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관전색재(Root Canal Sealer)
상태바
근관전색재(Root Canal Sealer)
  • 김병희
  • 승인 2006.02.17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관전색재(Root Canal Sealer)

근관전색재(Root Canal Sealer)는 국제표준규격에 따라 혼합시작부터 72시간 내에 경화되는 경화성 재료와 비경화성 재료로 크게 분류되고 있다. 또한 근관전색재의 성분과 각 제품 특성에 따라 장ㆍ단점이 다르므로 제품선택시 유의해야 한다. 이번호에서는 근관전색재에 대하여 알아보고 국내에 공급되는 제품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김병희 기자  bhkim@denfoline.co.kr

 



근관치료는 감염되고 염증을 일으킨 치수를 제거하고 신경관 또는 근관을 깨끗이 하여 충전하는 것으로 근관치료의 성공에 필수 3요소는 치수와 치근단 병소의 올바른 진단, 근관의 완전한 세정, 확대 및 성형 그리고 완전히 밀폐된 근관충전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근관충전재(endodontic filling materials)는 근관의 세척, 형태부여, 약제처리 후 근관을 영구적으로 밀봉할 때 사용하는 재료로 근관치료의 최종 성패를 결정짓는다.
근관충전재는 core용과 전색(sealing)용으로 구분되며, 성분에 따라 산화아연 유지놀계(Zinc oxide-eugenol based), 레진계(Resin based), 수산화 칼슘계(Calcium hydroxide based)로 나누고 해당되는 제품중 국내 공급되는 제품을 알아보고자 한다.

국내 공급중인 근관전색재
국내에 공급중인 근관전색재는 (주)신흥에서 수입판매하는 실라펙스(Sealapex), 튜블리실(Tubil-Seal), 노지놀 루트 캐날실러(Nogenol Root Canal Sealer), 그리고 덴츠플라이 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AH 26, (주)메타바이오덴탈에서 제조하여 메타덴탈에서 판매하고 있는 ADSEAL, 서울덴탈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Roeko sear 등으로 가격은 4만5,000원부터 10만5,000원까지이다. 이 제품 중에서도 국내 치과의사들이 임상에 많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은 Sealapex과 AH 26인 것으로 알려졌다.

성분분류에 따른 제품의 장단점


●산화아연 유지놀계
산화아연 유지놀계(Zinc oxide-eugenol based)는 방사선 불투과성, 혼합용이, 밀봉능력 우수, 작업시간 충분, 생체친화성 우수한 장점을 지니고 있는 반면 체액에 용해, 상아질에 접착하지 못하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제품으로는 Kerr pulp canal sealer, Roth's 801, Procosol non-staining, Tubli-seal, Wach's paste, zinc-opxide-eugenol, Grossman sealer, IRM, Super-EBA 등이 있으며, 국내에 공급되는 제품은 신흥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튜블리실(Tubli-seal)이 있다.
Tubli-seal은 산화아연과 레진을 주성분으로 하고 베이스, 페이스트 타입이기 때문에 쉽게 연화하고 조작성이 뛰어나 근관에 잘 접착한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X선 조영성을 갖고, 구강내에서 약 5분이면 경화가 시작되지만 실온에서는 충분한 작업시간이 주어진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또 신흥에서 수입판매하는 비유지놀 제품인 Nogenol Root Canal Sealer는 자극의 가능성이 적고, 두 가지 페이스트 체계로 혼합 및 사용이 쉬우며, 긴 작업 시간으로 다근성 치아 치료시 장착 및 조작이 편리하다는 장점이외도 건조한 표면에 부착시켜 월등한 실링과 적응을 제공하고, 낮은 용해성, 클로로티몰을 함유하고 있다. 성분은 Vegetable Oil(10~30%), Zinc Oxide(15~40%), Barium Sulfate(30~60%), Bismuth Oxychloride(1~5%)이며 setting 시간은 7분이다. 주의할 점은 Zinc Oxide가 chlorinated rubber와 믹싱되면 폭발하고, magnesium Iinseed oil과 격렬한 반응을 한다는 점이다. 이 제품성분은 현기증, 고열과 복통을 동반하는 등 장애이상 증세를 일으킬 수 있다.

●레진계 근관전색재
레진계(Resin based)의 근관전색재는 방사선 불투과성, 혼합이 용이하고, 체액에 용해가 안되며, 접착능력이 우수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반면 조직자극성이 있고, 작업시간이 불충분하며, 통상의 용해제로 용해가 안돼 근관 재치료시 불리하다.
제품으로는 AH-26, Diaket, Hydron 등 있으며, 국내 공급중인 제품은 덴츠플라이 코리아에서 수입 판매중인 AH-26이다. 독일 Dentsply Detrey에서 제조한 AH-26은 무자극성의 고분자 화합물로 조직 친화성이 뛰어나고 유동성이 좋고, 충전 후 유해성이 없다는 장점과 방사선 불투과성으로 경화가 천천히 이루어지고, 체적 안정성이 우수하여 임상에 많이 쓰이고 있는 제품이다. setting시간은 섭씨 37도에서 9~15시간으로 30초동안 골고루 부드럽게 잘 발라주면 된다. 주의할 점으로는 에폭시레진에 알레르기 현상이 있는 환자에게는 AH 26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또 에폭시 수지계열(Resin based type)인 ADSEAL은 (주)메타바이오덴탈에서 제조하고 메타덴탈에서 판매하고 있다. 이 제품은 베이스와 촉매제가 Paste형태로 되어 있고 사전 조절된 복합 주사기 타입으로 혼합이 매우 편리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ADSEAL은 근관충전후 완벽한 밀폐성을 제공하며, 불용성으로 조직내에 용해되지 않고 생체 적합성이 뛰어나고 X-ray 불투과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setting 시간은 45분(37℃)이며, 작업시간은 35분(23℃)이다. 그러나 Epoxy resin 과민증 환자에게 사용을 주의해야 한다.

●수산화 칼슘계 근관전색재
수산화 칼슘계(Calcium hydroxide based)의 근관전색재는 무엇보다도 혼합이 용이하고, 알칼리성으로 치수치유에 도움을 주고, 제균 능력이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많이 활용되고 있다. 단 체액에 용해된다는 점으로 작업시간이 온도 및 습도에 의해 민감하게 좌우된다는 점을 염두해야 한다.
제품으로는 CRCS, Sealapex가 있으며, 국내에서 공급중인 제품은 (주)신흥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Sealapex이다. 국내 치과의사들이 임상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Sealapex는 G.P 또는 실버 포인트와 연합해서 사용하여 펄프 캐널 실러로 사용될 경우에 낮은 경화 팽창(약 32% 체적 팽창), 조직액에서 낮은 용해설, 극히 간단한 연화, 연화파상에서 긴 작업시간, 삽입시 좋은 흐름성, Lentulo spiral(나선형 렌틀로) 또는 G.P 포인트로 쉽게 작업할 수 있고, 치아 구조에 얼룩을 남기지 않는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근관전색재의 사용법 및 장단점


근관전색재 사용시 혼합을 되게 할수록 물리적 성질, 특히 밀봉능력이 좋아지고 독성도 감소된다. 혼합 후 1.5∼2 inch 가량 따라 올라오는 정도의 점주도가 좋다. file, Gutta percha cone, Letulo spiral, Paper Point, 초음파기구 사용법에 대한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File 사용법의 장점은 사용하기 쉽고 조절이 가능하고, 치근단 주위 조직으로 쉽게 과충전되지 않으며 크기와 길이를 알고 있어서 편리한 반면에 apical stop이 충분하지 않거나, 기구사용시 압력이 너무 크면 과충전 될 수 있고 file이 파절될 위험성이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Gutta percha cone 사용법은 사용하기 쉽고 조절이 가능하고, 쉽게 과충전 되지 않으며 크기를 이미 알기 때문에 편리하나, cone의 탄력성 때문에 상아질벽에 균일한 도포 어렵다는 것이 단점이다.
▶Letulo spiral 사용법은 사용하기 쉽고 sealer를 빨리 충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기구도달이 어려운 부위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기구의 파절 위험성이 있고 충전 될 수 있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Paper Point 사용법의 장점은 사용하기 쉬고 조절이 가능하고 쉽게 과충전 되지 않는 점이다. 그러나 sealer가 뭉쳐 master cone의 안착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다.
▶초음파기구 사용법은 상아질벽에 균일 도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산화아연 유지놀계 sealer가 너무 빨리 경화될 수 있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 지난 1월 기획특집/ 추천제품 목록(4p)중 Centrix Syringe 제품은 현재 (주)코덴에서만 판매함을 알려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