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맞춤식 전문 치과 진료를 위하여"
상태바
[치과탐방] "맞춤식 전문 치과 진료를 위하여"
  • 정선애 기자
  • 승인 2006.05.03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당뉴욕치과의원

미국 뉴욕치과대학의 진료방식을 적용, 맞춤식 고급 치과진료를 꿈꾸는 분당 뉴욕치과. 청소년교정과 성인교정 및 심미보철, 치주·임플란트에 관한 보다 전문적인 진료내용을 제공키 위해 정직, 성실, 배움의 기본을 실천하고 있는 주영윤 대표원장과 뉴욕치과 식구들을 만나기 위해 그곳을 찾았다.
 

분당 뉴욕치과에 들어서면 3번 놀라게 되는데, 전체적으로 안정감이 물씬 풍기는 모던한 실내인테리어와 주 대표원장과 2명 원장들의 운영마인드, 스텝들의 책임감 있는 프로정신이 스며있는 assistant가 바로 그것이다.

편안함을 제공하는 실내분위기
사람의 첫 인상과 같은 첫 느낌을 주는 분당 뉴욕치과의원 현관은 단아하고 모던한 분위기가 은은하게 풍겨져, 그곳에 들어서면서부터 편안함을 느끼게 했다. 들어서자마자 오른편에 마련되어 있는 어린이를 위한 놀이 공간에는 형형색색으로 이뤄진 푹신한 매트리스와 아기자기하게 벽을 장식하고 있는 그림들과 만화 프로그램이 방영되는 TV 등이 내원한 아이들의 치료공포감을 완화시켜주기에 충분한 매력을 품고 있었다.

그 외에도 인터넷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장소와 녹 짙은 화초가 있는 작은 정원이 곳곳에 설치되어 있어 정서적 안정감을 한껏 풍성하게 했다. 곳곳에 환자들을 위한 대기 공간을 마련하여 어디서든 기다리는 시간동안 긴장을 풀 수 있도록 공간으로 꾸며놓은 점도 눈에 띠었다.
특별히 기자의 눈을 끈 것은 가족치료실이라는 공간이었는데 가족모두가 한 번에 진료를 받을 수 있는 터를 마련해 편리함과 효율성을 한껏 높여 꾸민 내부 인터리어가 여간 이색적인 게 아니었다. 

진취적으로 구축해가는 매뉴얼
놀라움의 두 번째 비결은 서로 다른 전공파트를 진료하면서 의원을 꾸려나가는 3명 원장들의 진취적인 마인드였다. 교정, 보철, 치주 및 임플란트 등 3가지 전문치료를 체계적이며 종합적으로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뉴욕치과였다.
교정 진료를 주로 하는 주영윤 대표원장은 주로 청소년 교정치료를 담당하며 다년간의 교정치료 노하우를 변화무쌍하게 성장하는 청소년들을 위해 아낌없이 발휘하고 있었다. 한편, 치주진료와 임플란트를 맡고 있는 유선경 원장은 섬세하고 까다로우며 비교적 장시간을 요하는 외과적 수술을 천성의 부드럽고 꼼꼼한 성품을 바탕으로 실수 없이 제공하려 노력하고 있었으며, 성인교정과 보철을 담당하고 있는 조형준 원장은 청소년기와는 다른 성인만의 특성을 최대한 반영하며 교정 진료와 함께 보철치료에 전념하고 있다.
이렇게 통합적이며 편리하게 환자 상태에 따른 맞춤식 진료를 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하는 일에 여념이 없는 뉴욕치과 원장들은 이미 공개된 manual을 답습하기 보다는 지역적 상황과 현재 의원실정에 맞는 독특한 manual을 개발 중이며 이를 위해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팀별, 원장별 미팅 후 산출되는 자료 DB 구축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시스템과 각종 매뉴얼을 만들어가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는 조형준 원장과 유선경 원장은 “이미 어느 정도의 궤도에 오른 다양한 시스템과 매뉴얼들이 존재하지만 우리 의원에 맞는 독특한 매뉴얼을 여러 시행착오와 피드백을 통해 형성해 가고 있으며 느린것 같지만 이것이 정석인 것 같다”고 입을 모은다.
뉴욕치과는 그래서 정기미팅이 많았다. 매주 월요일에 주 대표원장 주도하의 전 스텝 미팅을 시작으로 목요일에는 의원의 얼굴이라 할 수 있는 코디네이터 미팅, 금요일에는 원장들 자체 미팅, 토요일에는 각 팀장들과의 미팅이 정기적으로 열리며 전반적이면서도 세부적인 매뉴얼 제작에 힘쓰고 있다.

책임과 프로근성 발휘하는 스텝들
현재 뉴욕치과의 스텝체계는 1인 실장 중심이 아닌 3개 팀이 독자적으로 3명의 팀장 주관 하에 운영되고 있다. 올해 초 개원했을 당시에는 실장을 중심으로 하는 일반적인 시스템으로 운영되기도 했으나, 보다 의원 실정과 특색을 살리기 위해 각 원장을 중심으로 3명의 팀장을 선발, 그 팀장들을 중심으로 스텝이 관리되는 시스템으로 변화됐다.
심미보철 및 성인 교정팀을 맡고 있는 정수정 팀장은 “무엇보다도 친절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환자와의 첫 대면에서 많은 부분이 결정되기 때문이죠”라며 그간의 노하우를 공개했고, 올해 치과계 4년차인 치주임플란트팀 이미혜 팀장은 “전문성을 지닌 치과위생사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임상이나 환자 응대 모두 최선을 다할 것”을 강조했다. 한편 가장 맏언니인 교정팀 이미현 팀장은 치과위생사로서 보낸 6년간 경험과 교정학에 대한 전문교육도 받았던 지식을 최대한 살려 배열이 고르지 못해 해결책을 호소하는 환자들에게 최고의 만족감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다짐해 그 프로정신이 유난히 돋보였다. 
걸려오는 전화와 내원한 환자 상담, 그리고 전체적인 스케줄 관리에 잠시도 쉴틈 없이 앉았다 일어났다는 반복하고 있던 송유정 코디네이터도 자신에게 당당한 직업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스스로 찾아 섭렵하려는 열정으로 똘똘 뭉친 슈퍼 우먼이었다.

다양한 개성들,  공동의 목표위해
골프재미에 한창 빠져있다는 주 대표원장은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람답게 적극적이며 능동적인 성격이었고, 스마트한 인상에 조금은 이성적인 면이 돋보이는 조 원장은 의외로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일을 즐기는 가정적이고 자상한 성격이었으며, 오랜 유학생활로 western style이 묻어나는 젠틀맨 유 원장, 성격도 기질도 다양한 세 원장들의 열정이 만만치 않은 관계로 늘 즐거운 것 만은 아닌 스텝들. 임플란트팀 이미혜, 최현아, 곽미나 심미·보철팀 정수정, 김현수, 조복미 교정팀 이미현, 이재희 코디네이터 팀 송유정, 하정임 등 모두 10명의 스텝들은 때로는 힘겹기도 하다는 웃음 섞인 투정을 살짝 비추기도 했지만 이것은 그저 넋두리임을 알 수 있었고 스텝들 간의 결속력은 어느 공동체 못지않다는 자랑을 거듭 강조했다.  
개인 여가시간을 뺏기기 싫어하는 스텝들의 요구에 장시간을 요하는 ‘뒤풀이’ 계획을 추진하지는 못하지만 함께 일하는 시간이 유익하고 즐거울 수 있도록 최대한의 배려를 하려 애쓰는 원장들의 노력이 다양한 스텝들의 개성과 어우러져 고유한 치과의원의 체계를 아름답게 일궈나가길 기대해 본다.
Tel (031) 719-2798~9 www.nyudental.com

진료의 고급화를 꿈꾸는 뉴욕치과에서    추천하는 기구 및 서적

No Pain
치과를 내원하는 환자들이 많이 갖고 있는 공포감이나 통증을 감소시켜줄 수 있는 기구. 가벼운 hand piece type으로 미세조작이 가증하다. 직경이 작은 needle(30G)을 이용하므로 치은 조직의 압력을 최소화하여 pain을 감소시켜준다.
computer에 의해 속도가 control 되기 때문에(slow-flow) pain이 줄어든다. 기존의 모든 국소마취법에 적용이 가능한 기구이다.
판매원 / 아이티덴티 소프트 (051)316-2804
가격 / 158만원

Torque Driver & Torque controller
구치부의 screw를 풀거나 조일 때 접근이 편리하다. 개구가 크게 안되는 환자나 hand를 이용해서 screw를 insert, remove하기 어려운 경우에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Torque controller가 10, 20, 32N㎝ 3종류가 있고 종류별로 장착이 가능하다. 임플란트 보철시 Abutment를 조일 때도 이용할 수 있다.
판매원 / 정산 바이오매드 (02)516-1808
가격 / controller(별도구매) 1개당 41만5,000원
        / 1set 50만1,000원(Driver, body 등)

MBCP
MBCP(Micro-macro Biphasic Calcium Phosphate)는 HA:T체가 6:4의 비율로 혼합된 재료로 흡수성 신생골형성 골이식재이다. 구조적으로 골세포조직의 침착과 유도를 통해 신생골을 만드는데 최적의 구족인 Micropores와 Macropores로 이루어져 있다. 이런 고유의 특징을 가진 MBCP는 프랑스의 Biomatlante사가 ISO, CE, EN 등의 세계적 품질규격에 따라 생산 치과분야 뿐 아니라 medical 분야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제품이다. 치과용으로는 상악동이식을 비롯한 다양한 용도의 골이식에 사용할 수 있다.
판매원 / 푸르고 (02)548-1875
가격 / 17만원(1㏄)

Ortho Implant 카셋트 & 기구
교정용 임플란트 시술 시 이용되는 기구로 상악 palate에 φ3.3×4㎜ φ3.3×6㎜의 임플란트 시술 시 이용되는 기구이다. 상악의 maximum anchorage를 얻는 것이 가능하므로 anchor loss 없이 교정이 가능하게 해 준다.
제조원 / Straummar
문의 / www.strauman.com

Biofoil
치주 및 임플란트 수술 후 치은 위에 cover할 때 사용한다.
Bone graft 후 suture를 한 뒤에 치은에 붙여 감염방지 및 graft 입자의 손실을 방지한다. 접착성이 좋고 3×3.5 size가 있다.
판매원 / 신원치재 (02)3788-9550
가격 / 1만4,000원(ea)

센스타임(가글액)
센스타임 가글액은 일반 환자 가글에 사용하며 수술 환자 전과 후 처치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글액과 가글액을 품어주는 정수기모양의 기구이다.
10ℓ를 구입할 경우 디스펜서를 무료로 대여, 설치해주며 작은 컵 250개도 무료로 제공된다.
판매원 / 일동제약  (031)251-1448
가격 / 7만7,000원(10ℓ)

Reverse Curve Straight Ni Ti wire
Open bite 치료시 MEAW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이 wire를 상하 치열에 사용하여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상하악치아의 bite opening 및 closing에 사용할 수 있으며 상하 치열의 curve of spee 조절 및 open bite 치료시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수입원 및 판매원 / 명성치재 (02)777-5344
가격 / 3만5,000원(Round) 4만5,000원(Rect)

LED-Posvision
디지털 영상 프로그램으로 환자 교육 및 데이터 관리에 용이하게 활용되며 pen type형 LED카메라로 손쉬운 docking 장치이다. 카메라 한 개로 치아 한 개부터 전체 얼굴 사진 촬영이 가능하며 플라스틱 재질이기 때문에 가볍고 자연색에 가까운 놀라운 색상이 나온다. 환자 상담시 자료와 교육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제조 및 판매원 / (주)포인트닉스 (02)854-8315
가격 /  직접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