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균 원장의 에스프레소] 글로벌 3D 프린터기업 Formlabs본사를 가다 ②
상태바
[신형균 원장의 에스프레소] 글로벌 3D 프린터기업 Formlabs본사를 가다 ②
  • 신형균 원장
  • 승인 2023.10.05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히 Formlabs에서 중요시 여기는 것이 재료의 개발이었습니다. 랩가운을 입은 직원들이 여러 실험실에서 활발히 연구 개발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Product Integrity를 진행하는 공간을 여러개 만들어 제품이 실제 상황에서 문제없이 Seamless하게 작동할 수 있게 여러 테스트들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지난 Covid19가 심하게 진행되었을 때 진단키트의 수급이 어려웠는데 Formlabs에서 진단키트의 면봉의 일부분을 3D프린터로 제작해서 제공한 것을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미국에서 중요시 여기는 봉사 정신을 느낄 수 있었고 기업에서 진행하는 ESG를 영리하게 진행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Product manager인 Georgio Haddad씨와의 일문일답입니다.
1. Formlabs의 3D 프린터가 미국에서 인기있는 이유는  

미국 치과기공소에서 사용하는 57%의 3D 프린터가 Formlabs이다. 아직 미국시장은 3D 프린터 주 고객층이 치과클리닉이 아닌 치과기공소다. 2022년 자료에 의하면 1위인 Formlabs의 점유율이 28%, 2위인 Asiga가 26%이며 다른 업체 점유율은 한자리수다. 2025년까지 70% 이상이 3D프린터를 사용할 것이라고 자체 예측하고 있다. 우리가 Asiga와 다른 점은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유지보수 비용과 3D프린터 가격이 합리적이라는 점이다. 3D 프린터는 후처리 과정도 있고 슬라이싱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쉽게 사용할 수 있음에 포커스를 맞춰 개발하고 있다. 또한 제품 판매를 3개의 채널(다이렉트/ 이커머셜/ 채널파트너스)로 다양화해 많은 사람들이 접할 수 있도록 전략을 세우는 것이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한다.

2. SLA프린터가 가진 장점과 재료의 장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현재 미국에서는 어떤 제품까지 제작이 가능한지

예를 들어 서지컬가이드 아닌 최종수복물도 제작이 가능한지  Formlabs의 장점이 많은 종류의, ISO 인정받은 재료들을 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퀄리티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만들어 소프트웨어/디바이스/중합기/세척기 등을 체크할 수 있다. 여러 재료의 출력을 Seamless하게 문제없이 진행하는 것이 중요해서 회사에서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래서 타 회사 제품에 비해 신뢰도가 뛰어나다고 말할 수 있다. 재료 발전은 빠르다. 따라서 새로운 재료의 요구를 반영해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현재 미국에서는 모델레진이 제일 많이 팔리고, 얼라이너, 스플린트 레진, 서지컬가이드 레진도 많은 수요가 있다. 다른 레진은 따라오는 중이고, 최종수복물 레진 재료도 출시하고 있다.

3. 고객센터에서 가이드디자인같은 CAD작업도 진행하는지  

디자인 서비스는 따로 이뤄지지 않는다. 대신 제휴업체들이 많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덴탈모델은 구강스캐너로 스캔 후 바로 Formlabs의 슬라이싱 프로그램인 PreForm에 불러오기를 하면 프린팅이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PreForm은 계속해서 업데이트 중이고 사용자 편의성 제고를 위해 노력중이다. 3D 프린터는 방문수리가 한계가 있어 Formlabs팀이 교체해야할 것 같다고 판단내리면 먼저 제품을 보내고 그 박스에 예전 것을 보내 손쉽게 수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6개월마다 기기 체크를 진행해 행여 문제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려고 한다. 이런 DSP(Dental Service Plan)은 타 회사와 차별화되는 점이다. 

4. 추후 차세대 제품에서 어떤 항목들이 개선되고, 디지털 워크플로우에서 프로세스를 줄이는 과정이나 통합되는 과정이 중요한데 Formlabs는 CAD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하거나 협업해서 나올 예정은 없는지  

Product팀이 고객의 소리를 잘 들어 여러 의견들을 반영해 개발 중에 있다. Formlabs의 장점은 소프트웨어(PreForm) 업데이트 뿐만 아니라 디바이스 펌웨어 업데이트도 손쉽게 가능하며, 정기적으로 자주 이뤄진다는 점이다. 애플의 제품 사용시 경험과 비슷하게 Semaless한 사용을 할 수 있다. 새로운 버전에서는 출력속도를 빠르게 하여 25분 이내로 덴탈 모델을 출력할 수 있게 하며 이는 펌웨어, 소프트웨어의 동시 업데이트를 통해 가능하다. 디지털 워크플로우의 단축이 매우 중요한 것에 대해서는 적극 동의한다. 그래서 현재 덴탈모델은 구강스캐너 스캔 후 파일을 PreForm 프로그램을 통해 불러오면 덴탈모델로 바로 출력이 가능하게끔 설계했다. 다른 레진 재료에 대한 개발도 물론 고려중에 있다. 하지만, 현재 여러 한계점 및 메인 타겟이 치과기공소인 점으로 인해 다양한 플랫폼들과 협업을 통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하는 Formlabs이므로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