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정밀하고 심도 깊어 스캔하기 힘든 부위도 척척
상태바
[SPECIAL INTERVIEW] 정밀하고 심도 깊어 스캔하기 힘든 부위도 척척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2.04.06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덴츠플라이시로나 Primescan유저 유종한 서울좋은치과원장
구강내에서 더 나은 적합도 보여줘 선택하게 돼

청주에 위치한 서울좋은치과의 유종한 원장은 예전 Omnicam 구강스캐너 및 타사 구강스캐너 등을 사용했고, 2019년 9월에는 덴츠플라이시로나의 Primescan이 출시되자마자 구입해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 매니아다. 
하정곤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예전 타사 구강스캐너를 사용하셨다면, 덴츠플라이시로나 제품으로 바꾸신 이유는
타사 스캐너와 비교 시 스캔이 잘 안되는 부위도 더 쉽게 스캔이 잘되는 편이다.

정밀도와 정확도 역시 더 우수해서, 그 결과 Primescan으로 제작한 보철물이 타사 스캐너로 제작한 보철물보다 구강내에서 더 나은 적합도를 보여줘서 바꾸게 됐다. 

Primescan의 여러 장점을 중요도순으로 부탁드립니다
첫번째는 정밀도, 정확도가 우수하고 두 번째는 심도가 깊어서 다른 스캐너로는 스캔하기 힘든 부위도 스캔이 비교적 잘 나오는 편이라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스캔 속도가 매우 빠른 편이다. 

유저로서 구강스캐너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선택 기준은
첫 번째 기존 러버인상을 대체해 모델리스로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을 정도의 정확성, 정밀성이 있어야한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러닝 커브가 짧아서 술자가 쉽게 익혀서 임상에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세 번째는 A/S부문에서 문제가 없어야 하고,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잘되어야 한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Primescan 사용 시 주의를 기울이시는 부분은
구강 스캔 과정에서 환자의 불편감이 최소화되도록 신경을 쓰는 편이다.

그리고 워낙 가격대가 비싼 고가장비이다보니 스캔과정 또는 이동,보관 과정에서 장비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스탭들이 사용 시 항상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고 있다. 

국산도 사용해보셨다면, 외산 구강스캐너와 비교 및 차이는 
국산도 예전에는 외산 구강스캐너와 퀄리티 차이가 컸지만, 지금은 성능면에서 어느정도 대등한 위치까지 올라왔다고 생각한다. 국산 성능이 많이 좋아진 것은 맞지만 아직 정밀성, 정확성 면에서는 외산이 우위에 있다고 생각한다.

Primescan을 사용하면서 시행착오나 사용 과정중 에피소드가 있다면
모든 새로운 기술이나 장비 도입에 있어 러닝커브가 존재하므로, 초반에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변환할 때, 스캔 시간, 스캔한 결과물을 확인하는 시간 등이 예상외로 많이 걸린다. 

특히 디지털 인상 후 제작한 보철물의 정확도도 예상한 것처럼 나오지 않아 당황했던 기억이 있다. 지속적인 교육으로 초반 적응하는 기간이 지나고, 구강 스캐너와 밀링기와의 세팅값들을 어느정도 조정하게 되어 기공소와 맞추게 되면,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과 비교되지 않을 정도의 장점들이 훨씬 많다고 생각한다.  

술자로서 아날로그 인상채득 당시와 구강스캐너로 할 때의 차이점이 있다면 
첫 번째 임플란트 인상을 구강 스캐너로 바꾸고 난 뒤, 환자분이 느끼는 불편감이 확연히 줄어들었음을 실제 임상 현장에서 느끼고 있다. 

예전 아날로그 방식으로 인상채득 시에는 환자들이 임플란트 수술보다 보철과정이 더 힘들었다고 얘기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디지털 인상 채득으로 바뀌고 나서는 그런 경우가 많이 줄어들었다.  그리고 모델리스로 모든 보철과정이 진행 가능하기 때문에 기공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이 많이 줄어, 인상 후 보철물 제작까지 걸리는 시간이 아날로그 방식에 비하면 많이 단축되어 그것 또한 큰 장점인 것 같다. 

향후 추가 및 보완되었으면 하는 기능은
앞으로 우식 탐지하는 기능까지 추가되면 더 좋을 것 같다.

초진 때 환자 구강스캔을 채득해 두는 것만으로도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어, 치과 임상에서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