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따뜻한 배려가 있는 가족같은 치과”
상태바
[치과탐방] “따뜻한 배려가 있는 가족같은 치과”
  • 김태용 기자
  • 승인 2006.06.07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 크리스탈

진정한 의술은 인술이라고 했던가? 이 세상의 많은 의료인들은 누구나 인술을 펼치려 할 것이다. 하지만 그것을 행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은 일이다. 진정한 인술이란 무엇이며,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것일까? 그것의 시작은 아마도 마음으로서 환자를 가족처럼 생각하는 것은 아닐까? 그점을 가장 중요시 한다는 크리스탈치과를 방문하였다.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다던 무더위가 실감이 나는 6월이다. 무더위와 장마를 생각하며 좋지 않았던 기분을 말끔히 씻어주는 상쾌한 빗줄기가 춤을 추던 날, 크리스탈치과를 찾아 보았다. 수정처럼 맑은 마음으로 환자를 가족같이 대하고 싶은 마음에 병원의 이름을 ‘크리스탈’이라 했다는 김명진 원장은 "비까지 내리는데 찾아오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라는 밝은 인사말과 함께 기자를 맞이하였다.

 

옹호와 미소 그리고 따뜻한 배려
새로이 한해가 시작되는 순간은 누구에게나 다가오는 앞날에 대한 두근거림을 선사해주며, 꼭 이루고자 하는 일에 대한 목표를 세우게 해준다. 매년 한 해의 업무를 시작하는 시점에 모든 직원이 그 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가치를 나누고 실천을 다짐하는 시간을 갖는다는 크리스탈치과는 2006년에는 ‘따뜻한 배려가 있는 가족 같은 치과’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사실 환자를 가족 같이 대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매우 어려운 일이 아니던가? “환자를 단순한 고객으로 생각했을 때 맞이할 수 있는 어려움을 생각한다면, 실천하지 못할 일도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라며 기자의 물음에 답해주던 김명진 원장의 눈동자에는 진실된 따뜻함이 담겨져 있었다. ‘따뜻한 배려가 있는 가족 같은 치과’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바로 ‘옹호전략’과 ‘미소전략’이라고 한다. 언제나 환자의 입장에서 미소로 대하는 것이 그것이 ‘옹호전략‘과 ‘미소전략‘인 셈이다.

 

▲따뜻한 배려를 실천하려는 김명진 공동원장


고마운 선배들의 도움
지금으로부터 17년전 김원장이 개원을 하였을 때 먼저 개원을 했던 선배들의 도움은 절대적이었다고 한다. 개업 초년생으로 답답하고 당황된 일이 있을 때마다 도움을 청했고, 그런 김원장에게 베풀어 주었던 선배들의 소중한 조언과 격려는 아직까지도 잊혀지지 않는 고마움이라고 한다. “지금 공동원장으로 계신 김일영 원장님은 가장 고마운 선배님이었습니다. 김일영 원장님에 대한 존경은 이곳에서 새롭게 공동 개원을 결심하게 된 가장 큰 계기였죠.” 김일영 원장은 김원장의 24년된 선배라고 하니,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읽을 수 있었다.

김일영 원장과 더불어 김원장에게 도움을 주었던 선배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한 것은 바로 환자들의 신뢰를 얻는 것이었다고 한다. 치과의사라는 것이 생계의 수단으로서 업이기도 하지만 그 출발에 생명에 대한 경외심과 환자를 가족같이 생각하는 마음은 마지막 환자를 대할 때까지 놓쳐서는 안 될 가치라고 강조했다. 한국의 치과의사들 만큼 면허취득 후에도 끝없이 공부하며 노력을 멈추지 않는 그룹은 드물지만, 그 방향이 지나치게 상업화하는 것은 반드시 경계해야 할 부분이라던 김원장은 본인 스스로도 선배들의 가르침을 잊어 버린다면 언젠가 큰 어려움을 만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있다고 한다. 이제는 그런 가르침을 주어야 할 선배의 입장이기도 한 그는, 후배들이 이러한 점을 꼭 기억해주었으면 한다는 당부를 하였다.
 

▲항상 큰 도움이 된다는 김일영 공동원장


하나 되기 위한 복지
현재 크리스탈치과에는 김원장을 포함한 세명의 원장을 제외하고, 10명의 직원들이 함께 하는데, 이들 모두가 기독교인이라고 한다. 그때문인지 크리스탈치과가 가진 가장 큰 장점은 단합이라고 한다. 함께하는 구성원 모두가 기독교 신앙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어 삶의 우선순위를 차지하는 인생관과 비전에서 공유하고 있는 부분들이 많아 단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매년 두차례 1박 2일로 다녀오는 리트릿(기도회)과 2년전 전직원이 함께 했던 필리핀 세부로의 여행은, 서로에 대해 더 많이 알아가고 크리스탈치과가 추구하는 비전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던 좋은 기회였다고 한다.

또한 전 직원에게 3년 주기로 해외 선교활동을 할 수 있도록 모든 경비와 시간을 제공해 주고 있으며, 직원 개개인의 자기계발을 위해 퇴근 후 각종 교육프로그램과 취미활동 등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했다.

“사실 의원 입장에서는 적은 부담이 아닙니다. 하지만 함께 한지 13년이 되어가는 리셉션니스트 박경원 실장처럼 저희 병원에는 장기 근무자가 많아요. 잦은 이직률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재반 비용을 생각해본다면 큰 투자가 아닙니다. 이러한 경영적인 측면도 있지만, 무엇보다 저희 병원을 하나로 묶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라고 말하는 김원장은 무엇보다 김일영 원장과 자신이 놓칠 수 있는 직원들에 대한 세심한 배려를 잘 수행해 주는 정영정 원장에게 고마움을 표시했다.

▲믿고 따라와주는 직원들이 고맙다는 정연정 원장


크리스탈 치과의 바람
의술, 그 중에서도 치의술이라는 전문성을 통해 이 사회와 세계속에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고 싶다는 크리스탈치과. 기자가 방문한 날에도 크리스탈치과의 하루는 치과 의료선교사들의 사역을 위한 기도로 시작되었다고 한다. 미리 알고 방문한 크리스탈치과의 봉사활동에 대한 질문에 누구에게 알리려 하는 일이 아니라며 손사레를 친다. 그런 김원장에게 같은 뜻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는 좋은 정보가 될 수도 있다며 설득해 보니, 장애우 시설로 시작된 봉사는 현재 탈북자 단체에 대한 봉사활동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했다.

앞으로의 바람이라면 보다 적극적으로 치과 의료선교사역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한다. “정말 작은 봉사입니다. 저희 보다 훨씬 존경스러운 분들이 많습니다. 기사화는 피해주세요”라고 웃으며 부탁하던 김원장의 눈동자에는 여전히 따뜻한 진실됨이 담겨 있었다.

▲한쪽 벽면을 차지한 치과의료 선교사들의 사진
 

▲기독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하나된 크리스탈치과
 


박경원 리셉션니스트
대학시절 의료 선교사역에 큰 관심을 갖고 있던 차에, 학교의 추천으로 크리스탈치과에서 일하게 되었다는 박경원 실장. 병원 전체의 흐름을 파악하고 조율하며, 환자들과의 상담을 주로 하는 박실장은 자신이 무슨 일을 결정하든 하나님께 묻고 행하는 것을 우선으로 생각한다는 병원의 최고참이다.
 

이제명 치료 코디네이터
가장 기억에 남는 환자분이 있냐는 말에, 오래전 병원을 찾으실 때마다 직접 농사지으신 고구마며 옥수수를 한아름 가져다주시던 할머니가 가장 생각난다는 이제명 실장. 자신 또한 그 할머님처럼 인정이 많은 사람이 되고 싶다고 말하던 그녀는 현재 남편, 아이와 함께 의료 선교를 준비하고 있다.
 


윤경희 서비스 코디네이터
크리스탈치과를 찾아 주시는 환자분들의 관리를 주된 업무로 하고 있는 윤경희 서비스 코디네이터는 자기계발을 위하여 일본어 공부를 하고 있다고 한다. “제가 수줍음이 많은 편인데, 먼저 눈을 마주치며 인사를 건네주시는 환자분들을 보면 정말 기분이 좋아요”라고 말하는 그녀는 직원들에게 문을 꼭 닫고 다니자는 애교 섞인 부탁도 잊지 않았다.
 

서금애 치위생사
5년 가까이 크리스탈 치과에서 근무하며 받은 사랑이 너무나 크다는 서금애 치위생사는 임플란트를 담당하고 있는 치위생사이다. 업무와 관련한 세미나 참여와 사이버 대학에서 영어를 전공하고 있다는 그녀는 정신지체를 앓고 있던 장애우를 치료하던 때가 가장 기억에 많이 남는다고 했다.


치과크리스탈의원에서 자신있게 추천하는 제품들

Surgitel telescope

정확하고 확대된 시야의 확보로 인한 진료의 질적 향상은 물론 술자의 자세를 바로 잡아줘, 허리와 목의 통증을 예방할 수 있다. Coaxial Halogen 혹은 Fiber Optic Light를 함께 장창하여 사용하면 진료도중 유니트 체어의 라이트를 조정할 필요가 없어 시간이 절약 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광명데이콤, 02-777-2804
가격 / 135만원

Metafil Flo

많은 Flowable Resin 가운데 Metafil Flo는 탁월한 점도를 가지고 있어 조작이 용이하고 재료의 낭비가 거의 없다. 좁고 깊은 와동에서 explorer등의 기구를 사용하여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주)조광덴탈, 02-77-2875
가격 / 4만2,000원
 

Apil-Vac irrigation needle tips

Canal irrigation 때에 needle의 굵기가 얇아서 canal 깊숙이 적용이 가능하며, needle의 tip의 모양은 끝부분이 열린 것이 아니라 옆쪽이 열려있어 apex로 액이 빠져나갈 위험이 적습니다. 임상적 활용은 irrigating solution이 든 syringe에 연결하여 사용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브로드인, 02-2644-2691
가격 / 11만원
 

New Metal Strips

New Metal Strip은 매우 두께(50~140㎛)가 얇아서  2급 및 3급 레진 충전 후 인접면을 다듬을 때 contact이 loose해지지 않게 할 수 있다. 임상적 활용은 2급 및 3급 레진 충전 및 중합 이후 인접면을 다듬을 때 사용한다. eidth가 너무 많은 경우는 반을 잘라 사용해도 좋다.
수입원 및 판매원 / GC Korea, 02-313-2272
가격 / 4만7,000원
 

Gutta-percha points Dia-Pro ISO .06 plus

Crown down technique과 Ni-ti file의 사용으로 canal shaping양이 많아지는 경향이 있는데 taper가 큰 치료를 시행할 때 master cone으로 taper가 큰 gutta-percha를 사용하면 시술시간도 짧아지고 편리하며 눈금이 있어 다시 gutta-percha 길이를 측정하는 시간도 단축되어 편리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 다야몬드치재, 02-587-9135
가격 / 1만2,000원
 

예지성 높은 치주 외과 치료

폭 넓은 치주외과 치료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다양하고 이해하기 쉬운 도해와 사진으로 설명하고 있어 진료실에 비치하고 활용하기에 우수하다. 많은 임상사진과 도해를 섞으면서 상세한 해설이 추가되어 있어 문제점의 파악과 해결법에 있어 이해하기 쉽도록 고안되어 있다.
저자 / 소야 선홍
출판사 / (주)한국퀸테센스출판, 02-2264-4231
정가 / 13만5,000원

 

Moore's Micro-fil Composite Finishing Kit

Finishing과 Polishing이 동시에 매우 우수하게 이루어 지며 저렴한 가격이 장점. 접근도에 따라 앞, 뒷면을 뒤집어서 사용하면 거의 모든 곳에 접근이 가능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코덴, 02-593-7437
가격 / 4만원
 

EDTA Solution, 17%

Canal shaping후에 canal 벽의 smear layer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며, 부근관을 찾는 것에도 도움이 된다. 임상적 활용은 canal shaping 중이나 shaping 후에 수분 irrigation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코덴, 02-593-7437
가격 / 5만원


 

Estelite ∑

Estelite ∑는 색상이 동양인에게 매우 잘 어울리며 조작성이 우수하고 표면 광택도가 매우 우수하다. 전치부 치료시 보통 설측에는 filler의 크기가 커서 강도가 강한 레진을 사용하고 순측에는 polishin이 잘 되는 제품을 선호하는데, 이 경우 순측에 사용하면 매우 좋다. 이 제품의 광택도를 표현하기 위해 disc를 사용해야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미동양행, 02-757-3661
가격 / 3만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