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간단하게 하지만 정확하게 그것이 양질진료의 지름길”
상태바
[치과탐방] “간단하게 하지만 정확하게 그것이 양질진료의 지름길”
  • 장동일 기자
  • 승인 2006.07.06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주치과의원

햇볕이 내리쬐는 길을 걷다보면 땀이 등줄기로 흘러내는 한 여름이 일찍 찾아 온 듯한 6월이다. 그런 무더위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만의 길을 걷고 있는 한 원장과 그의 가족이 있다. 남에게 보이는 것보다 그리고 편승(便乘)하지 않는 그들의 모습이 당당하게만 보인다.


익산시내에 위치한 미주치과의원은 화려하진 않지만 단정함과 여유로움이 있는 치과의원이다. 반갑게 맞이하는 스탭과 정중하게 악수를 청하는 정성길 원장의 묵직하고 손길이 야무지고 차지게 느껴진다.  

정 원장은 개원할 당시만 하더라도 미국에서 공부한 유학파가 그리 많지 않았고 정식으로 현지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수련까지 마친 경우는 드물었던 시절에 그것이 계기가 되어 지금의 미주치과 명칭을 쓰게 되었다”며 치과이름 유래에 대해 설명해 주었다. 미주치과의원은 현재 정성길 원장과 2년 후배이며 부인인 박윤경 원장, 이미진 원장과 5명의 스탭이 미주치과의원만의 삶을 만들며, 소문난 지역치과의원으로 자리잡고 있다.
 

뚝배기 같은 남자

정성길 원장은 뚝배기 같은 남자다. 말이 짧은 그는 내밷는 말 한마디마다 진득함이 묻어나 있다. 묵직하고 과묵한 그는 얼핏 보면 경상도 남자의 모습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요란하지도 않고 진득함이 전라도 사나이답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오랜 시간 그와 함께 대화를 나누다 보면 전라도 사나이만의 화끈함도 볼 수 있다.

지역사회참여도 활발한 정 원장은 활동적인 소신파다. 익산 경실련 상임집행위원과 민간사회참여 클럽인 라이온스클럽 회장 등 치과의사로만 인정받는 것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서도 인정받는 사람이다. 사람의 연을 중요시 여기는 정 원장은 오랫동안 연수회를 지켜온 것도 치과의사로 인정받기 이전에 지역사회의 사람으로 인정받기 때문은 아닐까하는 생각을 한다.

정 원장은 “항상 성실하게 꾸준히 진료하다보면 언젠가는 환자는 내편이 된다”고 말한다. 그만큼 자신의 진료 원칙을 정하고 소신 있는 치과의사가 되길 원하며, 또한 후배들에게도 그런 치과의사가 되라고 충고어린 말을 하고 있다.

든든한 후원자인 박윤경 원장은 쑥스러운지 남편인 정 원장에 대한 자랑을 하지 않는다. 하지만 정 원장은 말없이 뒤에서 묵묵히 뒷바라지하며 따라온 그녀에게 감사 표현을 쑥스러운지 기자에게만 살짝 얘기했다. 지금은 같이 일하고 있지만 몇 년 전만해도 박 원장은 서울에서 개원하고 있었다. 당시 주말부부로 생활했다는 정 원장과 박 원장은 그때 당시 서로 바쁘게 살았다고 회고하며, 현재 서로 챙겨주고 위하는 모습이 보기 좋다고 한다. 


과묵히 진행해온 임플란트 연구회
정 원장이 디렉터로 있는 미주임플란트연구회는 전북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대표적인 임플란트 연수회이다. 정 원장이 임플란트 연수회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된 것은 미국 USC대학을 졸업하고 지금의 치과를 개원하면서 부터이다. 1997년부터 시작된 이 연구회는 정성길 원장이 설립하여 지금까지 약 200여명의 연수생을 배출했다. 정 원장은 “해외파가 개원의 주변에 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최신 정보를 찾던 지역 개원가에서 임플란트 강의요청이 잦아졌고, 이에 따라 본격적으로 연수회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연구회 시작 동기에 대해 말했다.

“익산은 강의를 할 수 있는 여건이 부족한 곳이고, 실습을 중요시 여겨 많은 연수생을 받지 않는다”는 정 원장. 그래도 꾸준히 등록인원이 초과될 정도로 인기가 좋았던 시절, 치과를 비워놓고 서울 강의는 엄두를 내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만큼 지역연자로 지방 개원의들에게는 소중한 존재였다.

몇 년 전 임플란트에 대한 인식이 없을 때, 지역 TV방송에 출연해 임플란트를 소개한 적 있었다고 한다. 정 원장은 “방송이 나간 후 치과의원 전화는 마비가 되었지만, 지역 주민들에게 새로운 술식에 대한 장점을 소개할 수 있는 자리가 되어 기뻤다”고 한다.

정 원장의 임플란트 시술 노하우에 대해 묻자 “절대 골이 있는 곳에 심어야 한다”고 당당히 말한다. 어찌 보면 당연한 말이지만 “사이너스 리프트나 본 그래프트 같은 골재생술을 많이 응용하고 있지만, 수술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면 환자나 술자 모두 힘들뿐더러, 환자는 그만큼 고생하기 때문이다”고 말한다. 그동안 많은 임플란트 케이스를 다양하게 경험하면서, 예전에는 유학시절에 배웠던 case를 의존했지만 지금은 자신의 치료한 case를 가지고 경험을 바탕으로 임상에서 필요한 알찬 내용들만 알려주고 있다고 한다.


환자를 내편으로 만들어라!
미주치과의원은 내부적으로 즐거운 치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직원들이 즐겁지 않으면 고객도 즐겁지 않다는 판단 하에 직원들에게 이해와 화합을 강조하고 정기적인 회식과 운동대회 등을 만들어 복지에 힘쓰고 있다.

그래서인지 미주치과 스탭은 대부분 장기 근속자가 많다. 9년 동안 정 원장과 함께 일을 해온 손덕순 치위생사도 “작은 것이지만 이해해주는 원장님이야말로 오랫동안 같이 일하게 된 동기”라며 정 원장의 강조하는 이해와 화합으로 직원들을 항상 아끼고 챙겨주는 모습에서 그런 원장 밑에서 스탭들도 그를 잘 따르고 있다. 

정성길 원장은 “원칙대로 양질의 진료를 해서 10~15년 후에도 내 치료의 자부심이 느낄 수 있도록 하자”고 자신의 진료 마인드를 말했다. 남이 봐도 또한 내 자신이 봐도 남부끄럽지 않게 진료하고 치료하는 것이 치과의사의 궁극적인 양질진료의 목표이며 항상 그렇게 되기 위해 힘쓴다는 정 원장.

진료진 및 스탭진은 모두 누구보다 열린 마인드를 소유하라고 강조하는 미주치과의원. 치과의사는 특히 자신의 병원 일에만 관심을 가지기 쉬운데, 정 원장은 사회로 그리고 연수회를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교류하고 친목활동을 통해 그 지역에서 참된 사람이 될 것을 강조한다. 또한 그 분야에서도 프로의식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미주치과의원이다.

성실하게 꾸준히 양질 진료를 꿈꾸는 미주치과의원. 뚝배기처럼 은근하고, 순박한 열정으로 지역사회에 이바지하고 인정받는 치과의원이 되길 기대한다.
 

이해와 배려로 뭉친 미주치과 가족들.

 

 

 

 

 

 

 

정 성 길 원장             
자신의 진료에 대한 자부심을 자만으로 생각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이다. 함께 오랫동안 일해 온 임플란트 전문 스탭이 전담으로 있어 항상 든든하다는 정 원장은 임플란트를 준비하는 개원의들에게 하는 진심어린 충고로 기본원칙과 안전한 시술을 하라고 강조하고 있다.

 

 

 

 

 

 

 

박 윤 경 원장
언제나 자신이 환자라는 생각으로 진료한다는 박 원장은 2년 선배인 정성길 원장을 만나 지금까지 함께 왔다는 것에 후회가 없다고 한다. 화기애애하고 전문적인 진료를 하는 우리 병원에 대한 자부심이 크다는 박 원장.

 

 

 

 

 

 

 

이 미 진 원장
이 원장은 지난 5월에 결혼한 아직 깨소금이 넘칠 신혼생활을 하고 있다. 남편은 치과의사가 아닌 메디컬 의사라고…. 정 원장의 명성을 듣고 미주치과의원에서 일하게 됐다는 이 원장은 현 시점에 최선을 다하고 경력이 많은 정 원장과 박원장에게 많이 배우고 있다고 한다.  

미주치과의원 추천 재료 및 기구

Pindex Laser System

 

다이모델 핀 작업시 laser beam과 드릴의 위치가 정확해 핀 작업이 편리하며, motor의 성능이 우수하고 드릴 교환이 쉽도록 디자인 되어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신원덴탈㈜ 1577-0023
가격 / 144만원

EXTRUDE

 

 

 

 


습윤성 인상재로 친수성 표면을 갖고 있어 기포생성 및 빈공간의 문제를 해결해주며, 우수한 탄성회복력, 찢김강도, 구강내 제거의 용이성이 좋다. 세부면에서 뛰어난 재현성을 보여주는 물성을 갖고 있다. 또한 석고를 붓기 전에 1~2시간을 기다릴 필요 없이 석고주입이 가능하고 대기시간은 20분이며, 체적 안정성이 매우 높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신흥 080-801-1578(재료문의)
가격 / 직접문의

Ionosit Seal

 

 

 

 

충치로 우식된 부위를 봉소니 및 충치예방을 위해 마이크로칩을 사용하여 간편하고 위생적으로 시술을 할 수 있다. 지속적인 불소방출, 살균제 성분을 함유하고 있음, 연마성이 우수하고 봉쇄력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준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신성치과기재㈜ (02)6366-2277
가격 / 12만원

Hanau Modular

 

 

 

 

 


Hanau Mosular 교합기는 매우 유연성이 좋은 반조절성 기구로 다양한 증례에 따라 적용이 가능하다. 이 교합기는 교환 가능한 구성부품으로 이루어진 시스템이며, 사용자는 각각의 케이스에 맞게 적절한 교합을 얻을 수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신흥 080-840-2875(기계문의)
가격 / 직접문의

Temp-Bond

 

 

 

 

 

영구 보철물의 가착, 임시 피복관이나 브릿지, 스플린트의 가착용 헴퍼러리 시멘트이다. 비용해성이고 유동성이 뛰어나다. 비유지놀계 템퍼러리 시멘트로 Temp-Bond NE가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신흥 080-801-1578(재료문의)
가격 / 3만2,000원

VarioLink II


세라믹과 컴포짓으로 구성된 inlay/onlay, laminate veneers, crown, metal-free adhesive bridge의 adhesive cementation이다. Laminate veneers 장착시에는 광중합의 형태로 catalyst를 첨가하지 않고 base만 사용하여 film thickness를 줄여 더욱 심미적인 결과를 얻어낸다.

수입원 및 판매원 / 덴탈파크 (02)777-8216
가격 / 17만3,000원(intro pack), 4만3,000원(base), 4만3,000원(catalys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