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신원덴탈 Ka:rv 유저 김보성 꿈인디지털덴탈랩소장
상태바
[SPECIAL INTERVIEW] 신원덴탈 Ka:rv 유저 김보성 꿈인디지털덴탈랩소장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3.09.04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저와의 소통, 교육 그리고 빠른 A/S 대응 만족
구강스캔 모델 출력, 지그, 임시치아, 임시덴쳐, SG에서 좋은 결과물

꿈인디지털 덴탈랩은 올해 4월 부산에 개설한 1인 기공소로 3shape, Dof craft 5x, Ka:rv 3D를 사용, 주로 90% 구강스캔을 이용한 보철 제작을 하고 있다고 한다. 김보성 소장은 대구보건대를 졸업하고, 2019년 3shape 랩배틀에서 입상했으며, 현재 신원덴탈 Ka:rv 3D 프린터 연자로 활동하고 있다. 
 

언제부터 신원덴탈의 Ka:rv 3D 프린터를 사용하셨는지요

2020년 겨울 치과기공실 근무 당시 대표원장님이 모업체 세미나 참석하신 후 구매했다. 2021년 기공실 근무 당시에는 surgical giude, 하이니스 임시치아, 플리퍼, 임시덴쳐를 주로 사용했다. 2022년 대형 기공소 근무 시에는 레코드 베이스, 지그, 모델 출력, 2023년 1인 기공소장으로 근무 모델 출력, 임시치아와 지그, 플리퍼와 Wire 가의치, press inlay에 사용해서 1인 기공소에서 보철 제작 과정에서 다양하게 보조하면서 작업하고 있다. ka:rv로 바꾸신 계기는 Akuretta freeshape 3D 프린터를 surgical guide 제작을 위해 사용 중이었는데 치과에서 하이니스 보철 제작을 하기 위한 전 단계인 임시치아 제작을 위해 추가로 Ka:rv 550을 구매했다.

ka:rv 3D 프린터의 장점과 적용하기에 좋은 케이스는
1순위는 유저의 소통, 교육, 빠른 A/S 관련 내용, 2순위는 다양한 레진에 맞게 설정된 쉽게 사용 가능한 chitu box와 전문가용 Ka:rv 전용 펌웨어 두가지 방식의 슬라이싱 프로그램의 출력값이다. 3순위는 프린터와 관련된 자체 공장 보유, 안정성(308개의 UV LED를 적용해 출력물의 치수를 정확하게 유지)이다. 
ka:rv 3D 프린터를 적용하기에 가장 좋은 케이스는 구강 스캔 모델 출력(얼마전 Ka:rv 새로운 모델 레진 S-200M 출시) 지그, 임시치아, 더 나아가 임시 Denture, 그리고 surgical guide에서 가장 좋은 결과물이 나오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용 시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시는 부분은 
평상시 3D 프린터 사용 할때는 수조 내의 레진의 상태(불순물은 없는지,레진의 성분들이 믹싱이 잘되어있는지, 레진의 양은 적절한지, 온도) 확인, 수조 필름 적절한 탄력, 출력 플레이트의 상태를 가장 신경써서 작업한다. 또한 이전 대형 기공소에서 다수의 기공사 선생님들이 프린터를 다루다 보니 수조에 불순물이 있는 상태나 플레이트에 잔여 출력물이 있는 경우 3D 프린터 작업을 해서 필름이 찢어지고 급기야 LCD가 깨지는 경우가 생겼다. 그래서 작업을 매뉴얼화 하고 동료 기공사 선생님들에게 3D 프린터 중요한 내용을 교육하고 이해시키는 데 노력했다.

ka:rv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본인만의 팁은
Press inlay, provisional 임시치아 같은 경우에는 STL 파일 그대로의 형태가 중요하기 때문에 Ka:rv 전용 펌웨어를 사용해서 출력물의 퀄리티를 높이게 하고 지그 모델등 서포터 경계부위에 외형이 크게 중요하지 않을 경우 chitu box로 작업한다.

유저로서 향후 3D 프린터 시장에 대한 전망은 
구강스캐너 도입이 가속화되면서 보철물을 제작하는 방식이 단순화됐지만 제작 과정별로의 중요도는 더욱 높아졌다. 환자 구강 데이터와 보철 디자인 S/W를 이용하고 디자인 3D 파일을 다듬고 출력해서 사용을 자유롭게 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프린터도 계속 발전되고 레진들도 발전해 갈 것이며 출력물의 퀄리티도 좋아질 것이다. 프린터는 아는 만큼 사용 가능한 장비고 기본적인 3D 프린터와 레진, 3D 파일을 이해하고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가로 말씀드리면 건강 측면에서 프린터와 레진 성질을 이해하고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는 3D 프린터의 유해한 뉴스 대부분이 FDM 방식의 프린터와 거기에 사용되는 필라멘트가 많으며 LCD 프린터에 맞는 제작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LCD 프린터의 레진도 성분을 확인하고 인허가 제품 확인도 중요하다(저렴한 중국산 레진은 성분 확인이 힘들다) 다들 시간의 효율을 최대한으로 하고 건강하게 3D 프린터를 사용하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