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운 리무버[Crown Remover]
상태바
크라운 리무버[Crown Remover]
  • 류지헌 기자
  • 승인 2005.10.07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라운 리무버
[Crown Remover]

한번 구강내에 장착한 보철물이 환자의 생이 마감할 때까지 수명을 다할 수 있다면 환자뿐만 아니라 치과의사에게도 큰 행복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철물을 제거해야하는 경우가 임상에서 발생하고 보철물 제거시 좀 더 효율적이고 지대치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디자인된 crown remover가 많이 개발되어 시판되고 있다.
이번호에서는 Crown Remover에 대해 알아보고 국내에 공급중인 제품들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지난 몇 년 사이 임상에서 보철물을 접착하는데 사용하는 cement의 물성이 매우 좋아져서, 과거에 주로 많이 사용하던 ZPC나 Polycarboxylate 계열의 cement을 사용했을 때는 쉽게 제거할 수 있었던 보철물들이 최근에는 강력한 접착력의 resin cement이나 Resin Modified GI cement으로 접착된 경우, 제거가 쉽지 않아 crown을 전부 절단해야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고 있다는 점이다.
Crown remover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Temporary cementation이 된 crown을 제거하는데 사용하는 것과 Permanent cementation된 crown을 제거하는데 사용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고, 또 다른 측면에서는 순수하게 술자의 손으로 힘을 가하는 것과 전원을 동력으로 하는 힘을 사용하는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Temporary cementation 된 crown을 제거하는 경우
Temporary cementation된 crown을 제거하는 Bridge의 경우에는 crown remover의 tip을 Pontic과 지대치 사이에 걸어서 사용할 수 있지만, single crown의 경우에는 간혹 쉽지 않아서 무리하게 힘을 가하다보면 지대치에 영향을 줄 수도 있고, 보철물의 margin을 손상시키거나 치은조직에 상처를 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대개 임상에서는 lingual button 등을 달아서 제거를 용이하게 할 수도 있지만, 이 또한 주의하지 않으면 temporary cementation 과정중 환자들이 매우 불편해 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일반적으로는 Temporary cement에 바셀린과 같은 분리제를 섞어서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하지만 너무 많이 섞으면 일찍 탈락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분리제를 섞는 비율을 잘 조정해야 한다.
물론 Temporary cementation을 하지 않고 바로 Final cementation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Temporary 기간을 두어 예후를 확인할 수 있고, 처음에 발견하지 못한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temporary period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전치부에서 임시접착 후 잘빠지지 않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요령은 일명 찐드기 사탕이라는 Richwil은 대개 Inlay나 구치부 보철물의 임시 접착 후 잘 빠지지 않는 경우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이 Richwil을 전치부 PFM crown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 요령이 필요하다.
방법은 Buccal과 Ligual 두 군데에 Richwil 붙이는 것인데 이렇게 일단 접착되면 손으로 잡기도 용이하고 필요하면 Hemostat 등을 이용하여 제거할 수도 있다. 물론 Porcelain이므로 미끄러지거나 파절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그림1, 그림2>

<그림1>Richwill과 Hemostat를 이용해 전치부 crown 제거 <그림2> Richwill을 따뜻한 물에 데우는 모습
또한 아래 그림3 ~ 그림5와 같이 교정용 ligature wire를 감아서 제거할 수도 있다.



Permanent cementation된 crown을 제거하는 경우
Permanent cementation된 crown을 제거하는 경우에는 어떤 기구를 사용하든지 간에 Bur로 cutting하는 것이 최후의 수단이지만, 일단 보철물을 bur로 전부 cutting하는 경우 시간이 많이 걸리고 또 무엇보다도 핸드피스의 카트리지 수명에 치명적이므로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이 고려된다.
Permanent cementation된 crown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어떤 crown remover를 사용하더라도 초기에 어느 정도의 crown을 절단하는 것이 필요한데 Bur로 crown을 절단할 때 gingiva를 다치지 않게 하려면 Old crown을 bur로 제거할 때 특히 전치부에선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왜냐하면 자칫 방심했다간 Bur에 의해서 gingiva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gingiva가 다치면 bleeding에 의한 인상채득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Healing에도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하게 된다.
이런 경우 잇몸을 손상시키지 않고 margin 부위를 cut하기 위해선 ZAKRAYA나 1/2 Hollenback carver와 같은 기구를 이용해 retraction을 한 다음 제거하면 확실하다. 꼭 이런 기구가 아니더라도 explorer나 핀센 등과 같은 기구도 사용할 수 있고 필요하면 cord를 꼽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그림6 ~ 그림9>

또 한 가지 방법은 Old crown을 전부 커팅하지 않고 부분적으로만 절단한 뒤 제거할 수 있다면 이 old crown을 이용하여 temporary resin으로 reline하여 임시치아로 훌륭하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매우 효과적이다. 이렇게 활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는 덴츠플라이의 Wamkey나 신흥의 Hu-Friedy Crown remover 등이 있는데 이들 제품이 매우 효과적이기는 하나 사용한 세멘이 레진세멘 등과 같은 강력한 접착력을 가진 제품이라면 역시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Old crown을 temporary crown으로 활용
임상에서 여러가지 이유로 old crown을 제거해야 되는 경우가 있는데 crown 제거시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old crown을 temporary crown으로 활용할 수가 있다.
이 방법은 전치부 등에서 Porcelain으로 수복된 보철물의 경우에는 활용할 수가 없고 Gold나 Metal crown이나 Bridge인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우선 old crown을 제거할 때 Buccal surface의 Margin에서 3~5mm만 cut한다. 이 경우 330 bur나 Metal cutting bur를 이용할 수 있으면 margin 부위의 cut시에는 gingiva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1/2 Hollenback carver 등으로 gingival protection이 필요하다. 이렇게 cut된 후 Christensen Crown Remover 그림11을 cut된 부위에 대고 좌우로 비틀면 쉽게 crown이 제거된다. Bridge인 경우 지대치 모두에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한다.
물론 사용한 cement이 Superbond와 같은 resin cement이거나 RRGI cement인 경우에는 제거가 어렵지만 나머지 경우에는 쉽게 제거된다. 제거된 crown은 내면을 깨끗하게 하고 지대치를 치료한 다음 temporary resin을 혼합해서 reline하면 훌륭한 temporary crown이 된다.
Cut된 부분은  레진을 채우고 약간 거친 부위는 Moor Disk 등으로 쉽게 Trimming할 수 있는데 Margin이 너무 들뜨거나 맞지 않는 경우에는 Margin 부위를 stone 등으로 어느 정도 갈아낸 후 temporary resin으로 reline할 수도 있다.<그림10 ~ 그림15>

현재 국내 시판되고 있는 제품들의 특징
현재 국내에서 시판되고 있는 국산 Crown remover는 오성산업사에서 출시하고 있으며 수입 Crown remover는 약 12개 업체에서 약 17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수동 Crown remover로는 신흥의 Crown remover Straight, Right Angle, 오성산업사 Crown remover CDA, CDB, CR3, 한진덴탈의 Nemetz Crown Remover, GC Korea의 GC remover pliers K.Y type, 서울덴탈의 Crown Remover(72-2, 72-4A/72-4B, 72-4C), 미동양행의 Crown Remover, 대광MDS의 Crown Remover, 이디엘의 Crown Remover, Dentsply Korea의 WAMkey, 킴스치채의 Crown Remover, Crown Forcep, Crown Gripper, 제이디글로벌교역의 Automatic Crown Remover, Crown Splitting Pliers, Loop Wire Removing Kit, Temporary Crown Removing Pliers 등 대표적인 11개 회사 제품과 Automatic remover인 아이티덴탈의 Automatic Remover, 오스템의 KaVo CORONAflex 2005 등의 제품들의 특징을 간단히 알아보기로 한다.


수동 Crown remover
● Crown Remover Straight, Right Angle(㈜신흥)
미국의 Hu-Friedy에서 제조하고 신흥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으로 미니 엘리베이터 핸들과 기구팁에 새김표시가 되어있어 그립감이 좋고 안정적이다. 또한 봉합된 시멘트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며 치아에 대한 압력을 경감시켜 치아가 파손될 염려가 거의 없다.

● Crown Remover CDA, CDB, CR3(오성산업사)
오성산업사에서 제조하고 각 치과 재료상에서 판매하는 이 제품은 CDA, CDB, CR3 3가지 종류가 있으며 CDA는 제거하기 어려운 크라운의 한쪽 면에 컷팅바로 틈새를 만든 후 본 기구의 한쪽 포인트를 넣어 비틀어주면, 크라운이 쪼개지면서 분리된다. 또한 CDB는 CDA의 간이형으로써, 드라이버형태의 직선형 포인트만 있다. CR3는 전통적인 형태의 크라운 제거기로써 핸들의 한쪽 끝에 적절한 팁을 끼운 후 중간에 있는 원통형 추를 뒤로 쳐서 발생되는 진동충격을 전달함으로써 크라운을 제거하는 방식이다.

● Nemetz Crown Remover(㈜한진덴탈)
미국의 GINGI-PAK에서 제조하고 한진덴탈에서 판매하는 이 제품은 크라운을 아주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치아에서 크라운을 분리시킬 때 사용하는 기구이다. 보통은 일자 형태나 십자 형태의 기구를 이용하는데 이러한 기구는 크라운을 수평 양방향으로만 밀어주기 때문에 큰 힘이 필요하지만 이 제품은 45도 각도로 크라운 절단면을 들어올리기 때문에 큰 힘을 들이지 않고 크라운을 제거할 수 있게 한다. 

● GC REMOVAL PLIERS K.Y Type(GC Korea)
일본의 GC Corporation에서 제조하고 GC Korea에서 판매하는 이 제품은 Removal Plier K.Y.형의 파지부(把持部)는 격자무늬로 처리되었으며 선단부분에 작고 예리한 핀이 돌출되어 있다. 또한 이 핀으로 인해 Temporary Crown의 확실한 파지(把持)가 가능하고, 무리   없이 균등한 힘을 가할 수 있다. 선단 Arm형상은 구치부에도 사용하기 쉬운 독특한 바이앵글타입으로 견고성을 충분히 고려하였고 사용 중의 시야방해를 최소화한 두께로 구성되어 있다.

● Crown Remover(72-2, 72-4A/72-4B, 72-4C)(㈜서울덴탈)
독일의 Miltex Company가 제조하고 서울덴탈이 판매하는 이 제품은 100년 전통의 Miltex Company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기구 전문 회사이다. 제품의 특징은 Stainless Steel로서 내구성이 우수하며 Crown 제거에는 병원의 필수적인기구이다.

● Crown Remover(㈜미동양행)
독일의 Otto Leibinger가 제조하고 미동양행이 판매하는 이 제품은 crown의 장착, 제거, 세팅, 마진을 정교하게 맞출 때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제작된 기구이다. 커팅한 crown, bridge, temporary crown 등을 확실하고 안전하게 힘을 주어 잡을 때 큰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물체와 접촉하는 표면은 특수 처리되어 보철물을 확실하게 잡아줄 뿐만 아니라 기구의 손상도 전혀 없다.  

● Crown Remover(㈜대광MDS)
독일의 Reicodent가 제조하고 대광MDS가 판매하는 이 제품은 열처리 공정을 통해 강한 재질을 자랑하는 제품으로 3개의 팁과 2개의 핀 그리고 Bur와 Head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제거할 크라운의 상태에 따라 3개의 팁 중 하나를 골라 크라운에 밀착 시킨 후 Head를 이용하여 벗겨낸다.

● Crown remover(㈜이디엘)
독일의 Schwert가 제조하고 이디엘이 판매하는 제품은 총 4가지로 4943(크라운글리퍼), 4927(십자형리무버), 4925(tip or loop 리무버), 4940/217(크라운포셉)이 있다. 제품의 특징으로는 뛰어난 퀄리티를 가지며 제품에 녹이 슬지 않는다. 또한 4943은  tip부분에 텅스턴카바이드(TC/tungsten carbide)로 제작되어 반영구적 사용가능하다. 4927은 십자모양의 tip 부분이 이중 열처리가 되어 있고 4925는 holder에 있는 스프링에 의해 힘을 가하게 되어 있어 사용이 편리하다. 4940/217은 tip 부분이 고무재질로 되어 있어 포세린을 잡을 때 용이하며      크라운에 손상을 주지 않는다.

● WAMkey(Dentsply Korea)
스위스의 Dentsply Maillefer가 제조하고 Dentsply Korea에서 판매하는 이 제품은 지렛대원리를 이용하지 않는 신개념의 crown removal system이며 간편하고 빠르다. 또한 제거한 crown을 temporary crown으로 재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이고 안전하고 통증이 없다.

● Crown Remover, Crown Forcep(킴스치채)
독일의 Helmut Zepf가 제조하고 킴스치재가 판매하는 이 제품들의 특징은 Crown Remover는 엘리베이터 타입 Remover로 손에 강약을 조절하여 제거하기 힘든 크라운이나 보철물을 절개하여 이를 맞물린 후 쪼개서 크라운이 일차적으로 제거되기 쉽게 해준다. Crown Forcep는 Tip에 고무를 끼워 크라운이나 다른 보철물에 흠집을 가는 것을 최소화 하였으며 깨지기 쉬운 Pocelain 이나 기타 보철물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중간부분에 조절나사가 있어 너비를 고정시켜 안전하다.

● Crown Gripper(킴스치재)
KIM'S에서 제조하고 킴스치재가 판매하는 이 제품은 몸체가 plier 타입이 아닌 그립 타입으로 굽은 형으로 구치부, 전치부, 상악, 하악에 전부 사용이 모두 가능하다. 또한 Tip안쪽 부위에 Tungsten Carbide가 부착되어 있어 보철물을 미끄러지지 않게 잡는데 용이하다.

● Automatic Crown Remover(㈜제이디글로벌교역)
일본의 YDM에서 제조하고 제이디글로벌교역에서 판매하는 이 제품은 구강내 장착된 보철물을 제거 할 때 쓰이는 기구로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핸들과 포인트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오토 클레이브로 멸균소독 후 건조하여 사용하며 두 가지 팁이 있어 호환이 가능하여 원하는 부위를 자유롭게 사용한다. 한손으로 부드럽게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함이 있다.


● Crown Splitting Pliers(㈜제이디글로벌교역)
일본의 YDM에서 제조하고 제이디글로벌교역에서 판매하는 이 제품은 Crown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제거할 수 있고 제거시 옆 치아에 자극을 피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내구성 우수함과 오토 클레입로 멸균 소독 후 건조하여 사용하며 견고한 tip으로 어떤 crown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 Loop Wire Removing Kit(㈜제이디글로벌교역)
일본의 YDM에서 제조하고 제이디글로벌교역에서 판매하는 이 제품은 구강내 장착된 보철물을 자유롭게 제거할 수 있고 두 가지 팁이 있어 보철물에 맞게 선택가능하며, Wire가 있어 어려운 Long bridge 제거시 편리하다. 또한 오코 클레이브로 멸균소독 후 건조하여 사용하며 Crown이나 Inlay 세팅시 오토말렛처럼 사용살 수 있어 편리하다. 구성이 다양하게 들어있어 원하는 대로 사용가능(호환시 간편함)

● Temporary Crown Removing Pliers(㈜제이디글로벌교역)
일본의 YDM에서 제조하고 제이디글로벌교역에서 판매하는 이 제품은 Temporary 제거시 자유롭게 사용하고 Tip 부분이 견고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다. 또한 오토 클레입로 멸균 소독 후 건조하여 사용하며 치아에 자극이 없이 부드럽게 제거된다. 뾰족하게 처리된 tip부분이 마모가 적어 오래 사용하여도 변함이 없다.

● Inlay Crown Remover(㈜제이디글로벌교역)
일본의 YDM에서 제조하고 제이디글로벌교역에서 판매하는 이 제품은 -구강내 장착된 보철물이나 Temporary 제거할 때 사용하며 내구성이 우수하며 충격에 강하다. 또한 오토 클레이브로 멸균 소독 후 세워서 건조해야 한다. 견고한 tip으로 어떤 Crown도 쉽게 제거가 가능하고 두 가지 tipdmfh 호환 가능하다.

Automatic Crown Remover
● Automatic Remover(㈜아이티덴탈)
프랑스의 Anthogyr에서 제조하고 아이티덴탈에서 판매하는 이 제품은 기존의 마이크로 모터 및 유니트 체어 로우스피드에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초당 20회의 경도 높은 진동으로 안전하고 쉽게 브릿지 및크라운을 리무빙 할 수 있다. 또한 치아에 가해지는 미세한 힘은 환자의 고통을 덜어 주며 또한 경도 높은 충격으로 잇몸이나 치아에는 손상을 주지 않고 딱딱한 시멘트(cement)에만 작용하여 파괴한다.

● KaVo CORONAflex 2005(㈜오스템)
독일의 KaVo에서 제조하고 오스템에서 판매하는 이 제품은 다양한 팁을 활용하여 보철물의 효과적인 제거 가능하며 보철물의 손상을 거의 주지 않고 고통 없이 신속한 작업 가능하다. 또한 공기압의 원리를 이용한 순간 보철물 제거와 KaVo MULTIflex Coupling을 통하여 체결 가능, 135°이상에서 오토클레이브 가능이 있다.


Crown remover사용시 주의 사항과 제품 선택
제품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 것은 시술자가 사용하기 편한 제품을 선정하는 것이 첫째 조건이다. 예를 들어 Automatic Remover의 경우 사용에 편리함과 신속한 작업, 환자의 고통을 덜어주는 점은 있지만 고가의 가격적인 문제가 있다. 또한 수동 Crown Remover는 우수한 내구성과 여러 종류의 제품구비, 저가의 가격으로 많은 의원과 뱡원에서 사용되고 있다. 다소 불편함과 Crown에 따라 Remover의 종료를 선택해야하며 Automatic Remover 보다 시술시간이 길다는 단점도 있다. 제품의 선택은 시술자의 역량에 따라 선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