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가장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사이 ‘父子’ 치의사가 있는 의원"
상태바
[치과탐방] "가장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사이 ‘父子’ 치의사가 있는 의원"
  • 정선애 기자
  • 승인 2006.05.03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치과의원

치과의사로서 30여년의 인생을 살아온 아버지 강기봉 원장의 뜻을 이어 치과의사의 맥을 잇고 있는 강치과의원 강백면 원장. 가장 믿고 신뢰할 수 있는 부자가 함께 일궈가고 있는 강치과의원을 찾아 그 내면을 들어다봤다.
 

큰 원장님으로 불리우는 강기봉 원장과 작은 원장님으로 통하는 강백면 원장은 3년 전부터 강치과의원에서 함께 근무하고 있다. 과거와는 달리 치과병의원의 대형화 흐름이 대중화되면서 공동개원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 속에서 가장 믿을 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사이이면서도 밀접한 협진을 이룰 수 있는 관계인 父子치과의사들이 있는 강치과의원. 

1969년 전남 광주에서 개원을 하여 30여년이 지난 지금 임상적 테크닉은 물론 다양한 봉사활동의 대가로 명망이 자자한 강기봉 원장의 뒤를 이어 강백면 원장이 노인구강진료의 꿈을 품고 치과계의 대를 이어가고 있었다.
 

치과의사가 내 적성에 맞았다
독실한 크리스천이기도 한 강기봉 원장은 자신이 배운 지식과 재능을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일에 사용할 수 있는 일에 누구보다도 열정적이었다. 군대를 제대한 후 친구의사와 함께 여수애향원에서 한센병(나)환자를 위해 1주일동안 봉사활동 했던 것이 계기가 되어 치과의사와 일반메디컬 의사가 join하여 창설한 VV Club에서 활동하게 됐다. 광주기독병원에서 수련의로 근무하고 있을 때 ‘치과의료선교회(www.dmfc.org)’에 join해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 선교회는 현재 전국적인 모임으로 성장, 치대생 뿐 아니라 치위생사 등 여러모양으로 치과계에 근무하고 있는 이들이 참여해 활발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강 원장은 한국전쟁 발발 후 이남으로 피난을 온 뒤 다른 사람의 아픔을 치료하며 살고 싶다는 꿈을 품고 의사가 되기로 결심했다. 당시 가정의 경제적 형편이 넉넉지 않아 4년제로 운영되던 치대를 선택, 서울대학교 치과대학에 입학하여 오늘날까지 치과의사로서의 길을 걸어왔다.

그 선택에 한 번도 후회해 본적이 없으며 진료 즉시 그 평가에 대한 피드백을 볼 수 있고 세밀하고 정교하게 작업해야 하는 치과의사라는 직업이 자신에게는 적성에 맞는 것 같다고 미소 짓는 강 원장은 “자신을 잘 다스리고 가정을 잘 돌보는 게 중요하다”며 이를 인생의 좌우명처럼 여기고 살아왔다고 한다. 이러한 강 원장의 원칙은 삶 속에서 아름다운 결실을 맺었고 지역사회를 위해 소리없이 봉사해온 치과의사로 명성을 쌓게된 것이다.


노인 위한 진료에 꿈을 품고
30여 년 동안 광주지역에서 임상적 진료와 음양으로 추진한 봉사활동으로 명성이 자자한 아버지의 뒤를 이어 강치과를 꾸려가고 있는 강백면 원장은 “아버지의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父子가 모두 보철학을 전공으로 선택했기 때문에 다양한 임상노하우나 지식의 공유에 있어서 많은 도움을 얻고 있는 강백면 원장은 50~70대의 노령 환자가 주요 고객인 만큼 노인들을 위한 진료에 관심이 많다.

자연치아로서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으며, 통증에 민감하고 어느 환자 못지않은 complain을 표현하는 노인환자들을 대하는 일은 만만치 않은 과제였다고 털어놓는 강 원장은 “3년쯤 지나니까 요령이 생기더군요. 일단은 어른들의 두려움을 풀어주기 위해 어깨를 주물러 드린다든지, 하시는 말씀에 잘 들어줌으로써 관계를 형성해 놓으면 그 다음부터는 조금 수월하게 진료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라며 그간 쌓은 경험담을 소개해주기도 했다.


최대한의 자율허용이 비결
아무래도 부자가 치과를 운영하고 있다고 하면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이들이 생기기 마련. 강기봉 원장과 인연을 맺은 기존의 환자들에게 신임을 얻는 게 강백면 원장에게는 큰 과제였다. 그는 경희대 치대 보철과를 졸업하고 인천 길병원에서 3년간 수련과정을 거친 후 광주로 내려온 터라 그 동안의 임상 노하우와 성실한 진료자세, 어른들의 고려한 서비스를 통해 그 신임도를 상당히 얻고 있는 중이다.    

강기봉 원장은 물론 강백면 원장도 스텝들에게 일일이 간섭하며 체크하기보다는 최대한의 자율성을 허용하면서 스스로 각자의 자리를 찾고 주인의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독려했다. 그 결과 10여 년 동안 근무하고 있는 노은아 실장, 박선정 치위생사, 치기공을 전공한 곽인영 스텝, 이미애 조무사 등이 이곳에서 자신의 일처럼 근무하고 있었다.

“일일이 간섭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하도록 맡겨주는 원장인들의 성품이 주인의식을 갖게 합니다”라며 노 실장은 밝게 웃었다.

강요되지 않은 분위기이지만 자율적으로 질서와 주체의식을 잡고 있는 강치과의원의 운영방침은 스트레스가 없지는 않겠지만 가장 이상적인 직장의 분위기가 아닐까 싶었다.


스스로 공부하는 분위기
지방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세미나, 특강, 교육적 강의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서울경기지역에 비해 열악한 것이 현실이다. 강백면 원장은 강치과에서 진료를 시작하고 여러 세미나를 찾아 임상지식을 쌓는 일에 주력했다고 한다. 새로운 재료나 기구 등에 관한 교육도 관심 있게 보며 경험하려 했다. 그러나 매년 다양하게 개발되어 소개되는 재료들을 접하는 것에 한계도 느끼고, 또 한 가지 효과적이라 생각되는 재료에 대한 꾸준한 임상적 자료를 축적하는 것이 보다 진료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길이다 싶어 요즘에는 그간 쌓아두기만 했던 자료들을 복습하며 실제로 적용하는 단계로 접어들었다.

스텝들 역시 두 원장들의 자체 세미나를 통해 재료나 임상적 지식을 넓혀가는 것에 그치지 않고 여러 매체들을 사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섭렵하여 원장들과 상의하는 단계로 업그레이드 시켜가고 있다.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스텝들 간의 화목과 단합을 결속하는 것 외에도 직업적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자신들만의 학업열기가 앞으로의 발전을 희망차게 만들고 있는 듯 했다.  

아무리 작은 규모의 마을일지라도 치과의원 하나쯤 발견하는 일이 어렵지 않게 되고 있을 만큼 포화상태를 이루고 있는 치과계. 그러나 그 속에서도 환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발전하는 병의원들은 있다. 질적으로 높은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적극적인 홍보마케팅을 통해 병의원을 알리는 일도 중요하겠지만, 자신이 선택한 길이 적성에 맞고 다른 누구라도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오직 내가 해야 할 일이라는 주인의식을 소유하고 있는 병의원이라면 무한경쟁 속에서도 거뜬히 살아남을 수 있는 저력이 있을 것이다.

아울러 당장의 경제적 이익만을 위하지 않고 어려운 이웃들과 소외받고 있는 이들을 위해 지식과 마음을 나눌 줄 아는 곳이라면 더욱 금상첨화일 것이다.

개원 초부터 종교를 초월해 모든 성직자들에게는 진료비를 20%씩 DC해주며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자들에게도 상황을 고려해 진료비를 책정하고 있는 강치과는 그래서 따듯한 정이 흠씬 묻어나는 발전 가능성 높은 의원이었다.

Tel 062-222-8720 / 이메일 kbmnjw@hanmail.net 
 

강치과만의 환자관리
강치과의원은 내원하는 주 환자들이 고령인 만큼 그들의 눈높이에 맞는 환자관리가 필요했다. 한동안 조이풀-OK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모바일을 통한 관리제를 실시했지만 아무래도 적응하지 못하는 노인 환자들이 많아 현재는 장기간 care가 필요한 환자들에게는 전화는 물론 엽서를 통한 Recall system을 추가해 병행하고 있다. 또 주로 총의치 등과 같은 보철물을 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진료 시 주눅이 들거나 자존심이 상하지 않도록 room을 최대한 활용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강치과의원에서 자신있게  추천하는 기구 및 서적

Clearfil SE BOND
상아질에 대한 결합강도가 큰 본딩 시스템으로 사용이 매우 간편하여 시술시간이 절약되고 시술 후 hypersensitivity가 없다. 상아질이 포함된 레진수복 시 사용하며 self etching primer로 별도의 etchant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단 적용시간을 정확히 잘 지켜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수입원 / (주)신흥
판매원 / 엘리트덴탈 02-752-2875
가격 / kit 12만원

Luxacore
All bond 및 resin post와 병용하여 지대치 코아를 축성하는데  활용할 수 있으며, 임플란트 보철물의 screw hole을 메울 때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자동혼합형 core material이기 때문에 사용도 간편하고 시술 시간도 짧아 좋다. 적정한 강도를 위해서 자가 중합을 하는 경우 충분히 중합될 수 있도록 기다려야 하며 코아 축성 시 3 wall defect에만 사용해야 한다.
수입원 / (주)신흥
판매원 / 신성치재 02-6366-2277
가격 / 17만5,000원

HANAU MODULAR ARTICULATOR
HANAU MODULAR 교합기는 유연성이 좋은 반조절성 기구로 다양한 증례에 다라 필요에 맞게 적용이 가능하며 특별히 교환 가능한 구성 부품으로 이루어진 시스템으로 시술자의 맞게 교합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별히 본 제품은 protrusive 형으로 교합거상 시 protrusive wrench를 이용해서 protrusive를 회전, 조절을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주)신흥 080-801-1578(재료문의)
가격 / 149만원

Clearfil repair kit
치과용 금속이나 포셀린, 그리고 composite에 대해 강력한 접착력을 가지기 때문에 효과가 좋고 시간도 짧아 사용이 용이하다. Kit 내에 자가 etching인 Clearfil SE Bond를 포함하고 있다.
수입원 / (주)신흥
판매원 / 엘리트덴탈 02-752-2875
가격 / 25만원

Flipo
Flipo는 Xenon-Arc lamp로 제작된 초고속광중합기로 중합시간이 1~3초 이내로 매우 짧아 시술시간을 줄어주어 좋다. 8㎜ tip과 13㎜ tip이 있어 구강 내에서 어떤 부위든 어렵지 않게 중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수입원 및 판매원 / 로벨코리아 02-765-5998
가격 / 616만원

Scrw elevator
Root 발치에 매우 용이하다. 이는 wedge 효과를 이용하여 엘레베이터가 root를 좌측 또는 우측으로 따라 들어가 root와 bone을 자연스럽게 분리시킨 후 발치하도록 도와준다. 주의할 점은 너무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도록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이디엘 02-757-5575
가격 / 6만8,000원(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