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제품돋보기2|EndoVac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제품돋보기2|EndoVac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1.03.15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관세척의 새로운 해답을 제시한다 진공 흡입 방식을 이용한 근관 세척 시스템 EndoVac

 

구강 내 세균은 치수 및 치근주위 질환의 발생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근관치료를 위해서는 감염된 근관으로부터 세균을 제거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근관세척은 근관 내 잔사 제거와 함께 해부학적인 불규칙함으로 인해 기계적으로 제거 되지 못하는 곳에 위치한 세균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방법이다.
기존 근관세척은 irrigation needle과 syringe를 이용하여 근관세척을 적용하였으나 근단부 가까이 도달할 수 있는 크기의 irrigation needle이 사용되어야만 효과적인 근관세척이 가능하였다. 또한 C shaped canal과 같은 좁고 만곡된 근관에서는 더욱 어려운 것이 근관세척이었다. 이런 이유로 다양한 근관세척 방법들이 제시되었고 그 중 하나인 EndoVac 시스템은 기존의 근관세척 방법과는 다른 근단부에 음압을 형성시키는 원리를 이용해 새로운 근관세척 방법을 제시했다.
이번호에서는 진공 흡입 원리를 적용한 EndoVac 시스템의 특성을 살펴보도록 한다.

 

진공 흡입을 통해 apical 끝부분까지 안전한 근관세척

 


EndoVac 시스템은 근관세척을 위한 새로운 시스템이다. 근관 내 irrigation 용액을 공급하기 위해 irrigation needle을 사용하는 positive pressure 시스템과 달리, 진공 흡입 방식을 사용하여 apical 까지 용액 순환을 공급하는 최적의 apical negation pressure 시스템을 제공한다. 세척, 멸균 그리고 debris 제거의 탁월한 능력은 우수한 microbial control을 이끌어낸다.

 

풍족한 세척을 제공하는 MDT 활용하기
Master Delivery Tip(MDT)은 먼저 환자 구강 내 관련 없는 치아로 irrigation 용액이 넘쳐흘러 들어가는 것을 방지한다. 반면 해당 치아에는 irrigation 용액이 최대한 찰 수 있게 해 주어 수차례의 풍족한 세척을 제공한다.
MDT 내의 금속 바늘을 access opening된 상태의 치아에 놓은 후 syringe를 통해 irrigation 용액을 전달하면 넘치는 irrigation 용액은 즉각적으로 자동 흡인된다. 또한 MDT는 coronal flaring 시 그리고 다량의 삭편들을 제거하기 위한 개별 기구 교체 후 사용하면 된다.

삭편 제거를 위한 EndoVac macro cannula & micro cannula

 


모든 기구의 사용이 끝나면 MDT를 사용하는 동안 생성된 거친 삭편들을 제거하기 위해 티타늄 핸드피스의 macro cannula를 사용한다.
EndoVac macro cannula는 working part로부터 2mm 근방까지 넣어 15% 정도의 상아질 삭편을 제거하고, full working length까지 밀어 넣어 세척 도중 생긴 미세 잔존 삭편들과 smear layer의 제거를 가능하도록 한다. 이 단계에서 macro cannula와 MDT는 동시에 사용되어야 한다. 술자가 각각의 근관에 macro cannula를 apex 몇 mm 전까지 위 아래로 움직여 사용하는 동안 스태프가 MDT를 이용해 근관을 세척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EndoVac micro cannula는 얇은 티타늄 cannula 끝에 laser를 이용해 미세 suction hole을 생성한 후 근관장까지 도달하여 치근단부까지의 상아질 잔사 등을 제거한다. MDT는 충분한 irrigation 용액을 제공하고, micro cannula는 irrigation 용액을 근관장까지 도달시켜 100마이크론 사이즈보다도 작은 미세한 삭편들을 배출시킨다.

ㆍ제조원 : Discus Dental(미국)
ㆍ수입원 및 판매원 : 오스템임플란트㈜
ㆍ문의 : 02-2125-7941


Mini Interview|정읍제일치과의원 류신제 원장
“C shaped canal이나 내흡수같은 해부학적 변화가 심한 경우에 특히 유용”

 

2007년 가을부터 EndoVac 시스템을 사용하기 시작한 류신제 원장(정읍제일치과의원)은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은 후 제품을 구입하였다고 전했다. 류 원장은 “EndoVac 시스템은 근관 치료 시 반드시 사용해야 할 NaOCl의 안전한 사용이 가능하다”며 NaOCl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밝혔다. 또한 “기본적으로 액상의 세척액은 0.5psi에 해당하는 표면장력을 갖으며 이로 인해 critical zone이 apical area까지의 안전한 세척액 운반이 어렵다. 그러나 EndoVac 시스템은 suction의 흡입력을 이용하여 이러한 apical vapor lock을 제거하는 동시에, 분해된 오염원의 제거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장점이 있다”고 언급했다.
류 원장은 EndoVac 시스템은 모든 endodontic treatment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C shaped canal이나 내흡수 case와 같이 해부학적 variation이 심한 경우에서 특히 유용하다”고 밝혔다.
EndoVac 시스템 사용 시 주의 사항으로는 “특별히 apical area를 최소 40번 이상으로 확대해야 하며, 사용 후 air syringe을 이용하여 여분의 NaOCl을 제거해야 tip이 막히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사용 시간보다는 사용하는 NaOCl의 양이 중요하다”고 전하며 EndoVac 시스템의 개발자인 Dr. John Schoeffel 역시 근관 당 최소 20cc 이상의 NaOCl의 적용이 필요함을 언급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