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증례
상태바
레이저 증례
  • 승인 2006.01.20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이저 증례
소아에서의 Nd:YAG 레이저를 이용한 치은착색제거술

이번 호에서는 Nd:YAG 레이저를 이용한 치은 멜라닌 색소의 depigmentation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이상호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소아치과 교수 shclee@chosun.ac.kr

과도한 치은 착색은 국소적이거나 전신적 원인에 의해 신체내로 이물질이 들어와서 발생하는 외인성 색소 침착과 정상 생리 기전에 의해서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내인성 색소침착으로 분류되고 있다. 가장 흔한 외인성 색소 침착으로는 Amalgam tatoo와 plumbism이 있으며 내인성 원인으로는 멜라닌과 헤모글로빈의 과침착을 들 수 있다. 
멜라닌은 멜라닌 형성세포, 각화상피세포, 섬유아세포, 대식세포 등에 분포되어져 있으며, 멜라닌의 형성은 tyrosin이 tyrosinase에 의해 Dihydroxy phenylalanin(DOPA)으로 변화되고 이들이 다중결합되어 멜라닌이 형성되어진다.
이러한 치은착색의 치료로는 치은상피 제거술, 치은절제술, 치은이식술, 약물을 이용한 방법, 레이저 치료 등이 있으며 이 중 레이저에 의한 치료는 소아 환자에서 많이 나타나는 동통에 대한 두려움을 최소화하고 술후 부종과 동통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증례 1.
- 이○○, 남자, 10세 6개월
- 주소 : 잇몸색이 검어 보기에 안 좋아요.
- 의과 및 치과병력 : 특이소견 없음
- 현증 : 상악 우측 견치에서 좌측 견치에 이르는 부착치은부위에 약 3-4mm 너비의 광범
          위한 짙은 갈색의 치은 착색이 관찰 (사진 1).
- 진단 : 상하악 부착치은의 멜라닌 착색
- 치료계획 : Nd:YAG 레이저를 사용해  depigmentation 시행
- 치료과정 및 경과
1) Scrubbing을 시행하고 isolation후 국소마취를 시행하였다. 레이저 조사는 과노출이   되지 않게 골고루 시행하고 세척 후 부가적인 치주팩은 시행하지 않았다. 레이저 출력은 5-15W, pulse repetition rate은 10-100Hz, pulse width는 100-120㎳이 가능한 모델이며. fiber의 직경은 300㎛을 사용하였다. 
2) 시술시 레이저는 contact mode를 사용하였으며 상악전치부위의 치은 착색을 제거하  기 위해 4W, 50mJ, 80 pulse per second으로 조절하여 사용하였으며 술 후 특별한 불편감은 없었다고 하였으며 남아있는 멜라닌은 관찰되지 않았다 (사진 2).
3) 시술직후 구강 내 소견에서는 출혈이 거의 없었으며 멜라닌이 선택적으로 제거되어 조직 손상이 최소화되어 있었다.
4) 본 증례에서는 시술시 레이저용 보안경을 착용하고 시술하였다. 시술 1주 후, 전반적으로 양호한 치유양상이 관찰되어졌으며 약간의 붉은 반점이 관찰되었다(사진 3). 시술 4주후 구강내 소견으로 완전한 치유가 이루어져 있었으며 상악 치은부에는 재발소견은 관찰되어지지 않았다.

증례 2
- 김○○, 여자, 8세 9개월
- 주소 : 잇몸색이 검어 보기에 안 좋아요.
- 의과 및 치과병력 : 특이소견 없음
- 현증 :  임상검사의 결과 상악 우측 소구치에서 좌측 소구치에 이르는 부착치은부위에
           약 3~4㎜ 너비의 광범위한 짙은 갈색의 치은 착색이 관찰(사진 4). 
- 진단 : 상하악 부착치은의 멜라닌 착색
- 치료계획 : Nd:YAG 레이저를 사용해  depigmentation 시행
- 치료과정 및 경과
1) 증례 1과 동일한 방법으로 scrubbing, isolation 등 술 전 과정을 거친 후 침윤 마취를 시행한 다음 착색부를 제거하였다(사진 5). 
2) 시술직후 구강 내 소견으로  출혈이 거의 없으며 멜라닌이 선택적으로 제거되어 조직  손상이 최소화되어 있었다. 
3) 시술 1주가 경과한 후 시술부위는 술 후 동통이나 불편감등이 환자에게 발생되지 않았다. 전반적으로 양호한 치유양상이 관찰되어졌으며 약간의 붉은 반점이 관찰되었다(사진 6). 시술 4주 후 구강 내 소견으로 완전한 치유가 이루어졌으며 상악 치은부에는 재발소견은 관찰되어지지 않았다.

고 찰
치은착색의 치료로는 치은상피 제거술, 치은절제술, 치은이식술, 약물을 이용한 방법, 레이저 치료 등이 있으며 기존의 치료법은 외과적인 절제인데 술식이 번거롭고 술 후의 통증, 출혈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는 소아환자에서 많이 나타나는 동통에 대한 두려움을 최소화하고 우수한 지혈효과, 깨끗한 시야확보, 조직손상의 최소화, 술후 부종과 동통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치은착색 제거에 이용되는 레이저는 ruby 레이저, argon 레이저, CO2 레이저, Nd:YAG 레이저 등이 있다. Ruby 레이저는 694㎚의 적색광으로 레이저 빔이 선택적으로 brown spot을 제거할 수 있으며, argon 레이저는 오랜 기간 조사 가능한 long irradiation time을 갖지만 산화헤모글로빈도 많은 파괴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CO2 레이저는 10.6㎛의 파장을 갖는 원적외선으로 수분에 강력히 흡수되는 특성이 있어서 수분이 많이 함유된 조직에 대해서 색깔에 관계없이 친화력이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수분에 대한 흡수가 많아 수분이 많은 조직에서는 깊이 투과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치은 표면의 물에 대부분 흡수되어 0.2~0.3㎜만이 침투가능하며 기저층의 멜라닌이 제거되기 위해서는 많은 조직 손상이 불가피하게 된다5). 이에 반해 Nd:YAG 레이저는 근적외선 영역의 1064㎚의 파장을 가지며 산화 헤모글로빈과 수분에 대한 상대적인 흡수율이 매우 낮아 멜라닌을 선택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 표피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기저층의 멜라닌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멜라닌 제거후 재침착의 기전은 아직 정확히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정상상피내의 melanocyte의 증식과 이주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다. 2000년 Phimon 등은 Nd:YAG 레이저를 이용한 치은착색제거술을 시행하고 13개월 후 재발소견이 없었다고 보고하였다. 재발율은 치료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으며 흡연자에게서 더욱 높은 비율로 재발된다.

약력
1988~현재.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전임강사/조교수/부교수/교수
1989~1999. 조선대학교 치과병원 소아치과 과장
1994~1996.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치과대학 객원 교수
1997~1998.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학장보
1996~1999. 대한레이저치의학회 국제이사/학술이사
1998~현재. 대한소아치과학회 이사/국제이사
1998~1999. 조선대학교 부속치과병원 진료부장
1999~현재.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학장}
2002~현재. 대한치의학회 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