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임상을 통해 학문의 체계를 만들어 갑니다'
상태바
[치과탐방] '임상을 통해 학문의 체계를 만들어 갑니다'
  • 이 현 기자
  • 승인 2006.03.21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용택 수원 임용택치과 원장

 

기본적인 학문은 책이 뒷받침돼야 하지만 책에 있는 대로만 하다보면 도전정신이 없어지기 쉽습니다. 출판된 내용도 처음에는 책에 없었던 것을 도전해 검증 받았기 때문에 세상에 빛을 보게된 것입니다. 책에 나와있지 않은 이론은 스스로 만들어가야 합니다.


최근 근황
임플란트 관련 세미나 3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1C Implant Forum’은 이론과 실전을 같이 다루는 세미나로 수술 Case를 10∼20개 정도 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강의입니다. 임플란트 경험이 전무한 분들을 위해 임플란트 용어부터 기초적인 내용 위주를 강의하는 ‘21C Basic Implant Training Course’를 만들었습니다. 환자 실습(Practice) 위주로 진행돼 임상에 직접 적용 가능한 실전 임플란트 연구과정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원장님의 진료원칙이 있다면
거의 모든 환자 케이스를 수술 단계별로 슬라이드 사진을 찍어둡니다. 각 단계마다 사진을 찍어놓기 때문에 수술 당시엔 무엇을 잘못했는지 알 수 있고 다음엔 똑같은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몇 년 지나 결과를 봤을 때 그동안 치료가 어떻게 진행됐는지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직에 있는 분들처럼 기초적인 실험은 하고 있지 않지만 오히려 수술을 통해 직접적으로 임상을 공부하고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저에게는 슬라이드 사진이 가장 큰 스승입니다.


덴탈 임플란트 최근 흐름과 향후 전망
임플란트 최근 흐름은 임플란트 디자인입니다. 지금까지는 브로네막이나 3I, ITI 제품들이 주를 이뤘는데 임플란트 디자인면에서 본다면 앞으로 그런 류의 임플란트는 사향길에 접어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앞으로는 Paragon의 ‘Taper Screwvent’나 ‘Advent’, Steri-oss의 ‘Replace’ 형식으로된 Tapered 한 디자인이 강세를 이룰 것입니다. Connection은 3I나 브로네막의 External Hex 제품보다 Paragon의 Advent와 같은 Internal Hex가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표면처리는 대세를 이루고 있는 SLA와 함께 산화막 처리된 TiUite. 골질이 안 좋은 경우 검증된 HA코팅 즉 Paragon의 MP1이나 Steri-oss 제품이 오랜 임상경험을 갖고 있어 대세를 이룰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는 Machined Surface나 TPS코팅은 없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요약하자면 보디(Body) 디자인은 Tapered, Connection은 Internal Hex, 표면처리는 SLA와 함께 산화막처리된 TiUite와 골질이 안 좋은 경우엔 HA코팅된 제품이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임플란트 붐에 대한 입장은
임플란트 전에는 교정 붐이 일었습니다. 교정은 수련을 받지 않으면 몇 년간 공부해도 많은 난관에 봉착하는 어려운 임상이지만 임플란트는 자기에 맞는 세미나를 잘 선택해 가이드를 받고 공부하면 6개월∼1년 후에는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술식이 어렵고 공부를 많이 해야하는 기초적인 치주치료나 신경치료가 노력에 비해 저평가되는 것도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임플란트에 몰리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임플란트를 안 하더라도 치주치료나 신경치료를 잘 받으면 임플란트까지 하지 않아도 되는 환자가 많습니다. 하지만 술식은 너무 어려운데 저평가가 되다보니 아무래도 신경을 덜 쓰게 되지요.

기초적인 신경치료나 치주치료에 대한 처우 개선이 필요합니다. 돈을 더 내고서라도 기초적인 치료를 잘해 자기 치아를 평생 쓰게 해주는 치과로 찾아가게 해주어야 합니다. 환자들의 의식전환도 필요하지만 제도적인 변화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임플란트 시술의 노하우
기본적인 학문은 책이 뒷받침돼야 하지만 책에 있는 대로만 하다보면 도전정신이 없어지기 쉽습니다. ‘이건 하지 말아라’, ‘이건 가려서해라’ 식에 맞추다보면 자꾸 위축되어 시술을 업그레이드 할 수 없습니다. 출판된 내용도 처음에는 책에 없었던 것을 도전해 검증을 받았기 때문에 세상에 빛을 보게 된 것입니다. 책에 나와있지 않은 이론은 스스로 만들어가야 합니다.

저는 임상경험을 통해 학문도 체계화를 시키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식립수술 방법에 대한 공식을 만들어서 진단으로 들어갈 때 그 공식에 대입해서 분석합니다. 제가 갖고 있는 가장 큰 노하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활동계획
세미나에 주력할 생각입니다. 임플란트 환자위주로 치과치료를 계속하면서 기초적인 연구활동도 하고 싶습니다.


임플란트 시술 시 추천하고 싶은 재료. 기구
수입제품 중 ‘Paragon’ 제품과 Steri-oss의 ‘Replace’가 좋은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국산 제품으로는 많은 장점을 복합시켜 만든 덴티움의 ‘Implantium’이 나온 지는 얼마 안되지만 앞으로 호평 받을 것 같습니다.

임플란트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데는 Drilling 시 열 발생이 안되게 하는 것과 초기고정이 중요한데 Implantium은 초기 고정력이 우수하고 Tapered한 디자인으로 되어있어 성공률이 높았습니다.

Carl E. Misch가 쓴 ‘최신임플란트치과학’이란 책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임상적이지 않고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었지만 임플란트 시술을 해보면 해볼수록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바이블이라고 볼 수 있다. 처음에 보기에는 다소 어렵지만 읽을 때마다 감동을 받는 책입니다.

My Recommendation!!

Implantium
추천이유 및 장점

Implantium은 풍부한 임상경험의 치과의사와 임플란트 전문가들이 개발한 국산 임플란트 시스템입니다. 세계적인 추세인 Internal Connection 방식을 채택하여 Abutment와 연결시 Conical Sealing 방식으로 완벽한 체결효과를 가지며 보철물의 Load-Distribution 효과로 골 파괴를 최소화한 제품입니다. 표면은 SLA 처리가 되어 있고 Body Thread와 Neck Thread의 연동방식을 채택하여 Neck Thread 부위의 Micro Thread는 Cortical Bone과의 Sealing 효과를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Micro Thread는 주변 Cortical Bone에 적절한 자극을 가하여 골 조직이 치밀해지고 골 파괴 진행 차단효과(Wolff’s Law)를 갖습니다. 심미성을 고려한 Gold Color TiN-Coating 처리로 강도와 심미성을 강화하였고 Screw Abutment에 간편한 Delivery Holder를 사용하였습니다. 최적의 절삭력을 위한 3-Blade Cutting 방식으로 Best Cutting Efficiency가 가능하며Tin-Coating처리로 표면경도가 5.5배수 증가하여 내마모성(내구성) 및 내부식성이 강한 제품입니다.

구입방법
제조원 / ㈜덴티움
가격 / Body : 17만 8,000원   Abutement 종류별로 8만 8,000원 ~ 15만 2,000원
문의 / (02) 501-8402  Surgical Kit : 2백 50만원
www.implantium.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