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MR3|V-cat E.O. 47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MR3|V-cat E.O. 47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1.03.15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실한 멸균으로 감염관리 원한다면 EO 가스 멸균기를 주목하라! 멸균 과정을 기억하는 똑똑한 Auto Resume 기능과 2중 Door lock 장치로 더욱 안전해진 SIM EO 가스 멸균기

 

모든 치과에서 고압증기멸균기(Autoclave)를 한 대 이상은 보유하고 있다. 치과에서 확보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면서 최소한의 유지가 가능한 상태라 여겨진다. 치과기구류 중 열에 약하고 습기에 예민한 기구는 고압증기멸균기에 적합하지 않다. 이때 완벽한 멸균처리를 위한 대안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로 EO 가스 멸균기이다.
EO 가스 멸균은 Ethylene Oxide의 화학적 반응성으로 인한 강한 살균력을 이용하여 미생물을 멸균하는 방법이다. 모든 종류의 미생물은 물론 아포를 만드는 균까지 포함한 모든 미생물을 죽인다.
이번호에서는 다양한 특성을 가진 SIM EO 가스 멸균기 V-cat E.O. 47를 살펴보도록 한다.

 

EO 가스 잔량 표시로 교환 시기 예측 가능

EO 가스 멸균기의 과정은 밀폐된 공간인 챔버에 EO 가스를 주입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약 2시간에 걸친 멸균 과정을 통해 각종 기구를 멸균하고, 약 7시간에 걸쳐 주입했던 EO 가스를 제거하는 세정 과정으로 마무리된다. 이때 가스통에 EO 가스가 남아있지 않다면 당연히 멸균은 되지 않는다.
SIM EO 가스 멸균기는 LCD를 통해 가스 잔량을 보여준다. 또한 총 사용횟수와 누적횟수를 보여주며 별도의 가스잔량 표시부에 사용횟수에 따라 녹색의 LED를 나타낸다. 가스 교환 시기가 되면 적색의 LED가 점등되어 가스 교환 시기를 사전에 미리 예측할 수 있다.

 

안전한 잠금장치와 편리한 여닫이 Door
EO 가스 멸균기는 물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관리에 있어 특별히 신경 쓸 부분은 없다. 그러나 Ethylene Oxide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 시 안전에 항상 주의해야 한다. 8개월째 SIM EO 가스 멸균기를 사용하고 있는 임의빈 원장(삼성임치과의원) 역시 안전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멸균기 구입 시 “안전한지, A/S가 쉽게 가능한지, 경제적인지 등을 살핀다”고 전했다.
SIM EO 가스 멸균기는 가스가 공급되기 시작하면 어떠한 경우에서도 열리지 않도록 2중 Door lock 장치가 있어 안전하다. 또한 매입형의 레버방식으로 되어있어 여닫는 동작이 간편하며 손잡이 돌출로 인한 좁은 공간에서의 불편함을 없앴다.

전력 공급 부재에 대처하는 Auto Resume 기능
EO 가스 멸균 시 평균적으로 소요되는 멸균, 세정 시간은 12시간 정도이다. 그렇다 보니 통상 하루 한 번에서 두 번의 멸균이 가능하여 보통은 치과 진료가 모두 끝난 후 EO 가스 멸균기를 작동시키고 퇴근을 하게 된다. 이때 정전과 같은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하면 멸균기의 작동이 멈춰 다음 날 진료에 차질을 줄 수 있다. 반면 SIM EO 가스 멸균기는 전력이 회복되면 그 과정을 기억하고 있다가 다시 공정을 시작한다.
임 원장은 “EO 가스 멸균기의 기능은 거의 비슷한데 이것은 메모리 기능이 있어 유사시에도 멸균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진료 일정에 차질이 없으면서도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신속한 A/S 만족, 간단한 매뉴얼 필요
모든 장비가 마찬가지지만 문제가 생겼을 때 신속한 A/S는 필수적이다. 임 원장은 “정기적으로 2달에 한 번씩 와서 체크를 해준다. 물론 언제든지 통화가 가능해 A/S는 확실하다”며 만족스럽다 전했다. 그러나 전화를 하지 않고도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한 문제들은 스스로 고칠 수 있도록 매뉴얼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작은 문제는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간단한 예시 상황을 제시하면서 매뉴얼을 제공해 주었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대한치과감염학회 이사직을 맡고 있는 임 원장은 감염 관리에 대해 개인의 인식이 가장 중요하다며 “모든 환자가 에이즈가 있다는 생각으로 진료에 임해야 한다”고 전하며 “본인은 물론 함께 일하는 스태프를 위해서도 감염관리를 철저히 해야한다”고 마무리하였다.

 

ㆍ제조원 및 판매원 : ㈜SIM(한국)
ㆍ문의 : 032-427-0428

MR Key Point
▲ SIM EO 가스 멸균기인 V-cat E.O. 47은 안전한 멸균 과정과 편의성을 갖춘 EO 가스 멸균기이다.
▲ 편리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start 버튼 한 번으로 작동이 가능하다.
▲ 2중 Door lock 장치로 멸균 공정 상태에서는 어떠한 경우도 열리지 않도록 되어 있다.
▲ Air cleaning의 기능이 강화되어 한국생산성 기술원 의료기 평가센터에서 실시한 6가지 항목에 대한 EO 가스 잔유량 시험에서 모두 불검출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