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교정, 설측교정의 대가 - 김태원 E-Line 김태원 치과의원 원장
상태바
투명교정, 설측교정의 대가 - 김태원 E-Line 김태원 치과의원 원장
  • 김병희 기자
  • 승인 2006.01.19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명교정, 설측교정의 대가

교정치료를 전문으로 개원한지 만10년을 맞이한 김태원 원장(대한설측교정연구회 회장)은  Clear Aligner(투명교정)의 개념을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에 알리면서 설측교정, 투명교정의 대가로 환자 진료는 물론 연수회, 출판 등 분주한 나날들을 보내고 있다. ‘앞으로 경제성, 심미성, 편리성이 장점인 투명교정에 대한 해외보급에 힘쓸 것’이라 밝히는 김 원장을 만나 최근 근황과 그가 말하는 교정치료에 대해 엿들어 본다.

최근 근황
금년 2월 유럽과 미국에서 투명교정 장치와 설측교정 학술강연 준비로 무척 바쁩니다.

현재 집필중인 책은
설측교정과 투명교정에 관한 두 권의 책을 집필하고 있으며 올해 출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설측교정에 대한 견해
설측교정이 처음 소개되었을 때보다 관심이 높아지고 편견이 다소 줄어든 것은 사실이나 아직도 너무 어렵게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설측교정은 그렇게 어려운 치료방식은 아닙니다. 국내 경제사정으로 설측교정 환자 추이가 다소 줄어들고는 있으나 경기가 회복되면 다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교정치료의 흐름과 전망
교정치료는 미래의 사양사업 분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심미에 대한 추구 국민의 구강보건 증진의 측면에서 볼 때 아직은 발전가능성이 많습니다. 앞으로 투명교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리라 예상됩니다. 투명교정은 비교적 비용이 적고, 심미적이고 편리성이 장점이 바로 투명교정의 장점이기 때문입니다.

E-Line 치과에 대한 소개
E-Line(Esthetic Line으로 아름다운 치열을 의미)은 교정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병원으로 현재 일본의 동경, 이태리의 로마, 스위스의 베른, 한국의 서울 등 4개국에서 교정치료, 특히 설측교정 전문병원의 개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장 커다란 장점은 네 곳의 병원이 모두 동일한 치료법으로 진료를 하기 때문에 연속적인 진료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각 진료실은 폐쇄형으로 다른 환자의 진료상황을 노출시키지 않게끔 설계되었고, 예약제로 시간대별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세미나 활동사항
설측교정 세미나는 정기적으로 년 2회 봄, 가을 실시하고 있으며, 투명교정연수회는 년 3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설측교정 Advanced Course는 2주에 한번 본 병원에서 환자치료와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치과의사로서 보람과 원칙
‘환자의 만족’이 바로 치과의사의 보람이지요. 선배들이 “환자의 치아만 보지 말라”는 말을 더욱 실감하고 있습니다. ‘보람과 양심’, 이 두 가지가 제가 생각하는 환자의 진료원칙입니다.

후배 치과의사에게 당부의 말씀
훌륭한 후배들은 잘 알고 있지만 치과의사는 국민들의 미(美)의 추구에 대한 보상과 치아로 인한 노동력의 상실을 줄여주는 것이 치과의사의 본분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최선의 마케팅은 성(誠)과 심(心)을 다하는 치료결과에서 출발하는 것입니다.

올 한해의 계획
올해에는 두 권의 책 출판과 성공적인 연수회가 목표입니다. 투명교정에 대한 반응이 대단히 좋은 것을 계기로 Clear Aligner(투명교정)의 해외보급에 힘을 쓰고 싶습니다. Clear Aligner가 한국에서 개발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장기적인 비전이나 계획이 있다면...
항상 생각하는 것이지만, 치과학은 비록 그 시작은 외국에서 들여온 것이지만 이제는 몇몇 분야는 한국이 선두에 있습니다. 제가 처음 유럽에 갔을 때와 이제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한국 설측교정의 수준이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였고, 특히 Micro Screw의 교정영역은 임상에서 세계적 최고 수준입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개인적으로 경희대 경희문 교수를 존경합니다. 이러한 위치에 오는 것 보다 그 자리를 지키는 것 또한 힘이 듭니다. 앞으로 후배들의 역할을 기대하여 봅니다.

Tel. (02)3443-9090 / E-mail : kt1020@dreamwiz.com


※약력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졸업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교정과 대학원수료
일본 동경치과대학 교정과 객원교원
일본 소화대학 치학부 박사학위 취득
연세대, 경희대, 고려대 외래교수
E-Line 김태원치과 원장
대한설측교정연구회 회장

My Recommendation

Intensiv Ortho-Strips System
Stripping 기구로써 단 시간에 환자의 고통없이 smooth한 치면으로 형성하여 주는 상품으로 교정영역에서는 대단히 유용한 제품이다. 치은 출혈없이 Round한 형태로 인접치면의 stripping이 가능하다. 기존의 sand stripper와이 현미경적 비교에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고, 약 30초에 시술이 가능하며 차후 충치로의 이환율이 낮다.Stripping해야 하는 양에 따라 blade가 분류되어 그 양의 조절이 가능하고 교정치료의 finishing stage에서 bolton ratio의 부조화의 교정에 이용된다. 단, blade의 규격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제조원 / Intensiv sa(Swiss)
수입원 및 판매원 / 자인메드(02)6381-8160~1(ortho114.com)
                                                        가격 / 16만5000원

설측교정학
Pablo 선생의 설측교정학을 번역한 것으로 설측교정학 치료술에 대한 거의 모든 지식이 담겨있다. 치료적인 기법뿐만 아니라 기공제작 과정까지 자세하게 기술되어 설측교정을 시작하는 분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역자/ 김태원, 경희문, 박영철
출판사/ 명문출판사 (02)2248-7586
정가/ 10만원




TuTu
고성능이면서 저렴한 가격대의 LED type Light Curing 기계로 유니트&체어 내장이 가능하다. 충전용과는 다르게 반영구적이다. 임상적으로 약 5-6초면 curing이 되고 slim한 디자인이어서 손의 피로도가 적다. 기존 할로겐 타입에 비하여 시술시간이 단축되고 편리하다. 충전지를 교환할 필요가 없어 경제적이다.

판매원/ (주)인비지테크 (02)515-5945
가격/89만1,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