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현식 임승원 조진형 교수팀 3차원 영상분석법, 잇달아 SCI 논문에 게재
상태바
황현식 임승원 조진형 교수팀 3차원 영상분석법, 잇달아 SCI 논문에 게재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1.02.04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은 황현식 임승원 조진형 교수팀의 3차원 영상 연구가 학계 최고권위 SCI 학술지인 AJODO 최근호에 수록되었다고 발표했다.
일찍이 황 교수팀은 초진 콘빔CT 영상과 구강스캔 영상을 합성하여 개개 치아모델을 만들고 이를 이용해 구강 스캔만으로도 치근을 포함한 3차원적 치아이동 양상 평가를 할 수 있는 획기적인 영상분석법을 발표한 바 있는데, 이번 AJODO 논문 게재로 이의 타당성과 함께 실용성까지 모두 검증했다.
이번 논문은 브라켓이 있는 부위를 제외하고 설측면을 이용하여 정합한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임상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확실하게 규명했다.
최근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교정솔루션 대부분이 치관 위주로 되어 있고, 치료중 치근 이동 평가를 위해서는 방사선사진을 촬영해야 하는 반면, 황 교수팀이 개발한 영상을 사용할 경우 치료 중 필요할 때 간단하게 구강스캔만으로도 치근을 포함한 3차원적 치아이동 양상을 정확히 평가할 수 있어 임상에 큰 파급효과를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하정곤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