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환자중심의 신속ㆍ정확한 진료로 고객만족 실천
상태바
[치과탐방] 환자중심의 신속ㆍ정확한 진료로 고객만족 실천
  • 김병희 기자
  • 승인 2006.02.20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북삼성병원 치과

종합병원에서의 전문의 진료와 함께 개인치과병원이 갖는 신속함과 유연성을 겸비한 치과는 환자의 입장에서 이상적이다. 서울시내 한복판에 위치한 강북삼성병원 치과는 접수 및 대기시간을 최소화하여 환자가 내원후 5분 이내에 자신의 Chief complain을 해결해 줄 주치의와 대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환자중심적인 운영과 신속하고 정확한 진료를 원칙으로 고객에게 호평 받고 있는 강북삼성병원 치과의 각 과장들이 추천하는 제품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강북삼성병원 전경
강북삼성병원 전경

 

종합병원 규모에 비해 상당히 큰 규모를 자랑하는 강북삼성병원 치과(주임과장 이종엽 교수)는 일반심미치과, 교정과, 치주과, 근관치료과, 소아치과, 구강외과, 일반치과 등 7개의 전문과와 심미치과클리닉, 임플란트클리닉, 약관절장애클리닉, Microsurgery클리닉 4개의 전문 클리닉으로 전문화되어 정확하고 근본적인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복합적인 치료가 요구되는 구강질환의 경우 각 전문의들이 협의하여 환자 중심의 종합적인 치료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함으로써 기존의 근시안적인 치료에서 탈피한 토탈케어 개념으로 치료를 지향하고 있다.


한국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 수상
환자만족 서비스를 지향하는 강북삼성병원(원장 박정로)은 병원을 찾는 환자와 보호자들이 조그만 불편도 느끼지 않도록 정성을 다하고 있다. 접수에서 진료, 퇴원까지 가족과 같은 마음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환자만족을 실천하고 있다. 이 결과 강북삼성병원은 지난해 12월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이 주관하는 ‘한국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제도’ 보건/복지 서비스업분야에서 최근 환자중심의 병원시스템 구축으로 의료의 질 향상은 물론 환자에 대한 전반적인 서비스 향상을 통해 편안하고 믿을 수 있는 병원문화를 구축하는데 성공했다는 공로를 인정받아 종합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강북삼성병원 치과의 어제
지금으로부터 35년전인 1968년 11월 우수한 의료진과 첨단시설로 장안의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개원한 강북삼성병원의 역사와 함께 시작한 치과는 1996년 이전까지는 ‘고려병원 치과’로 운영되다가 1996년 4월부터 성균관의대 삼성의료원 내의 한 교육병원으로 이름을 강북삼성병원으로 전환했고, 신관 8층으로 확장 이전하여 전층을 치과외래로 사용하기에 이르렀다. 1997년 삼성의료원 치과 진료부로 독립한 치과는 기존 치과진료에서 다소 미흡했던 total care개념을 도입하여 질환치료는 물론 예방에도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종합적인 치료계획을 수립했으며, 1999년 1월 이종엽 주임과장 부임후 그 규모와 전문성 부분에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12명의 전문의와 풍부한 지원부
현재 삼성병원 치과 의료진은 일반심미치과 이종엽, 오지연, 조문상 선생님, 치주과 이민구, 장문성 선생님, 보철과 임영준, 김욱종 선생님, 근관치료과 박한수 선생님, 교정과 조헌제 선생님, 소아치과 김명진 선생님, 구강외과 이정훈 선생님, 심미치과연구소 임의빈 선생님 등 12명의 전공의 외에도 수련의, 치위생사, 기공사, 방사선과 지원부 등 총 5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종합병원 규모에 비해 진료지원부가 많은 것은 환자진료의 신속한 진료 지원으로 환자관리에 있어 최대의 효율성을 추구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강북삼성치과의 경우 서울시내 오피스가 중심지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으로 환자의 상당수가 직장인임을 감안하여 퇴근 이후의 진료가 가능하도록 매주 금요일 오후 5시 이후에 야간진료를 시행하고 있는 한편 외교관들과 서울주재 외신기자들 및 외국계은행 등 외국인 환자가 많은 점을 고려하여 의사는 물론 지원부서 전반에 걸쳐 외국어 활용 능력 습득을 강조하고 있다.

현재 총 21개의 unit chair를 갖추고 일반심미치과, 보철과, 치주과, 근관치료과, 구강외과, 교정과, 소아치과 등 7개의 전문과와 4개의 특수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4개 특수 클리닉과 연구분야
삼성병원치과에서는 각 전문분야에 전문의를 배치, 치료의 질을 높이기 위해 4개의 특수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심미치과클리닉은 이종엽 과장을 비롯하여 이민구, 오지연, 임의빈 선생님이 담당하며 pocrcelain laminate veneer의 bonding mechaism의 개선과 All ceramic restoration의 제작, 임상적 적용, 기술개발과 심미수복재료의 시험 및 임상적 적용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임플란트클리닉에는 이종엽, 이민구, 장문성, 임영준, 김욱종 선생님이 환자들의 요구와 이해가 증가추세에 있는 심미 임플란트의 전문화된 진료팀의 구축으로 환자의 만족도를 증진시키고 있다. 약관절장애클리닉에는 이민구, 조문상 선생님이 경제수준 향상에 따른 수요증가에 부응할 수 있는 진료팀을 구축하고 있고, Microsurgery클리닉에는 박한수, 조문상, 장문성 선생님이 담당하고 있다.

또한 도재실험실, shade 채득실의 활성화 및 디지털 카메라와 X-ray의 활용에 박차를 가할 계획과 장기적으로 노인치과 클리닉 개설을 준비하고 있다.

한편 Ceramic관련 심미보철분야 권위자인 이종엽 과장은 “All ceramic restoration은 미적 광학적인 특성 때문에 많이 사용할 수밖에 없고 임상적용에 있어서도 환자에게 각광을 받고 있어 앞으로도 전망이 밝다”고 언급하면서 “최신 심미수복재료의 시험 및 임상적 적용에 관심을 두고 연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강북치과만의 특징과 장점
종합병원의 전문성과 개인병원의 순발력과 유연성을 겸한 환자중심의 진료를 원칙으로 다른 종합병원 치과는 달리 환자를 다른 과에 refer할 때 담당의사가 직접 안내함을 원칙으로 하여 책임 진료, 정확한 진료로 환자에게 신뢰감을 주고 있다.

접수, 대기, 이동, 진료에 이르기까지 환자에게 편리한 진료가 되도록 의사뿐만 아니라 위생사 배치도 환자 중심적 공간활용으로 최대한 시간을 줄이기 위해 접수에 능숙한 직원이 여러명 배치되고 치과전임의 방사선기사가 필요한 촬영을 신속하게 실시하는 등 모든 시스템 운영에 있어서 환자중심을 지향해 병원 자체에서 실시하는 고객만족도 조사에서도 항상 우수한 점수를 받고 있다.

과별 협진체계를 공고히 하여 필요하면 2가지 진료항목을 당일에 진료가 가능토록 하여 내진횟수를 줄이도록 하고 있다. 종합병원의 경우 진료과를 나누다보면 벽이 생겨 진료의 맥이 끊기는 경우를 막기 위해 전체의사가 GP술식의 기본테크닉을 마스터하여 단순처치를 위한 환자 이동을 최소화하고 있다.

또한 치료실과 기공실 작업시 현미경을 상용해 치료의 정확도와 신속도를 최대화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의사가 직접 die작업을 시행하여 오차범위를 최소화하고 보철분야에서 기공실과 진료실 사이의 각 영역을 최대한 존중하면서 상황을 이해하고 대화함으로써 신속 정확한 보철물을 공급하고 있다는 것이다.


토탈 케어 개념의 진료 지향
GP 술식에 대한 모든 의사의 이해와 숙지를 바탕으로 chair time을 줄이고 환자의 내원 횟수와 진료과간의 이동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또한 어느 정도 표준화된 치료계획 수립을 모든 의사가 세울 수 있게 함으로써 환자, 의료진 및 병원 시스템이 하나의 유기체처럼 신속하고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토탈 케어(total care) 개념의 진료를 지향하고 있다.

이종엽 과장은 “환자중심의 진료로 환자 편의위주로 양질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의사뿐만 아니라 지원부서가 개선하고 노력하고 있다”며 환하게 웃는다.

강북삼성병원 치과, 02-2001-2875, 733-5508
 

강북삼성병원 치과에서 추천하는 책, 재료, 기구

ENDO-MATE 
NSK ENDO angle로 cordless로 되어 있어 일반 모터에 끼워 쓰는 angle보다 가볍고 간편하여 편안함과 자유로움으로 근관 치료를 할 수 있다. 또한 손목에 피곤함을 주지 않는다.
근관 확대, 근관 성형에 사용한다.

수입원/ 신흥
총판매원/ ㈜원효통상, 02-753-2455
가격/ 118만원



Oralix AC 103
내구성이 좋으며 길이가 3단으로 되는 wall type으로 환자의 position에 어느 형태로든 촬영이 가능하며 술자의 피폭량을 줄일 수 있다. 진료 시 방사선 전용 촬영기로 활용 가능하며 cone의 교환으로 자유로운 촬영이 가능하다. 공간 활용이 좋다. 촬영시 cone의 손상 주의를 요하며, 환자 및 술자의 피폭선량에 주의해야 한다.

수입원/ Gendex(이탈리아)
판매원/ 삼일제약, 02-581-9732
가격/ Wall Type 360만원



Hu-Friedy explorer
보철물 final setting 후 과잉 cement 제거 시 proximal의 미세한 틈에 잔존해 있는 cement를 쉽게 제거하는 데 용이하다

수입 판매원/ 신흥, 02-6366-2000
가격/ 더블 26만원, 싱글 1만7,000원


Unit & Chair

수복 치료 및 교정 치료 시의 다양한 체위 변형이 가능하고 handpiece의 잔 고장이 적다.
소치, 교정뿐만 아니라 치주, 보철, 외과 등 거의 모든 과에서 사용 가능하다. Handpiece를 떨어뜨리는 경우 현저한 기능 저하가 있음.

수입 및 판매원/ K-DEC, 02-771-89180
가격/ 퍼포머 3 : 1,650만원, 캐스캐이드 2,350만원


Temporary shell

Temporary shell을 각 부위 별로 미리 제작함으로써 temporary제작 시 구강내에서 direct로 할 수 있어서 시간 절약. 즉, 환자의 전체적인 chair time을 줄일 수 있다.


15c Blade               
전치부flap시 incision을 용이하게 함.
수입 및 판매원 / 신흥, 02-6366-2000
가격/ 개당 2,100원



Sultan Topex
needle injection시 환자의 pain 감소.
수입 및 판매원 / 신흥, 02-6366-2000
가격/ gel타입 1만7,000원, spray 3만원



periosteal elevator(P24G, 전치부 용)
flap의 size가 작을 경우 인접 조직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flap reflection이 가능 함.
수입 및 판매원 / 신흥, 02-6366-2000
가격/ 6만7,000원



Bio-Oss
Bone graft시 auto-graft 대신 이용하여 환자의 불편 감소 및 비교적 좋은 결과를 냄.
수입원/ 오스테오헬스
판매원/ 정산, 02-516-1808
가격/ 0.25g  6만8,750원,  0.5g  11만2,500원,  2g  38만7,500원 



Bio-Guide
흡수성 membrane으로 비교적 예후가 양호하고 제거 시 2차 수술 필요 없음. implant 시술 시 bone defect에 활용하고 있다. 조기 노출에 주의를 요한다.
수입원/ 오스테오 헬스사
판매원/ 정산, 02-516-1808
가격/ 13mm×25mm 16만2,500원, 25mm×25mm 21만2,500원(부과세 포함)



tissue forcep
구강 내에 쓰이기 적합.
수입판매/ 신흥, 02-6366-2000
가격/ 8,000원


Permlastic(heavy & light body)
가장 널리 쓰이는 총의치 및 국소의치 인상재의 하나로써 많은 술자의 손에 익숙해져 있고 특히 상대적으로 긴 작업시간으로 muscle trimming등 연조직 인상에 적합한 성질을 갖는다. 유효 기간 확인. 총의치및 국소의치 인상재로 활용하고 있다.

수입 및 판매원/ 신흥, 02-6366-2000
가격/ 3만6,000원





최근 심미 수복의 이론과 임상
심미 수복을 위한 이론 및 임상을 총 망라하고 최근 개발, 제공되는 심미 수복 재료의 특징과 가능성들을 기술

저자/ 山崎 長郞
역자/ 최장우, 이종엽
출판사/ 한국퀸테센스출판(주), 02-2264-4231~3 인터넷 구입 가능
가격/ 6만원



Bracket remover
교정과에서 사용하는 bracket remover를 보철과에서는 temporary crown이나 bridge제거용으로 사용한다.

수입 및 판매원/ 신흥, 02-6366-2000
가격/ 15만원


Digital camera(Fuji Finepix S602)
환자의 구강 기록 시 보다 빠르고 용이한 communication이 가능하다. 전치부 심미 보철의 shade 채득 시 기공사와의 communication을 On-line상으로도 가능하게 함으로써 신속, 용이한 진행을 돕는다. Macro 촬영에 우수성을 보이는 digital camera를 선택함이 추천됨.

수입원/ 한국후지필름
판매원/ 창신카메라, 02-776-5252
가격/ 98만원


Obtura

gutta percha가 닿기 힘든 부위에 용해된 상태로 gutta percha가 흘러 들어가기 때문에 만곡이 심한 근관과 lateral canal이 있는 복잡한 근관에 효과적이다. back filling에 유용하다. 200°C이기 때문에 손이나 입술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수입 및 판매원/ 신흥, 02-6366-2000
가격/ 190만원



System B
근관 치료시 근관 내벽이나 근단에 상처를 주지 않고 완벽하게 근관을 충전할 수 있다. apical sealing을 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다. 200°C이기 때문에 손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수입 및 판매원/ 신흥, 02-6366-2000
가격/ 210만원




AELITE FLOW
구치부의 avity filling에 우수한 flow를 가지고 있으며, 제1 대구치의 preventive resin restoration에 사용하고 있다. cavity 하방에 gap이 생기지 않도록 explorer로 확인 요함.

수입 및 판매원/ Bisco, 080-789-2121
가격/ 시린지(리필)2만3,000원, kit 8만9,000원


교정용 roth bracket(Formula-R)
교정치료 시의 3차원적 prediscription이 만족스럽고, 레진과 치아 사이의 결합력이 우수하여 최종 진료 시까지 bracket 탈락으로 인한 chair time을 줄일 수 있다. 소아 및 성인 환자의 교정치료 시 사용하고 있으며, recycling시 base 표면의 손상 주의를 요함.

제조원/ TOMY International Lnc.
판매/ 광명데이콤, 02-777-2804
가격/ 1 set 9만2,000원(1명분)



Microetcher A
떨어진 bracket에 남아 있는 resin 제거 시 사용되며 깨끗하게 떨어진다. bracket mesh면에 남아 있는 resin 쪽으로 분사한다. 분말이 호흡기에 들어가지 않도록 micro cab안에서 분사한다.

수입원/ 신흥
판매원/ 코덴, 02-593-7437
가격/ 35만원


microscope
정밀한 보철 작업을 위해 추천하며, impression의 margin 확인(chair side) 및 정밀한 margin의 설정(Lab) 및 금관 내면의 점검 및 조정에 활용하고 있다. 단 focus layer가 넓지 않으므로 익숙한 조작을 위한 적응 훈련을 요함.

수입 및 판매원/ 신흥, 02-6366-2000
가격/ 90만원




Repair dry system
plier를 깨끗이 씻어서 말린 다음 소독하게 되면 완전히 건조되어 소독됨. plier의 물기가 왼전히 빠진 후 소독해야 함.

수입원/ Dentronix
판매원/ 한신 메디컬, 02-2277-8670




Ultrasonic cleaner
plier 사이에 끼어 있는 잔여물을 깨끗이 제거한다. 증류수와 cleaner를 넣고 그 속에 plier를 담궈 소독한다. 1달에 1번씩 증류수를 갈아줘야 한다.

수입원 / Dentronix
판매원 / 한신 메디컬, 02-2277-8670




Micro cab
미세한 분말 입자가 잘 흡수된다. bracket에 묻어 있는 resin 제거시 분사되는 분말을 suction하는 기구이다. 사용하고 난 뒤 cab안에 있는 분말은 항상 깨끗이 제거해야 한다. 단종제품. 현재는 macro cab 생산됨.

수입 및 판매원/ 코덴, 02-593-7437
가격/ 55만원



소아 치과 dentiform
혼합 치열기의 치아 상태 및 발육정도가 육안으로 쉽게 확인 됨. 환자와 보호자의 교육 및 치료 계획 설명 시 유용함. 파절 주의.

제조 및 판매원 / 일신치재, 02-755-5284
가격 / 7만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