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탐방] “서로에 대한 이해와 사랑으로 환자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상태바
[대학탐방] “서로에 대한 이해와 사랑으로 환자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 류지헌 기자
  • 승인 2006.01.03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대학교 치과대학 보철학교실

대학탐방/ 전남대학교 치과대학 보철학교실

“서로에 대한 이해와 사랑으로 환자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호남지역의 폭설속에 어렵게 찾아간 전남대병원. 많은 눈이 쌓여 환자들의 왕래가 어려울 정도였다. 하지만 환자들을 위해 분주히 눈을 제거하는 병원 직원들의 땀을 보며 환자의 안위를 생각하는 마음과 배려가 느껴졌다. 자신보다 환자들을 먼저 생각하고 언제나 웃으며 환자를 맞이하는 전남대학교 치과대학 보철학교실! 이곳에는 사람과 사람의 마음이 동화되고 서로 아껴주는 인정이 느껴진다.
류지헌 기자 jihunryu@denfoline.co.kr

30cm 이상 눈이 쌓인 광주에는 온통 하얀색으로 도배한 듯 동화책에 나오는 눈의 나라를 보는 것 같았다. 5분 정도만 걸어가도 어깨 위로 눈이 수북이 쌓였고 조심조심 걸어 다니는 사람들과 자동차들이 가끔 눈에 띄었다. 어렵게 도착한 전남대학교 치과대학 보철학교실. 그곳에는 밖의 폭설 속에 찾아온 기자를 반기는 교수들과 수련의들이 따뜻이 맞아주었다. 크리스마스를 알리는 트리와 조용한 음악소리, 그리고 추운 겨울 찾아온 환자들에게 따뜻한 차를 제공하는 모습과 미소 속에 대학병원이라는 딱딱한 이미지를 벗어낸 보철과에 새로운 모습을 본 것 같았다. 주임교수인 방몽숙 교수는 전남대 보철과에 대한 자부심과 자랑을 하며 가족같은 보철과의 분위기를 강조하고 친구 어머니 같은 포근함으로 수련의들에게 많은 인기를 보여주었다.   

 

 

항상 어머니 같은 미소를 보이는 방몽숙 교수

진료의 질적 향상을 위해
전남치대 보철학교실의 역사적 특징은 1982년 김진기, 유상철 선생이 보철학과 1기 입국을시작으로 1983년 방몽숙 교수의 부임과 1984년 양홍서 교수 부임, 2000년 박상원 교수 부임으로 현재 보철과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현재 보철과에서 진행하는 연구분야는 일반보철치료 외에도 임플란트와 심미치료, 악안면 보철 등의 진료에 힘을 쏟고 있으며, 임플란트 식립후 즉시부하를 가하여 follow-up하는 연구를 1년간 해오고 있다. 또한 타이타늄의 주조성, 타이타늄과 도재와의 결합력, 타이타늄 코팅처리 등 신소재에 관해 주로 연구하고 그 외에도 immediate loading 등의 임상연구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보철과에서는 그동안 수많은 국제 유명 저널에 많은 논문을 기고하는 성과를 올렸다. 1988년에는 방 교수가 cerestore crown에서 다양한 시멘트의 유지력에 관한 논문을 에, 그리고 1991년에는 양 교수가 tilting된 지대치에서 일반 고정성 보철물과 비교하여 스트레스 분석에 관한 논문을 에 실렸으며, 2001년에는 Dowel and core 수복물에서 디자인과 load 방향에 관한 영향과 다양한 Dowel and core 수복물에서 온도 변화에 대한 영향을 에 기고하였다. 또한 박 교수는 metal-cermaic crown의 강도에 대한 논문을 2002년에 등에 기고하였다.
보철과에서 연구한 논문이 세계적으로 보철학 교과서로 인정받고 있는 Shillingburg의 고정성 치과 보철학에 reference로 쓰였을 만큼 인정받고 있다. 방 교수는 1986년 3월부터 1988년 2월까지 동경의과 치과대학 및 쓰루미 대학 연구원으로 있으면서 Partial denture와 Konus denture에 관해 연구하고 국내에 들어와서도 Konus denture의 임상적 활용과 기능 및 장단점에 대해 강의하였다. 또한 치주, 보철, 교정, 보존과 등의 타과와의 협진을 통한 진료 개념을 임상에 도입하여 electroforming system, Digora, Success, Shadescan 등의 첨단 재료와 장비를 신속하게 임상에 도입함으로써 진료의 질적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항상 최선을 다하는 양홍서 교수

 

더 나은 교육, 연구, 진료
보철과의 교육 철학은 구강에만 한정된 교육이 아니라 환자 전체를 볼 줄 아는 전인교육과 치과의사로서 최선의 자세로 진료에 임할 수 있는 마음가짐도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있다. 또한 방 교수가 특별히 수련의들에게 강조하는 것은 “항상 오늘의 발전에 안주하지 말고 보다 더 나은 교육, 연구, 진료를 위해 우리 대학의 중심 교실로서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며 항상 노력하는 모습을 직접 실천하는 방 교수의 모습에 보철과의 미래를 엿볼 수 있었다. 한편 수련의 교육은 다양한 세미나를 통해 최신 보철 경향을 이해하고 익힐 수 있게 하고 임상과정 뿐 아니라 기공과정 숙련을 통해 보철 전문의로서의 자질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보철과는 매주 수요일 Treatment plan 세미나와 완료 case 발표를 통해 임상과 관련된 세미나 진행을 하고 있고 월요일에 최신 저널 리딩, 금요일에는 최신도서나 CD를 통해 최신 보철 술식에 관해 공부하고 있다. 또한 theme seminar를 통해 각자 관심 있는 주제를 정하여 주제와 관련된 문헌을 정리하고 임상 case를 발표하며 pop seminar를 통해 보철-치주-교정 세 과가 협진 진료에 필요한 진단 및 종료 증례를 발표한다. 의국원의 단합을 위해 봄, 가을로 야유회를 가며 신년회, 망년회, 스승의 날 행사 등을 통해 서로 단합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더욱 발전하는 보철과를 위해 서로 노력하고 있다. 현재 전남치대 보철과에는 주임 교수인 방몽숙 교수를 비롯하여 양홍서 교수, 박상원 보철과장, 박하옥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 교환교수를 주축으로 하여 3년차 정다운, 안경희, 로성욱 2년차 이영재, 김지혜 1년차 김수성, 김남숙 수련의가 서로를 존중하고 더욱 발전된 보철과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보철과의 지킴이 박상원 교수   

나눔의 행복  
전남대 보철과의 봉사 활동은 타 대학에 비해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 열의를 볼 수 있었다. 보철과는 1998년 동림동 장애복지회관에서 장애자 무료진료를 통해 구강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봉사활동이 시작되었다. 진료는 매주 화요일 2시부터 4시까지 이루어졌으며 장애복지회관에 있는 치과에서 의치를 제외한 치과진료를 시행한다. 1998년 1년동안 47회, 398여명을 진료하였고, 이후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지난 2004년에는 치과의사협회 2층에 있는 치과로 그 장소를 옮겨 장애아와 더불어 일반인까지 그 대상을 넓혔고 앞으로 계속 진행할 계획중이다.
또한 동아리 활동으로는 1979년 8월 30일 치과대학에 4개의 봉사동아리가 결성되었으며 ‘균스바’라는 동아리가 활동 중이며 봄 · 가을에 주말을 이용하여 주말봉사와 여름 · 겨울에는 3~4일 정도 날을 정하여 계절봉사를 실시한다. 주말봉사는 전대병원 가까이 있는 성빈여사에서 40여명 정도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여 진료하고, 계절봉사는 강진군, 함평군, 진도군 등 전라남도 지역에서 각 군청과 연결하여 50여명 정도의 성인과 어린이에 대한 진료하고 있다. 학생들이 주축이되어 하는 봉사여서 지도교수로서 보철과 수련의와 함께 진료에 참가하였다. 현재 재학생 31명 졸업생 약 150여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제는 지도교수가 아닌 균스바의 구성원으로 봉사활동에 적극 지원하고 있다.

환자를 위한! 환자를 위해!

2007년에는 전남대학교 치과병원이 용봉동으로 이전하기로 계획되어 있다. 이로 인해 용봉동 전남대학교 캠퍼스 내 농대부지에 신축되어지는 만큼 이전시 쾌적하고 밝은 분위기의 진료실을 만들게 되었다. 또한 새로 신축되고 새로운 기자재도 동시에 갖추어지는 만큼 외래 진료시 환자에게 높은 수준의 의료 서비스와 환자 진료 수 등의 양적인 면에 있어서도 지금보다 훨씬 나아질 것으로 예상하며 치과병원 독립법인화의 토대를 마련할 계획에 있다.
광주시 동구에 대학병원이 편중되어 있는 치과병원을 북구로 이전함으로써 전남대 근교의 환자들에게 위치적으로 보다 가까운 곳에 대학병원급의 치과진료가 가능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방 교수는 보철과의 미래에 대해 “역시 심미치료와 임플란트 시술이 주를 이룰 것이라고 본다. 보다 자연치아에 가까운 보철물을 위한 노력과 임플란트 surface 발전을 통한 치유기간 단축에 많은 관심이 집중될 것 같다”며 미래의 보철과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했다. 보철과를 취재하면서 느낀 특이한 사항은 교수와 수련의간의 벽이 없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아버지처럼 또는 어머니처럼 대하며 각자의 일에 최선을 다하는 보철과의 모습에 情을 떠올렸다.

 

 

 

 

 

 

 

 

 

 

 

 

서로에 대한 벽이 없는 전남치대 보철과

 

전남대학교 치과대학 보철학교실에서 추천하는 제품

Tescera ATL
전용 컴파짓과 함께 사용하도록 고안된 Indirect restoration 시스템이다. 물속에서의 60PSI 공기압력과 132℃ 열을 독특한 조합으로 현 자연치아의 성질로 가장 완벽하게 중합시킬 수 있는 장치이다.
수입원 및 판매원/ 비스코아시아 (02)761-2121
가격/ 895만원

 

 

Shade Scan

미백시술시 환자의 치아에 shade 변화에 대한 자료제공과 자연치아와 포세린의 색조화의 성공성 평가를 할 수 있다. 또한 향상된 심미성을 제공함으로써 환자의 만족도를 증가시킨다. 단 한번의 클릭으로 객관적이고 일관성 있는 shade 측정이 가능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플러스무역 (080)472-2845
가격/ 직접문의

Mixstar 와 Honigum인상재
A-실리콘 계열의 인상재인 Honigum은 우수한 흐름성과 탁월한 요변성을 가지고 있어서 구강내에서 인상채득시에 마진부위를 정밀하게 재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자동인상재 기계인 Mixstar를 사용하면, 초보자도 쉽게 다룰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working time이 길고 간편하며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신성치과기재 (02)6366-2277
가격/ 9만9,000원

Luxacore
전치부의 심미 보철물을 위한 tooth color(A3,White)와 구치부의 blue색조의 3가지 색사을 가지고 있으며 강도가 dentin과 유사하며 구강내 교합력에 잘 저항한다. 임상적 활용으로는 Core build-up용 재료로 dure cure 방식으로 Luxacore전용의 dentin bonding재를 사용하면 좋다.
수입원 및 판매원/ ㈜신성치과기재 (02) 6366-2277
가격/ 12만원

Implant Cement
Premier Implant Cement는 높은 유지력과 Resin Cement의 강도와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임플란트 유지 수복물의 영구접착, 임시 보철물의 장기적 사용 시 유지력을 오랫동안 제공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조광덴탈 (02)773-2875
가격/ 7만원

Success Injection System
Denture 제작 후 정확한 고경 유지와 레진의  강도 및 적합성 뛰어나다. 또한 완벽한 중합수축 보상과 다양한 중합방식으로 Lucitone 199 Denture base resin의 뛰어난 물리적 특성과 Success Injection System의 정확한 주입이 어우러져 실물과 같이 정확하고 심미적인 Denture를 제작 가능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덴츠플라이코리아 (02)2008-7632
가격/ 410만원
                                    
Luxatemp
뛰어난 심미성과 고탄력성으로 temporary 제거가 쉬우며 필요시 중합 고강도를 획득 할 수 있다. 또한 투명도가 우수하며, Syringe 형태로 되어있어 쓰기에 편리하다. 임상적 활용으로는 임시수복물용 레진으로 사용 가능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신성치과기재 (02)6366-2277
가격/ 10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