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구강보건학술대회 평양서 4월말 열린다
상태바
남북구강보건학술대회 평양서 4월말 열린다
  • 승인 2006.01.03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구강보건학술대회 평양서 4월말 열린다
건치, 남북학술사업단 발족식 가져

남북구강보건학술대회가 오는 4월말 평양에서 열린 전망이다.
지난달 22일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공동대표 전성원, 신명식·이하 건치)는 남북구강보건협력특별위원회(위원장 안준상·이하 건치 남북특위) 정기총회와 남북구강보건학술교류사업단(단장 이희원·이하 학술사업단) 발족식을 연 가운데 이같이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 개최는 지난해 연말 남북 대북협력민간단체회의와 북한 민화협이 참석한 가운데 심양에서 열린 남북 교류사업 관련 회의 당시 남북특위의 박남용 사무국장이 참석, 북한물품 지원과 학술교류 내용이 담긴 합의서를 작성한 데 따른 것이다.
이희원 단장은 “지난 98년 어린이의약품지원 사업을 시작으로 꾸준하게 지속된 7차에 걸친 방북 기간 중 쌓여온 신뢰가 결실을 본 것이며 학술대회 개최 합의 등과 관련된 어떤 대가성 지원도 약속한 바 없다”고 강조하고 “개최시점까지 준비기간이 다소 촉박하기는 하나 구체적인 방북 인원과 학술대회 규모 및 진행 내용은 향후 북한측과 협의한 후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건치는 오는 2월 중순에 조선적십자 병원에 유니트 & 체어 5대, 파노라마 1대 등 지난달 북측과 합의한 지원물품을 북송할 계획이며 3월중으로 방북, 구체적인 협의과정을 통해 4월말 경 대회를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또 학술사업단에서는 산하에 학술국을 두고 예방, 보존, 치주, 구강외과, 보철과 등의 전문가로 이뤄진 참가단을 향후 조직하고 지원물품 전달을 위한 모금운동도 적극 전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