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회탐방] 과학적인 Study를 바탕으로 한 세미나
상태바
[연수회탐방] 과학적인 Study를 바탕으로 한 세미나
  • 정선애 기자
  • 승인 2006.05.04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택 교수의 보툴니눔 톡신 연수회

보툴니눔 톡신은 한올제약에서 국내 시판한 약재로 주로 성형외과에서 사용된다. 연세대학교 구강내과 최종훈 교수와 김성택 교수는 이 재료를 심한 이갈이 증세와 그로인해 발생되는 교근비대 증세를 완화시키기 위한 대체요법으로 적용, 그 첫 번째 연수회를 개최해 찾아봤다.     


성형외과재료 치과로의 적용
주로 성형 목적으로 사용해 왔던 보툴리눔 톡신(독소) 주사가 치과분야에 적용되어 교통사고 등으로 인해 운동신경계 이상으로 발생하는 심한 이갈이 환자, 교근비대(사각턱), 교정치료, 임플란트, 만성 TMJ 및 두통치료에서 효과를 보이고 있다.

연세대학교 구강내과 최종훈 교수와 김성택 교수는 약 6개월 정도의 임상실험을 통해 얻어낸 결과에 한올제약의 협찬하에 제1회 보톨리눔 톡시 연수회를 개최하게 됐다.

Basic course로 시작된 이번 연수회는 철저하게 소수정예제로 접수를 받았고, 20명이 교육생을 제외한 신청자들은 다음기회를 기다려야 하는 호응을 보였다.

보툴리눔 톡신의 작용기전, 일반적인 이갈이, 교근비대(사각턱)의 진단 및 치료, 심한 이갈이 및 교근비대에서의 보툴리눔 톡신의 응용과 보툴리눔 톡신 주사 환자의 시연 등 그간 두 연자의 연구결과에 따른 이론 강의와 함께 실질적인 임상까지 이어진 세미나로 진행됐다.


메디컬 연자들 강의, 풍부한 data 획득기회
치과계에서 개최되는 이 분야의 세미나는 대략 서너건 정도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김성택 교수는 본 연수회가 타 연수회와의 차이점에 대해 “치과계연자들 뿐 아니라 메디컬계 연자들이 참여했기 때문에 풍부한 자료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전했다. 6월 14일과 15일 양일간에 걸쳐 개최된 이번 연수회는 첫날 최교수와 김교수가 보톨리눔 톡신에 대한 연구 결과 및 응용사례를 발표하는 시간으로 진행됐으며, 다음날 Comparison of two botulium toxin type A preparation in the treatment of hyperkinetic facial wrinkles에 대해 서울대 피부과에서, 본 재료를 사용한 두통 및 통증치료에 대해 서울대 신경과 외래교수 이태규 원장이, 보툴리늄 톡신을 이용한 액취증 치료에 대해 고대병원 피부과 김일환 교수가 강의했다. 이어 본 재료를 이용해 사각턱을 치료하고 있는 옴므 성형외과 황규석 원장, 이갈이 치료에 응용하고 있는 김성택 교수, 종아리 치료에 응용하고 있는 예 성형외과 이현택 원장이 각각 임상적 사례를 발표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1년에 3~4차례 연수회 개최 예정
메디컬계 뿐 아니라 치과계에서도 심미치료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흐름에 따라 이번 연수회에 대한 관심도 기대이상의 호응을 보여줬다는 연자들의 말에 따라 7월 12일경 Advanced course를 계획 중에 있으며, 그것 역시 전국의 치과 원장들이 적잖은 관심을 보여준다면 9월과 10월경 즈음에 연수회를 더 개최할 예정이다.

세미나의 주요 연자인 최교수와 김교수는 자신의 환자를 비롯해 연세대 구강내과 수련의들 48명을 대상으로 6개월에 걸쳐 다양한 실험을 시도하고 있으며, 1차 반응 결과를 바탕으로 금번 연수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한다. 다음달에 열릴 Advanced course에서는 보다 업데이트된 자료결과를 바탕으로 과학적, 체계적인 세미나를 개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심한 이갈이·교근비대 환자들에게 희소식
김성택 교수는 “심하게 이갈이를 하는 환자들의 경우 1차로 splint를 장착하게 되지만 그마저도 파절되는 정도인 환자에게 권해볼 수 있는 치료법으로 보통 2개월 정도가 지나면 그 효과가 나타나며, 이갈이로 인해 교근이 비대해진 환자의 경우도 주사 후 2~3개월이 경과하면 EMG 결과 40% 정도 효과를 나타냈다”고 설명한다.

김 교수는 또 보통 성형외과에서 보툴리눔 톡신을 사용한 진료를 실시한 후 정확한 증상의 변화나 혹시 발생할 수 있는 불만족 현상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해 줄 수 없는 상황에서 치과의사들이 근관측정 자료 등을 바탕으로 환자들의 변화에 대해 상담해 줄 수 있기 때문에 환자들이 불안해하지 않을 수 있는 점을 들어 치과계의 큰 파장을 기대하고 있는 마음을 내비췄다.    

차후 구강내과의 흐름은 다양하게 변화되겠지만, 보톨리눔 톡신을 사용하여 교근비대 증상과 심한 이갈이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치아마모 증상의 감소 뿐 아니라 두통과 교합과의 관계 등에 대해 심층적인 연구를 진행해 갈 것이라는 두 교수들. 그들의 활발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진행될 연수회와 교육생들의 활약이 기대된다.

또한 그동안 메디컬 분야과 치과분야는 환자의 고통을 줄이며 보다 나은 건강상태를 추구한다는 점에서는 그 맥을 같이 했으나 실질적인 교류가 두드러지지 않았었기에 이번 연수회가 일부분 그 물고를 터주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희망이 보여줘 치과계의 발전을 넘어선 의학계의 발전에도 긍정적인 파장을 미칠 것이라는 더욱이 일정기간별로 그 증상을 측정하고 세팔로와 CT촬영 등 고가의 검사과정을 거치며 data를 산출, 그 자료를 바탕으로 세미나를 진행해 가고 있기 때문에 교육을 받았고 앞으로 받게 될 치과의사들에게 유익한 교육의 場이 될 것 같다. 

현재 다음달에 있을 Advanced course 접수가 진행되고 있으며, 연자들은 관심 있는 치과의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유익한 자료를 얻어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문의 : 연세치대 구강내과교실, 02-361-8882

연자
최 종 훈 교수
-연세치대 구강내과 부교수
-연세치대 평생교육원장
-뉴질랜드 Otago 대학 객원교수

김 성 택 교수
-연세치대 구강내과 조교수
-USC Orafacial pain clinic, Clinical Instructor
-UCLA Orofacial pain clinic, Resident 수료
-연세치대 교합과 전공의 수료 

보툴리눔 톡신 연수회에서 적극 추천하는 재료

센시발 정
성분명은 Nortriptyline으로 삼환계 항우울제로써 타 약제보다 효과 발현이 빠르며 상대적으로 부작용은 적다. 전통적인 삼환계 항우울제로서 우울증 또는 우울증 상태 치료에 사용되나 치과 영역에서 구강 안면 통증이나 이상 긴장증 등에 처방되어지고 있다. 특히 이 악물기에 대한 효과는 연구결과로 보고된 바도 있다. 처음 2주 잘 때 한 알, 다음 2주 잘 때 두알, increase up to 4알을 투약한다.
판매원 / 일성제약, 02-3271-8800 
가격 / 10mg 30원(1정), 25mg 47원(1정) 


BTAX
한올제약에서 판매하는 Botulinum Toxin Type A 제제인 BTXA는 중국 보건복지부 산하 란주생물제품연구소 제품으로 국내에는 2002년 7월말에 시판됐다. 그동안 BTXA를 여러기관에서 다양한 분야에 임상한 결과 효과와 안전성에서 인정받은 제품이다.
판매원 / 한올제약, 02-454-5676
가격 / 직접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