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mond Point
상태바
Diamond Point
  • 이 현 기자
  • 승인 2006.03.23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iamond Point

치아삭제용으로 쓰이는 포인트는 연마재로 다이아몬드 입자를 부착한 것을 많이 사용해왔기 때문에 다이아몬드 포인트라고도 부른다. 표면에 붙어있는 Diamond 입자 크기에 따라 Coarse, Medium, Fine 등으로 나누며 색깔로 구분한다.

Diamond Point는 표면에 붙어 있는 Diamond 입자 크기에 따라 Coarse, Medium, Fine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대개 색깔로 구분하는데 녹색(120∼150 ㎛), 청색(106∼125 ㎛), 적색(53∼63 ㎛), 황색(20∼30 ㎛), 백색(<20 ㎛)의 순서로 갈수록 입자가 미세하며 따라서 피삭재 표면도 매끄러워진다.
간혹 오래 사용한 Coarse Diamond Point를 Finishing에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오래 사용하는 한 Bur는 표면의 Diamond가 떨어져 나가 Cutting Efficiency가 나빠지는 것이고 붙어 있는 Diamond는 여전히 입자가 큰 것이기 때문에 치아표면은 매끄럽게 되지 않고 열이 많이 발생한다. Finishing시에는 Medium, Fine을 사용해야한다.
굵은 Bur를 사용하면 치아를 빨리 삭제할 수 있는 반면 열이 많이 발생하고, 가는 Bur를 사용하면 열에 의한 손상은 적지만 삭제 효율이 떨어지고 표면이 한 면으로 매끈하게 되지 않는다.
치아삭제 시 처음에는 굵은 Bur를 사용하고, Dentin 부위에 이르면 열 발생을 줄이기 위해 Water Cooling을 충분히 하면서 Light Touch로 조금씩 삭제하여 열에 의한 치수의 손상을 줄인다.
여러 방향에서 물이 나오는 Handpiece는 사용시 술자의 얼굴에 물이 많이 튀는 경향이 있으나 열 손상을 줄이는 데는 효과적이다.

좋은 Preparation Bur란, 어떻게 구분이 되고, 수명은?
좋은 Bur란 Handpiece에서 Bur 끝에 Vibration이 없이 회전되어야 한다. 가장 좋은 Diamond Bur는 기구 표면에 마모 입자들이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나쁜 Diamond Bur는 기구표면에 입자가 불규칙적으로 듬성듬성 박혀있다. Diamond 입자가 결합재로부터 떨어져 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2/3정도가 묻혀 있어야 하며 천연 다이아몬드가 인조 다이아몬드보다는 마모면에서 볼 때 삭제 효율이 더 뛰어나며 수명도 3배정도 더 길다.
치아 삭제를 할 때 많은 종류의 Bur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꼭 필수적인 기본 세트는 여러 제조 회사의 품질과 비교해서 선정하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치아삭제용 Bur의 형태와 Finishing Bur의 형태가 동일한 게 많이 있으면서 선택의 폭이 다양하게 있는 제조회사 제품이 호환성이 있어 편리하다. 그래야 호환성이 다양하여 술자가 경우에 따라서 지대치를 평활하게 마무리지을 때 기호에 따라 Fine한 Diamond Bur라든지 Carbide Bur를 자유자재로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절삭률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소들
● 연마제 입자의 크기
-연마제 입자가 크거나 거칠수록 긁힘의 깊이는 깊어서 더 많은 양의 표면물질이 떨어져 나간다.

● 표면에 대한 연마제의 압력
-연마제가 가하는 힘이 클수록 긁힘의 깊이가 깊고 표면물질이 더 빨리 제거된다. 이 경우는 연마제가 결합재로부터 떨어질 정도로 힘이 지나치게 크지 않도록 주의한다.

● 표면을 지나는 연마제 입자의 속도
-압력의 증가나 절삭 rpm의 증가도 열의 발생을 증가시킨다. 날이 치아 표면을 빨리 지나갈수록(즉 버가 빨리 회전할수록)절삭은 빠르다.
현대의 치과용 핸드피스로는 400,000 분당 회전(rpm)까지 얻을 수 있다. 물을 뿌려줌으로써 표면을 식히고 찌꺼기를 씻어내어 연마효율을 높인다.

절삭과 연마시 주의사항
● 감염방지를 위해 기구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멸균을 하여야 한다.

● 핸드피스 제조사의 지시에 따라 몸체를 끝까지 잘 삽입하고 미리 환자의 구강 외에서 회전시켜 전동이 없는지 확인한 후 무부하로 회전시켜 정상회전이 된 후에 치아나 수복물에 접촉시켜야 한다.
파절방지를 위해 힘을 지나치게 가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Feather Touch로 연속적으로 사용한다. 특히 머리부분이 가늘고 길며 큰 것은 끊어지기도 하고 휠 가능성이 있으므로 충분히 주의한다.

● 눈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보안경을 착용하여야 한다.

● 다이아바의 성능유지, 치수염 방지를 위해 반드시 충분한 양의 물을 적신 후에 사용한다.

● 사용 후에는 의료용 폐기물에 맞는 적절한 처리를 하여야 한다.

● 적정회전수를 지켜 파절되지 않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