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합리적인 치료, 환자중심의 진료로 승부
상태바
[치과탐방] 합리적인 치료, 환자중심의 진료로 승부
  • 김병희 기자
  • 승인 2006.03.09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순호 치과의원 원장

취미가 ‘치과에서 환자 치료하는 것’이라고 말할 정도로 치과에 대한 애정이 가득한 홍순호 치과의원 원장. 임플란트 보철분야 권위자로서 오랜 공직생활과 개업 5년을 맞이하고 있다. 강의할수록 오히려 자극을 받고 더 노력한다는 홍 원장은 임플란트 보철에 관한 동영상 CD를 제작하여 좀더 효과적인 정보를 전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환자에게 편안함은 물론 보이지 않은 곳에서도 환자 중심적인 생각과 행동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는 smile man인 홍 원장을 만나 그가 생각하는 치과 열정 속으로 들어가 본다.

최근 근황은
공직생활 14년, 개원후 5년을 맞이하고 있는 지금은 환자진료 시간에 80% 정도를 할애하고 있고, 약 20%는 대한치과특관절기능교합학회,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등 학회활동과, 치과의사회 관련 강남구치과의사회 부회장으로서 활동과 연세대 보철과 동문회 활동, 다른 봉사단체에서의 진료봉사, study group에서의 강의(teaching) 등 분주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주요 업무는
현재 임플란트 보철에 관한 책을 출판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으며, 또 study group 강의를 위해 임플란트 보철 동영상 CD를 제작하여 선생님들에게 도움도 주고 보다 효과적인 강의를 하고자 합니다.

보철분야의 최근 흐름과 전망
보철이란 분야 자체가 약간은 보수적인 학문인데, 아직도 보수적인 것과 개혁적인 면이 혼재되어 있는 시점이라 생각합니다. 임플란트라는 것이 개혁적이고 새로운 학문이지만, 그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사람, 그 치료를 하는 의사들이 아직까지 한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수십년 치료하는 방법 중에서 기본적인 틀은 크게 변하지 않지만, 재료 발전에 의해 환자나 술자가 편리해지고 좀더 안전한 시술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임플란트는 긍정적인 측면에서 계속 발전할 것이며, 치과의사들은 이 분야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임플란트에 대한 노하우
최선을 다한다는 기본적인 마음가짐과 본인이 최신정보와 기술을 습득하려는 노력이 있어야만이 노하우가 쌓이지요. 개인적으로 ‘Negative mind'를 가지고 치료에 임하는데, 다른 사람을 부정적으로 보는 관점이 아니라 내가 치료과정이나 내가 치료하는 결과 속에서 잘못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고, 잘못되었을 때에는 바로 개선하고 수정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안전한 임플란트 보철물을 만들 수 있지요. 어떤 치료라도 100% 완벽한 치료라는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최선을 다하는 것이지요. 어떠한 치료에도 합리적인(reasonable) 치료 방법과 ‘Negative mind'를 가지고 임한다면 겸손하게 될 것 같아요. 자만을 가지게 되면 자신의 잘못이 보이지 않지요.

서울임플란트연구회 활동사항
임플란트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제가 그동안 가지고 있는 지식과 임상경험을 전달하고 최신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시간을 갖자는 취지로 개업후 3년차부터 시작한 study group이 바로 ‘서울임플란트연구회’입니다. 세미나는 격주에 거쳐 한달에 2번 하며, 일년에 두 번 정도는 통합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UCLA대학으로부터 최근 임플란트 정보를 study group 내에 소개하고 있고, 실습 위주로 강의하고 있습니다. 지식은 남에게 전달되어야 하며, 특히 강의하는 것은 제 스스로 자극받는 과정이며 한층 더 자신을 발전하게 만듭니다.

치대 졸업 당시와 지금의 치과계를 비교한다면
24년전 연세대 치대 졸업 당시와 비교하면 제일 큰 차이는 ‘정보의 차이’라고 생각해요. 그 당시 정보는 곧 지식인데, 정보 얻기가 어려웠지만, 지금은 노력만 하면 누구나 얻을 수 있잖아요. 지금은 미국에서 학회 발표 자료를 실시간으로 다 볼 수 있을 정도로 정보에 접근하는 차이가 엄청나지요.

영향을 준 고마운 분들은
지도교수인 연세대 이호용 교수님은 ‘내 자신에 최선을 다하라’는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신 분이셨고, 정진구 외래교수님으로부터는 치과에 대한 애정과 치과의사로서의 정신적인 기틀을 만드는데 중요한 분이시고, UCLA대학에 있을 때에 세계적인 권위를 가지고 계신 Dr. John Beumer 교수님에게서는 환자에 대한 마음가짐과 태도를 많이 배우고 느꼈지요.  고마운 이 세분을 생각하면 진료할 때에 좀더 합리적인 생각과 부지런하고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후배 치과의사에게 당부의 말씀
장기적으로 내다보고 일을 했으면 좋겠어요. 강남구치과의사회 법제이사를 4년을 하면서 치과의사로서 하지 않았으면 하는 부분들을 다른 사람들보다 많이 보게 됐어요. 일부 근시안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후배들이 전체 흐름을 흩트려 놓아 안타깝지요. 미국에서는 치과의사의 신뢰도가 2, 3위 정도라고 하는데…, 앞으로 후배들이 치과의사의 사회적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데 일익을 담당했으면 좋겠어요.

※약력
연세대 치과대학 졸업 및 同 대학원 졸업
연세대 치과병원 보철과 전공의
경북치대 보철과 부교수 역임
미국 UCLA치과대학 임플란트 및 악안면보철과 방문교수
미국 UCLA 임플란트 및 악안면보철과 레지던트
연세치대 세브란스치과크리닉
삼성의료원 치과진료부 보철과장
강북삼성병원 치과 과장
現 연세 치대 보철과 외래교수
現 홍순호 치과의원 원장

Tel. (02) 3446-2828 / e-mail : proshong@hotmail.com

My Recommendation

Copper Bands
Re-Endo 등의 경우 구치부 post & core 제작시 매우 편리하여 추천한다. Matrix band로 고정이 되지 않거나 caries 경계가 치은 처방으로 많이 내려가 있는 치질 손상이 많을 경우 매우 편리하다. core 재료가 경화된후 가능한 빨리 제거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치주조직의 자극으로 치은염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개별치아 인상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수입 판매원/ 서울덴탈 (02)591-9370
가격/ 6만5,000원(소비자가)

Keeler Loupes
환자진료에 본인에게 새로운 기쁨을 준 장비로서 진료에 있어서 치과용 확대경을 상용하고 있어 권장한다. 이 Loupes는 여러 부위를 깊이 있게 볼 수 있어(Depth of field) 사용하고 있다. 또 사용하기가 편리하고(Ease of use), 무게가 가벼워 휴대가 편리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Lightest of weight). 사용시에는 자신의 눈에 정확히 조절해서 사용하기 바란다. 처음 2~3개월 적응이 필요하지만, 진료의 질적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수입원 및 판매원/ 협진상사 (02)548-2301)
가격/ 120만원

Power Dispenser PD-1
인상채득시 cartridge 사용으로 시간이 절약되며 균일한 mix가 가능하기에 추천한다. 또 각종 재료와 용도에 맞는 압출스피드를 스피드선택레버로 선택할 수 있어 속도조절이 자유로워 4단계의 압출속도와 초저속의 압출시험이 가능한 ‘TRY'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재료의 종류와 용도에 맞춘 정확한 Dispensing이 가능하다.
수입판매원/ GC Korea (02)313-2272
가격/ 57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