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제품돋보기 4|Explorer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제품돋보기 4|Explorer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0.12.13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확대 영상 장비를 통한 웰빙 진료 구현 선명한 시야확보로 올바른 자세를 구현하는 Explorer

 

2006년 발표된 논문 <일부 치과의사의 근골격계질환 자각증상 호소율과 관련 유해요인>에 따르면 작업 관련 근골격계질환은 특정한 신체부위의 반복 작업과 불편하고 부자연스러운 작업 자세, 강한 노동 강도, 과도한 힘, 신체접촉성 스트레스, 극한 온도조건의 작업환경, 국소 또는 전신 진동, 조명 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만성질환으로 주로 관절부위를 중심으로 근육과 혈관, 신경 등에 미세한 손상을 일으켜 결국 통증과 감각 이상을 보이는 근골격계의 만성적인 건강장애로 통칭되고 있다.
특히 통증의 주원인으로 작업자세가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고 보고되어지며 이것은 치과의사에게도 일률적으로 적용되는 유해요인이라 여겨진다. 치과의사는 좁은 구강 내를 관찰하기 위해 목과 허리를 숙이기도 하고 때로는 오랜 시간을 같은 자세로 유지하고 있어 쉽게 피로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따라서 만성적인 근골격계질환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해결이 필요하다. 결국 허리를 곧게 세운 상태에서도 완벽한 시야확보를 해내야 하는데 그 중 하나의 대안이 바로 확대 영상장비의 사용이라 할 수 있다. 이번호에서는 술자에게 편안한 진료를 제공하는 digital microscope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한다.

 

구강 내ㆍ외부 촬영 및 모든 영상 저장이 가능
디지털 확대 영상장비인 Explorer는 빛의 밝기뿐 아니라 zoom, focus 조절이 가능한 동력 렌즈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구강카메라와 디지털카메라 기능을 대체하여 구강 외부에서 전악 촬영과 구강 내부의 미세한 부분까지 모든 촬영이 가능하여 기존 영상촬영기의 역할을 대신한다.
시술 중에는 다른 장비의 도움이나 중단 없이 다기능의 풋 페달이나 카메라에 있는 핸드 스위치를 이용하여 캡처 영상과 동영상을 찍을 수 있다. 이러한 시각적인 기록은 환자나 보호자가 쉽게 환자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며, 술자도 환자의 진행 과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모두에게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

 

 

 

확대 영상을 통한 구강 내 관찰로 올바른 자세 유지

 

 

확대 영상을 통한 구강 내 관찰로 올바른 자세 유지 좁고 어두운 구강은 시야확보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어려운 환경으로 술자는 머리를 숙이거나 허리를 구부리는 불편한 자세를 취하곤 한다.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나온 것이 확대 영상장치.
대표적인 것이 볼록렌즈의 확대경인 루페(loupe)와 analog microscope인데 이것 역시 술자가 환자의 구강에 직접 다가서야 한다는 점에서 각각의 한계를 지닌다. 그에 반해 digital microscope인 Explorer는 이와 같은 한계를 극복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술자는 올바른 작업 자세를 유지한 상태에서 LCD 모니터를 통해 시술하는 장면을 확인할 수 있다. 결국 치과의사의 어깨와 목 등의 통증을 감소시키는 데 일조한다. 동시에 확대 영상장비의 역할을 해내며 22배까지 확대된 선명한 이미지를 제공하여 정밀하고 복잡한 작업에도 효과적인 작업환경을 제공한다.

 

Mirror가 없어도 환자 구강 구석구석을 관찰할 수 있어
대부분의 치과 시술 시에 술자의 왼손에는 mirror가 들려있다. 이것은 간접시진으로 치아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기도, 어두운 구강 내에 빛을 반사시키기 위함이기도 하다.
결국 mirror가 없이는 진료가 힘든 것이 사실이지만 mirror를 이용하여 치과 시술을 하는 것이 그리 쉽지만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물론 Explorer를 사용할 경우 mirror에 대한 걱정은 크지 않으리라 본다.
Explorer의 카메라 헤드는 환자 구강을 모든 각도에서 볼 수 있도록 어느 방향으로도 회전이 가능하다. 따라서 Explorer가 비추는 곳은 시야확보와 동시에 영상 저장이 가능하여 간단한 진단부터 복잡한 수술에 이르는 모든 치과 시술에 적용이 가능하다.

 

 

 

할로겐이 아닌 LED 사용으로 무영등과 라이트 대체

 

 

할로겐이 아닌 LED 사용으로 무영등과 라이트 대체전통적인 할로겐 조명은 쉽게 눈의 피로를 일으키고 사용자가 조명의 밝기를 조절할 수 없어 정해진 빛을 적용해 진료를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그러나 Explorer는 밝기 조절을 위한 조광기를 갖추고 있어 카메라 핸들에 있는 스위치나 풋 페달을 사용하여 원하는 밝기로 빛의 조절이 가능하다. 22,000lux로 자연색상 그대로를 재현하여 편안하고 밝은 조명 아래서 작업을 할 수 있으며, 고출력 LED를 사용하여 발열이 없다. 또한 수술용 무영등과 라이트로 대체할 수 있어서 활용도가 높다.

 

제조원 : Camsight(미국)
수입원 및 판매원 : 메디플러스
문의 : 02-6466-512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