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치과의원의 발전은... 실력 겸비한 자신감 있는 어필
상태바
[치과탐방] 치과의원의 발전은... 실력 겸비한 자신감 있는 어필
  • 정선애 기자
  • 승인 2006.05.04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요한국치과의원

도시와 농촌간의 이동이 뚜렷했던 시절, 의료적 혜택 역시 확연한 차이가 나타났던 게 현실이었다. 그러나 점차 그 gap은 줄어들고, 이제는 지방에서 더욱 유능한 치과의사들이 두각을 나타내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전문가의 마인드를 가지고 치과인으로서의 ‘프로’를 꿈꾸며 노력하는 요요한국치과를 찾아 그 모습을 엿봤다.


특별히 언론과 세인에게 이름을 나타내기를 꺼려하는 요요한국치과의원(경기도 고양시 소재) 김용갑 원장은 자신의 일에 프로가 되기를 소망하며 그것에만 집중하려 애쓰는 치과인이었다.

20여년의 개원의로서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임플란트에 관한 다양한 연구와 임상경험을 지닌 김 원장은 “앞으로 도시와 농촌 간 진료의 질적 차이는 분명히 없어진다고 봅니다.  도시의 면적과 인구가 한정적인 이유로 실력을 갖춘 치과의사들이 농촌으로 눈을 돌릴 것이기 때문이죠.”라며 실력의 연마를 강조했다.


끊임없는 자극과 도전
매주 월요일 아침마다 환자관리에 관한 Meeting을 여는 요요한국치과의원. 유난히 환자관리에 신경을 쓰는 김 원장의 꼼꼼한 성격은 함께 근무하는 4명의 스텝들에게도 전이되어 서울근교에 위치해 있지만 서울 어느 치과의원과도 비교해 뒤쳐지지 않을 만큼의 서비스와 환자 care를 자랑하는 그들이다.

환자에 대한 김 원장과 스텝들의 관심은 유별날 정도이고, 특히 김 원장은 장기적인 시술에 예상되는 임플란트 환자의 경우 상담시간을 환자들이 귀찮아 할 만큼 길고 자세하게 진행하여 차후 환자의 complain을 미리 방지하고 있다고 한다.

“원장님은 성격이 화끈하세요. 평소 환자관리나 그 밖에 생각하셨던 계획들을 월요일 meeting 시간을 이용해 말씀하시면서 저희들의 의견을 세심하게 물으세요. 그것을 시행했을 때 장점과 단점에 대해 돌아가면서 물으시면, 때때로 고민스럽기도 하지만 그 기회를 통해 저희도 자극을 받게 되고 다시금 그 부분에 대해 생각하게 되어 이제는 자극제로 삼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는 양 정윤 실장.   

요요한국치과의원 모든 스텝들은 자칫 느슨해질 수도 있는 일상적인 의원생활에서 스스로 의제를 만들어내고, 그것에 대한 개선점을 찾기 위해 집중하고 노력하는 모습을 의원 곳곳에서 보여줬다.


환자 시술시간 '단축!'
김 원장은 고양시에서 보기 드물게 의원 내에 기공실을 두고 있다. 그 이유인 즉은 환자의 보철물을 제작, 장착하는 과정에서 외부 기공실을 이용할 경우 보통 2~3일정도 늦어진다는 점을 감안한 김 원장의 환자에 대한 배려에서 기인한다. 환자들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치과에서의 시간이 보다 단축되길 원하는 게 사실이다. 치과의원 문을 여는 순간 들려오는 석션 소리, 약품냄새 등은 치료하기 전부터 공포감을 유발하기에 충분한 것들이다.

이런 환자들의 심리를 잘 알고 있는 스텝들은 최상의 진료 혜택을 제공하지만, 그 치료받는 기간을 최소화시켜주는 것이 환자에 대한 최대한의 배려라고 믿는 김 원장이다.  

또한 아무리 급한 Meeting이나 귀한 내빈과 담소중일지라도 환자가 내원하면 진료부터 하고 보는 김 원장의 진료태도에서도 환자에 대한 배려가 각별함을 느낄 수 있었다.


네트워크를 통한 실력연마
요요한국치과의원이라는 이름에서 연상할 수 있듯이, 이곳은 요요임플란트연구회 회원이면서 요요치과 네트워크에 가입한 의원이다. 임플란트에 관한한 다양한 임상경험과 풍부한 지식을 수학한 김태성 원장이 대표로 있는 그곳에 가입한 김원장은 매주 1번씩 임플란트에 관한 강연을 듣고, 직접 경험하여 보면서 임플란트에 관한한 전문의가 될 수 있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는 “부족한 실력을 되짚어볼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임상적 노하우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네트워킹을 선택한 것 같다”고 설명한다.

졸업하고 개원의가 된 후 일부러 노력하지 않으면 자아개발을 이룰 수 없게 되는 상황 속에서 치과의사들, 특히 GP로 개원을 시작한 이들에게는 스스로의 대안모색이 절실하다. 그러한 문제의 해결을 이룬 요요한국치과의원은 축적된 지식을 서로 나누고 또한 자신의 부족한 점들도 타인에게서 받아주는 원활한 정보의 추구를 자발적으로 이뤄가고 있었다. 이런 점에서 김원장은 스텝들의 직원교육, 매니지먼트, 서비스 매너 교육 등을 기회가 되는 때마다 지원해주고 있다.


버는 만큼 나눠준다?!
IMF이후로 최악이라는 경제상황속에서 치과의원도 그 영향권에 제외되지는 않을 터. 기자의 의원운영에 대한 질문에 김원장은 “치과의사를 1~2년하고 말거라면 운영상의 난점을 걱정하며 여러면에서 구조조정을 실시하게 되겠지만, 그렇지는 않거든요. 그런 외적조건과 상관없이 저는 그냥 관조 합니다.”라고 답했다. 그는 의사가 스텝들에게 경제상황과 상관없이 대내외적 조력을 힘써준다면 스텝들 역시 그만큼 의원을 위해, 환자들 위해 보답해주는 것 같다고 말한다. 오히려 어렵고 힘든 상황일수록 자신의 실력을 쌓기 위한 과감한 투자와 도전이 필요하다고 그는 덧붙였다. 그러한 배짱과 도전을 꺼린다면 더 이상 잃을 것은 없겠지만 얻을 것도 없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10시~8시까지, 토요일은 5시까지 이어지는 만만치 않은 근무조건이지만 스텝들이 많게는 10년 적게는 1~2년 이상 장기 근무을 하게 되는 이유는 역시 그만큼 정신적으로나 물질적으로 뒷받침되는 요인들이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현재 요요한국치과에는 양정윤 상담실장, 양정은, 최경화, 강혜영 스텝들과 박용완 기공소장 지민식 기사가 함께 근무하고 있다.


시도하는 만큼 얻는다
무슨 일을 시도하든지간에 일단 시도하면 끝장을 봐야 직성이 풀리는 김 원장은, 네트워크에 가입했어도 자신만의 색깔을 잃지 않기 위해 처음 개원하여 운영했었던 이름을 버리지 않았다.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가 높은 임상결과를 얻기 위한 다양한 차원의 연구를 시도하며 불혹을 넘긴 나이에도 지칠 줄 모르는 열정을 가진 김 원장. 그의 도전은 서울 외 지역임에도 어느 곳에도 뒤떨어지지 않는 진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스텝들 역시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의 프로가 되기 위해 도전과 실천을 거듭하고 있다.
Tel. 031-963-2828


요요한국치과의 환자관리
recall제를 실시하여 특히 장기적인 환자였던 이들을 중심으로 무료 스케링 및 기타 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평생고객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전화를 이용한 각종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환자들의 반응은 조금은 지겨워할 수도 있는 있지만 그러한 관심과 배려가 다시금 의원을 찾게 만드는 중요한 요인이라며, 도리어 즐거워하는 스텝들.
 

요요한국치과에서 자신있게  추천하는 기구 및 서적

Bio-Oss
Bone을 graft 할 때 자동적으로 graft할 수 있는 auto-graft대신에 사용할 수 있는 재료로 환자의 불편을 최소화시켜주며 임상효과도 비교적 좋다.
수입원 / 오스테오헬스
판매원 / 정산 02-516-1808
가격 / 0.2g 6만8,750원 / 0.5g 11만2,500원 / 2g 38만7,500원

Ora cem
무엇보다도 가격면에서 경제적이어서 구입시 부담이 없다.
또한 구강내의 상태를 모니터를 통해 환자에게 직접 보여주면서 진료할 수 있어서 환자로하여금 이해시키는데 효과적이며 시술자에게도 좋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썸텍 02-548-3422
가격 / 직접 문의

SuperSeal
과민해져 있는 시술부위를 decensitizing 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특히 사용이 간편하고 간단하며 사용 즉시 그 효과가 나타나 환자들의 시술 후 통증을 빠른시간 내에 감소시켜줄 수 있어 좋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엠디텍 02-2068-7512
가격 / 8만5,000원

임상치주 아트라스
새롭게 알려진 임상술식들을 그림과 임상사진 및 증례 등을 통해 설명하고 있어 이해가 빠르며, 환자치료에 응용하기에도 좋다. 특히 수술방법에 대한 내용이 자세하게 수록되어 있어 수술시 적용도 용이하다.
저자 / 조준영, ENRICO G. BARTOLUCCI
출판사 / 도서출판 의치학사 02-2635-3948
정가 / 7만원

3M Credi II
3M ESPE에서 제조된 본 제품은 레진 및 기타 수복물을 중합할 때 효과적이다. 특히 소아환자의 경우 빠른 시간내에 중합을 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하면 좋다.
수입원 및 판매원 / 한국3M(주) 치과산업부 02-3771-4160
가격 / 570만원

Ice Pack
발치나 수술 후 환자에게 오는 통증을 감소시킬 때 효과적인 제품이다. 사용시 잘 터지지 않으며 냉각효과도 보통 얼음보다 좋은 것 같다. 사용시 뒷면에 게재된 주의사항을 참조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제조원 및 판매원 / 이노덴탈아트 02-6002-6928
가격 / 1,000원(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