런 조치 없이 복합레진을 다시 붙일 수는 없다고 밝히며 fiber post도 마찬가지로 레진시멘트와 결합하기 위해서는 표면 처리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덧붙여 “표면 처리는 대부분 silane을 이용하며 silane이 미리 처리되어 있다면 더욱 좋은 결합력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했다.

▲다양한 사이즈의 fiber post를 보유하고 있는가?
환자의 근관 크기는 각각 다양하며 치과의사의 근관형성 방법도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따라서 술자의 근관확대 정도에 맞는 다양한 굵기와 길이의 fiber post가 갖춰져야 한다.

▲충분한 방사선불투과도를 갖는가?
방사선불투과도는 2차 우식증 또는 수복물의 상태를 판단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조 교수는 “최근 연구한 바로는 fiber post 마다 다른 방사선불투과도를 가지며, 시중에 나와 있는 fiber post 제품이 가지는 방사선불투과도는 낮은 상태이다”면서 아쉬움을 나타냈다.

복합레진과 fiber post는 동일한 환경에서 관리해줘야

 


조 교수는 “기본적으로 fiber post와 복합레진을 같이 취급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복합레진을 다룰 경우 주의할 점, 즉 침이나 피에 오염되지 않도록 다루고 오염된 기구를 이용하면 안 되는 것처럼 fiber post도 마찬가지로 깨끗하게 다루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전했다. 이와 관련해 실제 포스트와 동일한 크기의 시적용 포스트를 따로 제작하여 사용하면 오염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의견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조 교수는 “fiber post를 써야하나 아니냐가 아닌, 포스트를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오랜 기간 동안 수복물이 유지될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한다”고 전하면서도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반드시 올바른 근관치료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완벽한 근관충전을 한 뒤에야 본인이 사용하는 fiber post의 특성을 잘 이해한 포스트의 사용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제조원 : 3M ESPE(미국)
수입원 및 판매원 : 한국쓰리엠주식회사 치과제품사업팀
문의 : 02-3771-4128

MR Key Point
▲ RelyX™ Fiber Post는 metal post와 달리 자연치아의 dentin과 유사한 탄성계수를 가져 치근파절의 위험이 매우 낮다.
▲ 재 근관치료가 필요한 경우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
▲ 다른 fiber post와 비교하여 피로저항도가 매우 높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