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전문齒醫師, 투자한 만큼 노력해야 한다!
상태바
[치과탐방] 전문齒醫師, 투자한 만큼 노력해야 한다!
  • 정선애 기자
  • 승인 2006.05.03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보존과

치과의사로서 전문의가 되기 위해서 물질적인 투자는 차치하고서라도 ‘젊음’이라는 값진 대가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분명한 목적의식과 함께 임상연구와 공부하는 일에 조금도 느슨해져서는 안 될 것이라고 충고하는 단대치대 보존과 과장 조용범 교수. 최선의 과정을 강조하는 단국치대 보존과를 찾아 보존인으로서의 양성과정을 살펴봤다.

근관치료와 수복학을 주요 골자로 하는 보존과는 치과진료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진료과정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과 임상적 노력이 묻혀지기 쉬운 과이기도 하다. 그러나 자연치아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 노력하는 보존과의 노력이 선행되지 않는 진료는 모래위에 집을 짓는 것과 같이 기초가 튼튼하지 못한 공사를 시작하는 것과 같은 모양새가 되기에 단대 보존과 교수들과 전공의들은 최선을 다하고 있다.

날마다 새로운 임상연구와 학설이 발표되고 있는 작금의 상황 속에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 최신 기술들을 접하고 습득하기 위한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기 위한 학습조건이 풍성한 단국치재 보존과. 인생의 황금기인 청년시절의 많은 부분을 보존과 전공의가 되기 위해 투자했다면 그 결실을 맺기 위해 끊임없이 자신의 능력을 개발시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학과장 조용범 교수는 강조했다.


시작은 미약했으나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보존과는 1984년 10월에 개원을 하게 됐다. 당시 유근원 교수가 초대 과장으로 이듬해 1월까지 재직, 4월까지 공석으로 있다가 1985년 5월부터 1999년 8월까지 홍찬의 교수가 2대 과장으로 근무하게 됐다. 그 후 1999년 9월부터 11월까지 신동훈 교수가 3대 보존과장을 역임하다가 2001년 11월부터 다시 홍찬의 교수로, 2003년 7월에 현재 과장인 조용범 교수가 5대 과장으로 그 명맥을 이어 보존과를 이끌어가고 있다.

개원 당시 보존과는 의국원이 없어 약 3개월 동안 타과 교수들이 번갈아 진료를 해야 했으며 진료실 역시 보철과와 함께 사용하는 등 어려움을 겪었지만 1986년 내원환자의 증가로 지금의 보존과 진료실로 이전, 독립했으며 초대 수련의로 현재 과장을 역임중인 조용범 교수가 내정되는 등 새로운 변화의 길을 걷게 된다.

현재 보존과를 거쳐 간 수련의는 모두 35명이며 개원당시 5대였던 unit & chair도 3배 이상 증가됐으며 치아가 소실되지 않고 본래의 기능인 저작기능 및 심미기능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을 최대 목표로 삼고, 이를 위해 최신 기자재와 최신지견의 임상 치료와 왕성한 학문 연구 활동 및 실험 등을 통해 부단한 발전을 꾀하고 있다.


보존전문의를 위한 수련과정
매주 화요일마나 대학원 세미나 시간에 수복학과 근관치료학의 한 테마를 선정하여 과거 중요 저널과 현재 최신 지견을 검토하는 시간으로 삼고 있으며, 각각의 수련의가 치료한 case를 presentation하여 성공한 사례는 물론 실패한 사례를 나누며 재실패의 발생을 최소화시키고 진료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 매주 목요일에는 교과서 및 저널 reading seminar를 통해 각 개인의 지식과 진료 시 근거로 축적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수복한 분야에서는 3차원 재구성법을 이용한 수복물의 정량적 미세누출 측정과 all in one bonding system의 변연누출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며, 이와 함께 광조사 방법에 따른 복합레진의 수축에 대한 연구도 병행하고 있다.

근관치료학 부분에서는 EDTA 적용에 따른 smear layer 제거 효과와 치근 상아질의 경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추진되고 있다.


치주·구강외과와 협진체계
보존과는 주로 치주과와 구강악안면외과와 연계하여 협진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치주질환이나 치수기원의 질환으로는 회복되기가 쉽지 않은 일부 구치부에서 시행하는 Hemisection 술식을 치주과와 협진하고 있으며 구강악안면외과와는 발치된 부위에 자신의 다른 치아(예를 들어 사랑니)를 옮겨 위치시키는 transplantation 술식과 치수기원의 cyst치료 술식을 협진 중에 있다.


활발한 대내외 활동중인 교수진
두 번의 보존과 학장직을 역임하고 얼마 전 치과병원장으로 임명된 홍찬의 교수는 서울대학교 치과대학을 졸업, 근관치료학 전공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1985년부터 단국치대 교수로 임용되어 바쁜 일정 속에서도 자상하면서도 꼼꼼하게 수련의들의 교육에 관심을 쏟고 있다. 대외적인 저술활동과 교내 교수협의회 회장을 맡아 여념이 없는 신동훈 교수 역시 1984년 서울치대 보존과 전공의를 수료한 후 1989년부터 단국치대 교수로 임용, 1997년부터 1년간 미국 샌안토니오 텍사스 주립치대(UTHSCSA) 교환교수로 근무한 뒤 2002년부터 수복학에 관한 연구와 교육을 맡고 있다.

조용범 교수는 1986년 단국치대를 졸업하고 단국치대 부속병원에서 수련의교육을 받은 후 1995년 모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 그해 교수로 임용되어 2001년부터 이듬해까지 미국 로마린다 치과대학 방문교수로 근무 후 귀국하여 지난 2003년 7월 보존과 학과장을 임명받게 됐다. 모교사랑이 남다른 조 교수는 수련의 교육과정 및 학사 관리에 바쁜 일정을 보내면서 홍 교수와 함께 근관치료에 관한 연구를 담당하는 과정속에서도 의국원들간의 화합과 교수들과의 공동체 융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밖에도 보존과는 30여명의 임상 외래 교수 및 강사들이 전문 보존인 양성에 지식과 노력을 쏟아 붓고 있다.


첨단장비 필수적인 보존진료
협소한 구강내부 중에서도 각 치아 내부의 근관을 치료하려면 현미경이나 Endodontic microscope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하다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제는 모든 치과대학병원에 의무적으로 구비해야 하는 Microscope은 대학뿐 아니라 일반 개원의들도 제법 구입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치과계에서 보다 완성도 높은 진료와 효과를 고양시키기 위해서는 첨단장비가 필수적이라는 조 교수. 특별히 단국치대 보존과는 국내 제조사들의 기구들을 활용한 임상연구가 비교적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었다. 하지만 첨단장비 뿐만 아니라 보존학에 관한 최신 개념과 술식법 등을 접하는 것도 중요하며 조 교수는 이를 위해 인터넷을 활용한 국내외 최신개념을 두루 researching하고 있었다. 그러나 “아무리 최신기술을 습득한다해도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지식이 뒷받침되어 있지 않으면 소용없기 때문에 과거에 발표된 주요하면서도 핵심적인 개념이나 술식은 세미나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다시 되짚어보는 기회를 갖고 있다고 그는 설명한다.    


소외되는 근관치료, 그러나
조용범 교수는 근관치료학과 수복학이 치과진료의 근간이 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고, 또 실제로 많은 치과의사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치료항목이라고는 하지만, 임플란트가 점차 보편화되고 있는 최근에는 다소 소홀시 되는 경향이 없지 않다고 걱정한다.

자기 치아를 가능한 한 오래도록 사용하도록 치아를 보존하는 술식이 가장 중요하면서도 기본적인데 현실적으로 볼 때 치료기간과 임상적 노력에 비해 적절한 보상이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환자와 치과의사 모두의 관심을 끌고 있는 임플란트에 비해 소외 시 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국의 경우 임플란트 치료보다 근관치료가 훨씬 진료에 있어서나 보험수가 면에서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우리나라도 비록 당장은 힘든 부분이 없지 않겠지만 자기치아를 보존하고 유지하는 근관치료를 향한 꾸준한 노력이 축적되다 보면 언젠가는 반드시 그 진가가 발휘되고 그에 알맞은 임상가들에 대한 보상도 주어질 것이다.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보존과에서 자신 있게 추천하는 서적 & 재료

ProUltra(Endodontic Ultrasonic Tips)
Root-end resection후 root-end cavity를 형성하는 초음파 기구와는 달리 근관 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긴 shaft를 가지고 있어 Endodontic Microscope와 함께 사용한다.
Zirconium nitride로 코팅되어 삭제력이 우수한 것(#1-5)과 Titanium으로만 되어 있는 것(#6-8)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한된 근관의 공간 내에서 정확하게 원하는 부위에 도달, 작업할 수 있는 형태로 제작되어 있다.
Endodontic Microscope와 함께 사용함으로써 근관내의 여러 blockage를 해결할 수 있는데, calcified canal의 발견 및 negotiation에 도움을 주며 근관내의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하여 근관의 재 치료에 많은 도움을 준다.
단, Tip의 shaft가 변연에 닿게 되면 tip의 파절이 쉽게 일어날 수 있으므로 power를 최소로 한 다음 조심스럽게 증가시켜 사용해야 한다.
수입원 / Dentsply Korea
판매원 / 새한치재 (042)253-4429
가격 / 1만 5,000원(ea), 51만원(kit/5ea)

Endodontic Microscope
Microscope을 이용하여 근관 내의 여러 구조나 변이(석회화, blockage,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초음파기구를 같이 사용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어 근관치료의 성공률을 한층 높일 수 있다.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근관내의 여러 해부학적 특징과 여러 변이 등을 직접 확인하여, 근관치료 시에 진단에서부터 시술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기구를 사용하기 전 치아의 해부학적 구조를 완전 숙지하고, 발치된 치아를 이용하여 사전에 모의 시술과정을 통하여 훈련을 받아야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주)신스메디텍 (02)556-0873
가격 / 1030만원(VAT별도)

ICB brush
ICB는 Intracoronal bristle의 약자로 Contra angle에 끼워 사용하는 작은 Brush이다. ICB는 연조직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끝이 Round한 White nylon bristle로 되어 있고 알러지 방지를 위해 Shaft가 Optally로 코팅돼 있다. 또 보철물의 Cementation과 정중에 임시치아를 제거한 후 지대치를 Cleaning할 때, 특히 Gold inlay나 Onlay cavity의 Proximal box나 Comer부위 그리고 Margin 부위 등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교정용 Bracket 주위를 Cleaning 하거나 Sealant 치료 전에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주)코덴 (02)593-7437
가격 /4만 5,000원(30ea)

Filtek Supreme
Filtek Supreme은 심미성이 요구되는 전치와 기능성(강도)이 중요한 구치에 모두 사용 가능한 전구치부 겸용 레진이다. Nanotechnology가 세계 최초로 콤포짓 레진에 도입된 제품으로, nanoparticle과 nanocluster가 최소의 수축률을 가진 레진(특허)과 혼합됨으로써 microfill에서 볼 수 있었던 심미성과 hybrid의 특징인 강도를 동시에 가능하게 됐다. 초기의 광택이 우수하며 광택도 오랜 시간동안 지속된다.
최소의 수축률을 가지는 레진(특허)이 사용되어 중합 스트레스가 적고 환자의 시술 후 민감증이 거의 없다. Dentin, body, enamel, translucent 의 네 분류로 30개의 shade가 제공되어 자연 치아와 구별이 불가능할 정도의 자연감과 광택 유지력이 가능하고 재료가 기구에 달라붙지 않으며 시적과 shaping이 매우 쉽다.
수입원 및 판매원 / 한국쓰리엠(주)3771-4160
가격 / 22만원(basic kit), 13만원(starter kit), 5만원(syringe retill)

치과보존학 4판
이 책은 치과 수복학에 있어서 임상에서 주로 사용하는 아말감, 금 인레이, 레진 수복에 관해 자세히 수록되어 있다. 치과 수복학의 기본적인 개념인 우식학 및 레진, 아말감, 글래스 아이오노머 같은 각종 치과 수복재료의 특성, 레진의 사용 시 기본적인 개념인 법랑질 접착, 상아질 접착에 대해 나와 있어 임상을 위한 개념을 정립할 수 있게 한다. 임상에서 주로 사용하는 아말감, 레진, 금 인레이 제작 시 그에 따른 기본적 개념을 제공한다.
출판사 / 대한나래출판사 (02)922-0840
정가 / 9만원

Ruddle on Clean, Shape, Pack(Video tape)
이 비디오 set의 특징은 근관치료, 성형, 충전까지 삼차원적으로 애니메이션을 통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환자를 직접 치료하는 과정을 통하여 근관치료에서 사용되는 최신 기구와 현대적인 이론 및 개념을 소개하고 있다. 이 tape는 Rationale for treatment, Evidence-based Endodontics에서부터 Access prep, shaping technique 및 3-D obturation까지의 귀중한 임상적 지식과 술식을 얻도록 해 준다.
제작 및 판매원 / Advanced Endodontics (805) 964-8838
가격 / 직접문의(www.endoruddl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