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d File
상태바
Hand File
  • 이 현 기자
  • 승인 2006.03.24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and File

근관치료 시 근관내벽을 절삭하는데 필수적인 기구인 엔도 파일은 손으로 근관을 확대해서 삭제하는 수동파일(Hand File) 과 핸드피스와 엔진의 회전력을 이용하는 회전형 Ni-Ti 파일(Engine Driven File)로 나뉜다. 덴포라인은 지난해 11월에 회전형 Ni-Ti 파일(Engine Driven File)을 다룬바 있다. 이번호에서는 현재 국내에 수입· 판매되고 있는 핸드파일의 종류를 알아본다.

회전형 Ni-Ti 파일(Engine Driven File)이 점차 보편화되고 있지만 기존 수동 파일(Hand File)에 의한 수작업은 여전히 중요하고 그 역할이 따로 있다. 회전형 Ni-Ti 파일을 사용한다고 해서 기존의 Hand File로 하지 못하는 조작을 해낼 수 있다거나 또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근관치료의 요체는 근관의 치근단 1/3부위의 처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이 부위의 파일 조작을 어떻게 수행하느냐에 따라 근관치료의 성패가 좌우된다. 회전형 Ni-Ti 파일이 유력한 도구임에는 분명하지만, 특히 이 치근단 1/3 부위에서의 근관세정 및 성형은 세밀한 감각을 발휘할 수 있는 수동 파일(Hand K-File)에 의존해야 한다.
따라서 가장 효과적인 근관치료를 위해서는 Hand File을 기본으로 하고 회전형 Ni-Ti 파일의 장점을 보조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바람직하다 하겠다. 

Hand File의 종류
근관치료에서 근관내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기구는 K-File, Reamer, H-File(Hedstrom File), Broach 등이 있으며 그밖에 근래 K-flex File, Flex R File, Flex O File, Burns Unifile 등 새로운 형태의 File, 그리고 기구 끝에는 삭제날이 없는 File 들이 소개되고 있다. 초기에는 Carbon Steel을 이용하였으나 현재 대부분이 스테인레스강(Stainless Steel)을 사용하여 만들고 있다.
원형이나 4면 또는 3면을 가진 Taper한 Stainless Steel Blank를 직접 기계로 깎거나 먼저 4면 또는 3면으로 Taper하게 만든 다음 이들을 시계 반대방향으로 비틀어서 만든다. 최근에 와서는 유연성이 뛰어난 Ni-Ti 이 소개되어 시판하고 있다.

● K-File
K-File은 고강도의 원형 스테인레스를 4각 형태로 꼬아서 만든 것으로 횡단면이 90도 각도를 가진 4각형이다. 전통적으로 K-File은 사각형의 금속선으로 만들었는데 요즘은 삼각형 또는 마름모꼴의 모양으로도 나오고 있다.
기구 끝에서 삭제날이 있는 16㎜를 포함하여 손잡이까지 보통 25㎜ 의 길이를 가지고 있고 그밖에 21㎜, 28㎜, 30㎜의 File이 있다. 삭제날의 수는 1㎜당 1/½∼2¼개로 Reamer에 비해 많으며 이것이 Reamer와 다른 점이다.
File은 줄처럼 앞뒤로 왔다갔다 하면서 상아질이 깎이도록 만들어져 있다. File을 사용할 때는 근관의 한쪽 벽에다 대고 힘을 가하면서 시계방향으로 약간 돌리면서 앞으로 밀고(Push Stroke) 동시에 뒤로 잡아 당겨서(Pull Stroke) 근관벽의 상아질을 깎아낸다.(Filing) 이 때는 항상 앞으로 약간 회전시키면서 밀때는 약하게, 뒤로 잡아 당길때는 강하게 하고 모든 근관벽이 매끈하게 될 때까지 근관벽을 돌아가면서 이런 동작을 반복한다.(Circumferential Filing)

● Reamer
Reamer는 3면의 Taper한 스테인레스강으로 꼬아서 만들었기 때문에 횡단면은 60도 각도의 삼각형이다. 삭제날의 수는 1㎜당 약 ½∼1개이다. 회전(Push and Turn)시켜서 상아질을 깎아내도록 설계되어 있다(Reaming)
횡단면이 삼각형이어서 삭제 효과는 사각형 횡단면의 File 보다 우수하다. 그리고 삭제날 사이가 넓어서 상아질 사견이나 조직 잔사가 삭제날 사이에 묻어나오므로 잔사제거 효과가 파일에 비해 좋아 근첨부 근관에 사용시 유리하다. ½∼¼ 이상 회전시켜서는 안된다.

● H-File
H-File은 원형 스테인레스강을 나사 모양과 유사하게 나선형 칼날이 되도록 기계로 깎아서 만든 것이다. 뒤로 잡아당기는 동작(Pull Stroke)으로 상아질이 깎이게 되어 있으며 삭제 효과는 K-File 이나 Reamer 보다 우수하다.
그러나 비틀었을때에 저항이 약해 날이 근관벽에 꽉 끼인 것을 회전시키면 파절되기 쉽다.  회전절삭보다는 압인절삭에 뛰어나며, 잔사제거에 많은 효과를 얻는다. 주로 넓은 근관을 가진 젊은 환자의 치아나 근관의 중앙부 내지 치관부에서 사용되며 때로는 근관내 솜이나 은콘(Silver Cone)을 제거하는데 이용된다.

● K-flex File
다이아몬드형(마름모꼴)의 스테인레스강을 기계로 비틀어서 만든 것으로 횡단면은 마름모꼴이다. 기구의 유연성과 삭제효과 및 잔사제거 효과가 우수하다.

● Flex O File
삼각형의 스테인레스강 Blank를 비틀어서 만든 것으로 삭제 효과 및 유연성이 우수하다, Unitek 회사에서는 동일 제품을 Unitek File 이라 한다.

● Flex R File
기구 첨단(Tip)의 날카로운 각이 근관형성시 문제점을 야기하는 원인으로 밝혀져 기구끝의 삭제날을 없앰으로써 Ledge 형성의 가능성을 없앴다. 삼각형의 Blank로 만들었으므로 유연성이 우수하고 만곡된 근관 형성에 유용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 Ni-Ti File
형상기억합금인 Ni-Ti합금은 초탄성, 높은 유연성, 피로도에 대한 저항, 생체 적합성, 부식에 대한 저항 등의 특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Ni-Ti File 은 높은 유연성으로 인하여 근관 형성시 근관 본래 형태의 전이가 적으며 근관 형성 시간도 단축된다.
그러나 반복 사용으로 쌓인 피로도의 증가는 회복률의 저하를 야기하여 항복강도(Yeild Strength)이하에서 기구의 파절을 가져올 수 있어 주의를 요하며 일반적으로 8∼10회 사용후 File을 버려야 한다.

File 이 갖추어야 할 요건
● 절삭능력

절삭능력은 파일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건이다. 사각형 파일의 칼날은 90도인데 비하여 삼각형 파일은 60도로 훨씬 더 예리하다. 따라서 삼각형 파일이 사각형 파일과 비교할 때 더 우수한 절삭능력을 가진다. 마름모꼴은 한쪽은 60도이지만 다른쪽은 120도가 된다.

● 유연성
파일의 유연성은 근관의 변형을 예방한다는 의미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같은 직경에서 삼각형이나 마름모꼴 파일은 사각형 파일에 비하여 약 ⅔ 정도의 단면적을 가지기 때문에 또 그만큼 더 좋은 유연성을 가지게 된다.

● 여백의 공간
파일은 삭제시 많은 상아질 삭편(Dentin Debris)를 만들어 내는데 이러한 삭편이 파일의 홈에 끼이게 되면 파일은 더 이상의 절삭능력을 잃게 된다. 따라서 같은 크기에서라면 칼날 주위의 여백의 공간이 많을수록 많은 양의 절삭편을 운반할 수 있게 된다.
삼각형 파일은 사각형에 비하여 단면적이 작기 때문에 여백의 공간이 많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