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회탐방] 철저한 師第교육, 평생 '師第愛'를 꿈꾼다 -
상태바
[연구회탐방] 철저한 師第교육, 평생 '師第愛'를 꿈꾼다 -
  • 정선애 기자
  • 승인 2006.05.04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수 원장의 다미안교정연구회

자유로운 토론의 교육장을 만드는 것을 추구하는 현 세태에 과감하게 대응하며, 철저하면서도 평생 가는 도제교육의 장을 만들고 싶어 하는 다미안교정연구회 이영수 원장.
생생한 동영상을 이용한 온라인 강의와 오프라인 강의를 적절하게 조화하여 교육생들의 임상에 세밀하고 구체적인 도움을 주려 노력하는 그만의 강의 노하우를 공개한다. 

 

1988년 10월부터 다미안교정연구회를 발족하여 근 20여 년 간을 꾸준하게 강의해 오고 있는 이영수 원장은 후배들에게 자신이 연구하고 경험한 임상노하우를 공개할 수 있는 시간들이 즐겁기만 하다. 방대한 자료를 세심하고도 소중하게 보관하고 있는 이 원장은 4개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회 세미나가 전혀 고되지 않는다고 털어놓는다.

자신의 임상노하우를 하나도 남김없이 후배들에게 남기고 싶은 욕심에 각종 동영상 자료를 직접 제작, 세미나 교육생에게 보다 생생한 교육을 실시하길 원하는 이 원장의 세미나연구회를 소개하고자 한다.
 
오프라인 한계 온라인으로 극복
이영수 원장은 현재 서울을 포함 89년에는 부산지회, 90년에는 울산지회, 지난 2001년에는 광주지회를 발족, 세미나 강연으로 분주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그가 혼자의 몸으로 전국을 다니며 강의를 할 수 있는 것은 오프라인 강의의 한계를 완전히 극복할 수 있는 온라인 시스템의 구축 덕분.

이 원장 병원의 스텝들의 도움을 받아 강의관련 동영상물 제작과 DVD영상물 및 음성강의안을 직접 제작하여 자신이 직접 구축한 홈페이지 서버에 자료를 올려놓으면, 회원으로 가입한 교육생들이 언제든지 필요한 자료를 다운 받아볼 수 있게 하고 있다.

현재 부산은 12기 교육생을, 울산은 9기를, 광주는 2기 교육생을 교육하고 있으며 철저하게 지부회장을 중심으로 회원관리가 이뤄지고 있다.


최고화질의 동영상 강의
이영수 원장은 1980년대 후반 치과의사로서는 드물게 맥킨토시 컴퓨터를 활용하여 그래픽 화질면이나 동영상 운영에 있어서 효과적인 DB구축에 관심을 기울였다. 현재 슬라이드, 외장하드 등을 이용한 자료가 개인 보관소에 빼곡히 차 있으며, 생생하게 녹화된 교정 시술 장면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대형화면으로 확대해도 화질면에서 거의 변화가 적어 교육의 질을 높이고 있다.

장기적 교육과정이 특징
다미안교정연구회 역시 Basic과 Advanced course로 구분되긴 하지만 그 기간에 있어서 장기적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Basic course가 15개월 정도 이어지며 그것도 2년과정에서 조금 줄인 것이라고 설명하는 이 원장. Advanced course는 Basic course가 시작되기 2~3시간 전에 case별 상담형식으로 진행되며 이원장의 자세한 노하우를 유감없이 맛볼 수 있는 시간이라고 한다. 
 

과제중심의 학습 지향
여러 지역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미안 교정세미나는 ‘학습은 스스로가 해내야 하는 것’이기에, 매 강의후 강의내용을 체득할 수 있도록 과제가 부여된다. 강의 시작부터 과제물, 레포트, e-mail 문의 등에 관해 선서를 하고 교육을 시작한다는 이 원장은 바쁜 스케줄에도 교육생들의 과제를 수시로 체크하여 각각의 교육정도를 확인하고 있으며, 과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벌금제를 적용, 매회 10만원정도의 벌금을 책정해 자칫 헤이해질 수 있는 교육생들의 교육에 대한 열정에 자극을 하고 있다.

과제의 가치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했던 교육생이나 벌금제를 대수롭게 여긴 이들이 나중에는 도리어 과제를 요청하기에 이를 정도로 변했다며 뿌듯해했다.
 

철저한 자료 수집이 중요!
신부이면서 의사로서 문둥병환자를 치료하는데 전 생애를 헌신했던 다미안 신부의 정신을 세미나를 통해 나누고 싶었다는 이원장은 자신의 세례명이기도 한 ‘다미안(多美顔)’정신을 바탕으로 자신이 직접 모으고 경험한 교정관련 임상자료를 매킨토시, IBM, CD, 외장하드, 아레모(마그네틱 외장) 등 다양한 방식으로 철저하게 보관하여 그 지식을 원하는 이들에게 자세하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그의 교육방침 중 가장 우선순위를 차지하는 것은 ‘철저한 자료수집’이다. 자아발전을 위한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습관인 자료 수집은 그 자체가 바로 text book이라고 이원장은 거듭 강조했다. 그는 이렇게 교정치료의 전 과정을 수집하는 것은 자신을 계발하는 자료로 이용되기도 하지만 크고작은 의료사고시 대처방안도 모색할 수 있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The simplest is the best!
앞으로 교정학은 Chair time 단축, 간편한 장치, 심미적 관심의 최대한 반영 등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며 ‘The simplest is the best’를 언급하는 이 원장은 자신을 필요로 하는 곳이라면 어디든 찾아갈 것이라는 열정을 유감없이 드러냈으며, 도제교육을 통하여 자신의 모든 지식과 경험을 교육생들에게 전달하려는 적극적인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www.ortholand.co.kr 

연 자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대학원 卒
일본 국립 동경 의과 치과대학 교정과 修了
Fujita Lingual Method 정회원
일본 치과 교정학회 정회원
일본 설측 교정학회 정회원
미국 교정학회 정회원
다미안치과교정연구회 회장
한양대학교 외래교수
일본 고야다 설측교정연구회한국지회장

도재애를 강조하는 다미안교정연구회에서 추천하는 기구

L/H Titan
구강내의 온도변화에 대해 wire가 발현하는 하중변화의 범위가 종래의 제품과 비교했을 때 약 17% 정도로 매우 축소된 Ni-Ti wire. 따라서 치료중에 발생하는 교정력을 더욱 일정하고 고르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하중 Hysteresis를 감소하는 것이 가능하게 됐다는 점이 특징인 이 제품은 기존 제품에 비해 50%까지 감소시켜 주며 wire 장착시 발생하는 반발력이 약하기 때문에 브라켓의 결찰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수입 및 판매원 / 광명데이콤 02-777-2804
가격 / 5만5,000원(2size/box)

Bender SoarerⅡ
초탄성형 Ni-Ti 합금인 L/H Titan 및 Sentalloy는 눈에 띄는 Spring Back 특성을 지니고 있어 Plier나 손가락을 사용해 실온에서 구부리는 종래의 방법으로는 굴곡이나 Arch Form의 형태수정이 곤란했다. 이러한 Ni-Ti 합금에는 500℃ 정도의 열을 하가면서 형태를 변화시키면 그 모양을 유지하는 성질이 있다. Bender SoarerⅡ는 이런 성질을 이용해 Ni-Ti 합금제 wire 형태 수정을 용이하게 하는 기구이다. 이는 DERHT Method wire에 직접 전기를 통하게 해 그 저항열에 의해 wire를 가열, 형태를 변화시키는 방식이다.   
제조원 / Tomy International  
수입원 및 판매원 / 광명데이콤 02-777-2804  가격/ 150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