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3Shape TRIOS5유저-이경호 천안바른치과 원장
상태바
[SPECIAL INTERVIEW] 3Shape TRIOS5유저-이경호 천안바른치과 원장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3.06.05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RIOS5는 기존 시리즈와 다른 새로운 제품
진료실의 끝에서 끝을 오가며 사용해도 끊김없이 부드러워

천안바른치과의 이경호 원장은 현재 3Shape의 최신제품 TRIOS5를 사용하고 있다. 
이 원장은 TRIOS5의 가장 큰 장점으로 진료실의 끝에서 끝을 오가며 사용해도 끊김없이 부드러운 완벽한 무선기능을 우선 꼽았다. 이어 높은 활용도와 안정적인 크기, 모션 스캔 재현과 편리성 등을 들었다.  

TRIOS4도 사용하셨다고 들었는데 신제품 TRIOS5와 비교하신다면
무선스캐너를 구매할 예정이던 차에, 작년 3Shape 슈퍼클래스를 수강하면서 TRIOS4를 접했다. TRIOS4 데모도 했지만 TRIOS5 출시 소식에 큰 고민 없이 TRIOS5를 구매했다. TRIOS4도 성능과 편리성에서 충분히 좋은 제품이지만, 이번 TRIOS5는 완전 새로운 제품이라고 느껴진다. 더 작고 가벼워져 활용하기 좋아졌고, Scan Assist라는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숙련도 차이 없이 누구나 쉽게 스캔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특별하게 다가왔다. 스캔 중간 중간엔 햅틱모션(진동)을 통한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어 정확한 스캔을 하는데 도움이 됐다. 그리고 AI 스캔 기능이 2.0 버전으로 업데이트되고 난 이후로부턴 스캔 후 트리밍이 필요 없을 정도로 아주 편리하게 스캐너를 사용하고 있다. 과거에는 스캐너 사용에 숙련도가 요구돼 어렵게 생각됐지만, TRIOS 5는 사용자에게 맞춰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리드해준다. 주변 분들에게도 적극 추천하는 제품이다. TRIOS5가 원내 도입되기 전에는 타사 제품을 사용했다. 처음 사용하는 제품이라 적응시간도 있었고, 기공소와 손발을 맞추면서 불편함을 해결하는 과정도 거쳤다. 하지만 해결되지 않는 갈증이 있었다. 유선스캐너 사용시 체어 이동에 따른 번거로움과 공간문제, 기공소와 연결 제한으로 인한 번거로운 데이터 전송(파일 추출 후 이메일 전송), 술자의 숙련도에 따른 스캐너 오차와 스캔 속도, 불가능한 스캐너 팁 멸균 등 아쉬운 점들이 있어 TRIOS5를 선택했고 이를 통해 무선스캐너의 편리함과 3Shape 커뮤니케이트를 통한 기공 의뢰로 기공소와의 소통도 편리해졌다. 그동안 기술에 많은 발전이 있었고, TRIOS5는 물 흐르듯 부드러운 스캔과 사용자 친화적인 기능들로 타사 제품과 완전히 구별됐다. 

TRIOS5의 장점은 
첫 번째는 무선 스캐너다. TRIOS만큼 완벽한 무선기능을 보여주는 스캐너는 없는 것 같다. TRIOS5를 들고 진료실의 끝에서 끝을 오가며 사용해도 전혀 끊김 없이 부드러운 스캔 성능을 보여준다. 둘째 활용도로 TRIOS는 덴쳐 스캔, 무치악 임프레션 스캔 등 케이스에 맞는 스캔모드를 지원하는 기능이 있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전 올드 덴쳐 내면의 릴라이닝 후 TRIOS로 스캔해 서지컬 가이드로 활용하곤 한다. 이런 기능들은 편리한 데다 임상적으로 활용성이 높아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셋째 크기로 무겁고 큰 스캐너를 사용해보면 사용자는 물론 환자도 피로감을 느낀다. TRIOS 5는 가벼우면서도 무게중심이 잘 잡혀있어 안정적이다. 넷째 모션 스캔 재현으로 TRIOS는 다른 스캐너들과는 달리 모션 스캔, 즉 하악의 측방 및 전방운동을 재현한 동적바이트를 채득할 수 있는데, 캐드 디자인 시 이를 이용하면 환자 하악운동을 재현할 수 있어 환자들에게 보다 편안한 보철 제작은 물론이고, 보철 조정시간도 감소할 수 있어 셋팅 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마지막으로 편리성이다. TRIOS 자체도 편리하지만, 3Shape 커뮤니케이트를 통해 스캔 데이터를 기공소로 쉽게 보내고 관리할 수 있어 용이하다.

초창기와 요즘 구강스캐너는 성능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 지요
10년전 제품까지 사용해보진 못했으나, 지난 4~5년 사이에도 너무 많은 발전이 있었다. 역시 괄목할만한 부분은 정확도와 속도의 향상이 아닌가 싶다. 그 외에도 사용 편리성이 많이 개선됐다. 개인적으로 크게 느껴지는 차이점은 무선기능과 AI 기능이다. AI 기능은 각 회사마다 특징이 있지만, 특히 TRIOS의 AI 기능은 사용자가 감탄할만큼 성능이 발전했다고 본다.
국산도 많이 좋아졌지만 치과의사로서 가장 신경써야 하는 것은 환자에게 편하고 실제 진료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다. 수많은 구강스캐너들이 국내에 소개됐지만 실제 임상에서 선택받는 제품은 손꼽을 정도다. 그런 점에서 TRIOS를 사용해본 결과 우리나라에서 가장 사랑받는 구강스캐너인 이유가 있다고 느꼈다.

TRIOS5를 처음 사용하셨을 때 겪으셨던 에피소드는
처음 TRIOS 5를 손에 들었을 때 3Shape 직원이 보여주었던 7초 스캔이 인상적이라 직접 제 입 안에서 빠른 스캔을 시도해보았다. 놀라운 것은 정말 훑듯 지나가는데도 얼추 스캔이 되었다. 누구나 약간만 연습하면 3Shape 직원만큼 빠르게 하는 것도 불가능해보이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