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치아미백 연구에 매진할터 - 권소란 Michigan 치과의원 원장
상태바
최신 치아미백 연구에 매진할터 - 권소란 Michigan 치과의원 원장
  • 김병희 기자
  • 승인 2006.01.17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신 치아미백 연구에 매진할터”

심미치과분야의 하나로 자리매김한 치아미백(Tooth Whitening)에 대한 환자들의 관심과 기대가 급속하게 증가함에 따라 치과의사의 관심과 학술활동이 증가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 최신 치아미백을 활발하게 소개하고 있는 한국치아미백연구회 대표인 권소란 Michigan 치과의원 원장이 주목받고 있다.
이미 수차례 학술대회 및 연수회, 저술활동을 통해 국내에 치아미백을 확산시키고 있는 최 치아미백을 대표하는 권소란 박사. 수차례 요청에도 인터뷰를 고사하던 권 원장이 반갑게 맞이하면서 인터뷰 내내 차분하고도 논리정연하게 말하는 ‘권 원장의 치아미백 이야기’속으로 들어가 본다.

최근 근황
한국치아미백연구회에서 마련한 연수회가 올해도 지난 2월에 이어 오는 4월 24일에 열립니다. 이에 대한 연수회 준비와 환자 진료, 치아미백에 대한 연구, 개인활동 등 분주하게 보내고 있습니다. 또 올해 말이나 내년초에는 치아미백 Atlas 발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한국치아미백연구회 대표로서 활동사항
보철연구회에서의 치아미백 강의를 시작으로 지난 99년에 한국치아미맥연구회를 창립하게 되어 대한심미치과학회 회장님을 비롯한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아 벌써 6년째를 맞이하고 있네요. 매년 4회 연수회와 번역서 출간 등을 통해 최신 치아미백을 소개하고 있어요.

근래 관심 갖고 있는 연구분야
치아미백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계속하고 있어요. 앞으로도 치아미백은 그 술식 및 재료에 있어서 괄목할 만한 성장과 변화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중에서 주성분으로 사용되고 있는 과산화수소를 사용함에 있어서 어떻게 하면 더 빨리, 더 효과적으로 미백할 수 있는 방법 등이 과제이고 이에 대해 연구중입니다. 또 어두운 치아라도 연령에 따른, 시기에 따라 치아 미백을 효과적으로 시행하는 것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치아 미백의 현주소
미국에서 치아미백은 이미 보편화되고 긍정적인 술식으로 유럽에 비해 치아미백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매우 활발합니다. 치아미백의 역사는 짧지만 치과의학의 새로운 분야로 치과의사들의 심미치과에 대한 높은 관심과 더불어 생활과 문화수준의 향상으로 일반인들의 치아미백에 대한 인식도 나날이 높아지고 있어 치아미백을 주축으로 한 심미치과의 앞날을 밝게 해주고 있습니다.

치아 미백에 대한 흐름 및 전망
과거에는 치아미백이 약제로 인한 통증을 동반한 술식으로 진료실에서 많이 시행하지 않았습니다. 미국의 경우 1990년대부터 가정에서 행해져오던 Home Bleaching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2000년대 들어서 light 등을 이용한 진료실에서의 In-office Bleaching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light를 이용한 치료방법은 보편화된 치료법은 아니며 광고만큼 효과를 주지는 않습니다. 트렌드 자체는 모든 술식에서 심미치료를 하는 total treatment 경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최신 치아미백에 대한 권 원장의 견해
최신 치아미백은 단순히 치아의 미용적인 측면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며, 최신 재료나 술식이라는 의미보다는 치아미백을 통해 환자들에게 줄 수 있는 치아에 대한 관심과 치아의 소중함을 느끼게 되는 등 모든 이익을 환자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치아미백을 통해 전문가의 올바른 교육과 환자의 dental IQ가 높아지며, 환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게 되지요.

학회, 세미나 초청연자로서 활동
지난 2002년도에는 해외강연을 정말 많이 했었어요. 올해는 7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심미연구회 초청강연 등이 있습니다. 환자진료와 학술활동, 개인활동 등 저 스스로 관리해야 하지요. 올해에는 무엇보다도 외부 강연보다는 치아미백 Atlas 발간에 집중하려 합니다.

치과의사로서 진료의 원칙
환자의 입장에서는 한분 한분 최선을 다해 진료하는 것이지요. 처음 step by step으로 배운대로 진료하고, 능숙해져도 step by step 원칙으로 환자진료를 하는 것이지요.

스텝에게 강조하는 부분
치과는 한팀이 움직이기에 조화가 무척이나 중요해요. 일을 할 때는 즐겁고 행복하게 일하자고 말하곤 합니다. 일 자체를 의무적인 것이 아니라 즐겁고 감사하며, 자신이 행복하게 일했으면 해요. 연수회 때에나 진료중에도 스텝들의 많은 도움을 받기에 좋은 진료와 강연을 할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영향을 미친 분들은
어려운 질문이네요. 너무도 도움을 주신 분들이 많아요. 저의 지도교수로서 사랑으로 환자진료하시는 연세대 이승종 교수님을 비롯하여 제 남편이자 심미치과학회 회장인 고석훈 원장님 등 너무 고마운 분들이 많네요.

보람과 바램
초등학교 때부터 제 꿈은 치과의사가 되는 것이었으니 저는 그 꿈을 이룬 사람이지요. 앞으로도 치과의사로서 직업적으로 긍지를 느끼고 싶어요. 일반사회에서도 훌륭한 치과의사회, 치과의사이고 싶어요.

Tel. (02)3477-0012 / e-mail: smileksr@hotmail.com

※약력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석,박사 수료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외래교수
미국 CRA Oral Health Institute 수료
한국치아미백연구회 대표
Michigan 치과의원 원장

My Recommendation

Stain Buster
새로 개발된 bur로써 지르코늄, 규소 및 composit으로 구성되어 에나멜과 세라믹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stain,임시 시멘트, 착색피막을 제거하는데 탁월하며 135℃ autoclave 가능하다. 임상적으로는 교정 브라켓 제거후의 잔여시멘트 제거 및 stain, 착색피막, 잔여시멘트 제거에 사용하고 있다. 주의할 점은 무리한 힘을 가하지 말아야 한다.
제조원/ Carbotech (프랑스)
수입원 및 판매원/(주)코덴 (02)593-7437
가격/ 4만원(7 piece)



Opalustre
일반연마제와 달리 Hydrochloric Acid 성분이 함유되어 연마효과를 향상시킨 제품으로서 에나멜면의 탈회반점을 제거하거나 In-office 미백전에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임상적으로는 불소증에 의한 치아변색 및 에나멜 탈회반점, 부분 변색의 제거에 활용되며, 또한 미백전 부드러운 연마에도 이용된다. 단, 반드시 구강내 연조직을 보호하여야 하며, 술자는 장갑을 착용해야 한다.
제조원/ Ultradent Product, Inc. (USA)
수입원 및 판매원/(주)코덴 (02)593-7437
가격/ 9만원(kit), 6만원(refi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