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제품돋보기3 / Soft Tissue Harvester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제품돋보기3 / Soft Tissue Harvester
  • 석병훈 기자
  • 승인 2011.03.15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르지 말고 당기세요 손쉽고 빠르게 연조직을 절단하는 Soft Tissue Harvester

 

식립한 임플란트를 오랫동안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임플란트 주변의 잇몸이 건강해야 한다. 이러한 경우 처방하는 것이 연조직 이식 시술(Free Gingival Graft, Connective Tissue Graft)이다.
연조직을 잇몸의 두께가 얇거나 결손된 곳에 이식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식할 연조직을 획득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구강 내의 다른 정상적인 부위에서 이식에 필요한 만큼의 연조직을 절단하여 때어내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때, 통상적으로 구강 내의 입천장의 연조직을 절단하여 사용하는데, 이는 입천장의 살이 다른 부위에 비해 상대적으로 두껍기 때문이다.
이처럼, 연조직 이식 시술에 사용되는 연조직을 제공하기 위하여 일정한 폭과 두께의 연조직을 절단하여 때어내는 작업에 치과용 연조직 절단기구인 Soft Tissue Harvester가 사용된다.

 

일정한 크기의 연조직을 손쉽게 절단한다
Soft Tissue Harvester는 구강 내 배치된 연조직을 폭 5mm, 깊이 1mm의 일정한 폭과 두께로 절단하여 연조직이식술의 편의성을 향상시킨 도구이다. 0.75mm의 두께를 가진 SUS재질의 blade와 시술자가 직접 구강 내에서 사용하기 편하게 handling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된 plastic handle이 조립된 형태로 연조직 절단기구의 기능을 가지게 된다. Blade의 크기는 연조직이 채취되어지는 것을 감안하여 입력요구서에 맞게 디자인되었다.
사실 기존의 치과용 메스를 이용하여 연조직을 절단할 경우는 시술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었다. 그에 반해 Soft Tissue Harvester는 일회용이라 감염의 위험이 없고 자르지 않고 당기는 손쉬운 사용법, 그리고 해외 유명 제품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빠르고 간편하다.

Soft Tissue Harvester의 적응증
Soft Tissue Harvester의 적응증은 다음과 같다. ▲치은의 염증이 일어난 경우(gingival inflammation) ▲연조직의 퇴축이 일어난 경우 (soft tissue recession) ▲상실된 부착치은 부위가 있을 경우(no attached gingiva) ▲치은열구의 복원과 부착치은이 적거나 없는 경우 (intracrevicular restoration with minimal or no attached gingiva) ▲얇은 치주조직 및 봉합이 어려운 부위 (precense of dehisence over a root with a thin periodontium)

일회용품이라 감염의 위험이 없어
Soft Tissue Harvester의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삭제할 조직의 크기 및 부위를 파악하고 기구의 손잡이 방향으로 당기듯이 절단하면 된다. 다만 연조직 절단 시, 일정한 힘이 가해지지 않으면 원하는 길이를 채취하기 힘들거나 균일한 두께를 얻을 수 없다.
또한 정확한 크기의 연조직을 절단하기 위해서는 기구가 천천히 진행되어야 한다. 정확한 연조직 채취를 위해서는 임상에 사용하기 전 모델 등에 사용해 볼 것을 권장한다.
한편, Soft Tissue Harvester는 감마멸균 처리되어 개봉, 사용 후 재사용을 할 수 없는 일회용품인 것을 명심하자.

<임상증례>--------------------------------------------------------

 

 

 
ㆍ제조원 및 판매원 : ㈜메가젠임플란트 (한국)
ㆍ문의 : 053-857-187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