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Kainos - 심신의 총체적인 회복을 지향하며”
상태바
[치과탐방] “Kainos - 심신의 총체적인 회복을 지향하며”
  • 김태용 기자
  • 승인 2006.07.06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쳘규 · 이대경 치과의원

바야흐로 한 여름이 다가왔음을 느끼게 해주었던 높은 기온과 그보다도 뜨거웠던 월드컵의 열기가 대한민국을 달궈주었던 6월이다. 이러한 열기가 시샘이라도 났을까? 이내 시작된 장맛비로 차츰 그 열기가 사그라지던 6월의 막바지에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Kainos 이철규 · 이대경 치과의원’(이하 이 치과의원)을 방문하였다.
 

환자의 건강과 의사 · 환자간의 회복을 지향
환자에 대한 생각에 있어서 흔히들 쓰는 표현이지만 ‘가족’이라는 개념만큼 의원이 환자에대해 가져야 할 마음가짐을 잘 나타내주는 말은 없는 듯하다. 가족이라는 개념의 중심에는 무엇이 있을까? 환자 건강의 회복과, 의사 · 환자 간 관계의 회복 그리고 직원 간 관계의 회복이 이루어져 있는 상태야 말로 진정 환자를 가족으로 생각할 수 있는 의원일 것이다.

 1990년 이치과 의원의 전신이었던 ‘강남에덴치과’ 시절부터 환자를 대할 때 궁극적인 목표로 삼았던 것이 바로 ‘회복’이라는 개념이었다고 한다. “치유의 능력은 인체를 창조하신 하느님에게 있고 우린 그 치유를 도울 뿐입니다. 환자에게 진정한 회복을 드리고자 한다면 가장 중요한 건 겸손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환자와 동등한 입장에서 치아라는 기능의 손실로 고통을 받는 환자의 회복을 돕는 도움자일 뿐이죠” 겸손은 고개를 숙여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자의 선물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이 선물은 인터뷰를 진행하는 내내 기자를 미소지게 해주었다.

 

 


▲ 진료중인 보철 전문의 이철규 원장
 

최고를 위한 노력은 환자를 위한 선물
이철규 · 이대경 원장이 본인 스스로와 스탭들에게 가장 강조하는 점은 최고의 실력을 갖추는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노력이 인정받은 것일까? 얼마전 이 치과의원은 한 주간지(한경 buiness)에서 실시한 ‘글로벌 리서치 베스트 클리닉 치과 부분’에 선정되었다.

“최고의 실력이란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한 노력이 아닙니다” 진정으로 환자를 가족으로 생각한다면 최고의 의술을 펼치고 싶은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한다는 이철규 원장은 개원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당부의 말도 잊지 않았다. 좋은 시설과 좋은 의료기기를 갖추어 양질의 진료를 펼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본인의 능력으로 감당할 수 있는 규모의 개원을 해야 한다”고 말하며 장기적인 안목으로 준비 하지 않는다면 뒤따라 오는 부작용에 많이 힘들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그는, “평생을 해야 할 진료이기에 자신과 스탭 그리고 환자에게 솔직한 마음으로 다가간다면 성공적인 개원의 준비가 된 것”이라며 당부의 말을 마쳤다.

 


▲ 임플란트 전문의 이대경 원장
 

봉사 그리고 봉사
타인에 대해 봉사를 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남들에게 알려지기를 꺼려한다는 것이다. 이 치과의원의 두 원장 역시 자신들의 봉사활동에 대해 얘기하는 것에 대해 수차례 손사레를 쳤지만 좋은 일은 알리라고 하지 않았던가? 기자의 집요한 질문은 두 원장의 겸손을 이겨내었다.

현재 이 치과의원의 이철규, 이대경 원장은 모두 한 봉사단체의 대표직을 맡고 있는데, 탈북자에 대한 의료 봉사를 하고 있는 에덴케어(대표 이철규 원장)와 치과의료 선교사역을 펼치는 외교통상부 산하 (사)덴탈서비스 인터내셔널(대표 이대경 원장)이 그것이다.

하나 둘 함께 해주던 스탭들이 지금은 모두가 번갈아서 봉사에 참여하고 있다는 이 치과의원의 원장과 스탭들의 표정에서 웃음이 떠나지 않던 이유는 함께 봉사를 행하며 함께 느꼈던 그 무엇 때문은 아닐까?

“우리 의원을 하나로 묶어주는 그 무엇은 봉사를 통해 가지게 된 겸손한 자세와 자기 만족일 것입니다. 봉사활동이 자랑스럽지 않은 까닭은 봉사는 받는 사람보다 행하는 사람이 더욱 행복해 지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저희 만족을 위한 노력을 하는 것 뿐입니다”라며 행복한 표정을 짓는 이철규, 이대경 원장의 눈가에는 진정한 자기 만족이 느껴졌다.

 

▲ 따뜻한 느낌의 진료대기실

 


▲ 직원 모두의 밝은 미소가 돋보이는 이치과의원

 


김정선 선임 치위생사

최고의 치위생사가 되기 위해 코디네이터 과정에 대해 공부하고 있다는 그녀는 환자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은 위생사로서 갖춰야 할 중요한 능력 중 하나라고 한다. 먼저 환자를 배려해 주어야 하고 시술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하던 그녀는, 이 치과의원에서 시작된 봉사로 인해 부모님에게 감사하며 큰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한다.

 


김상희 치위생사


치위생사라는 직업의 특성상 끊임없이 배움의 노력을 잃지 말아야 하고 빠르고 정확하게 습득해야 하는 점이 힘들지만 동시에 가장 매력적이라는 그녀는 봉사활동을 다니며 만난 탈북인들에 대해 선입견이 안 좋아서인지 많이 놀랬지만, 같은 민족으로서 불쌍하기도 하고 안스러웠다고….  큰 보람을 느끼게 해준 두 원장님과 데스크와 진료실을 오가며 항상 수고하는 유지혜 실장에게 감사의 말을 잊지 않았다.

 

이지현 치위생사


구직을 위해 채용정보를 얻을 당시 이 치과의원은 환자들의 평이 가장 좋았다고 한다.  큰 봉사를 펼치시는 원장님들이었기에 고개가 끄덕여 지는 부분이었다고. “대학생 시절 봉사동아리에서 활동을 했는데 처음에 그런 점을 예쁘게 봐주신 것 같아요. 이곳에서 동료 스탭들과 함께 하는 봉사에도 커다란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라며 말하던 그녀의 여가시간은 모두 봉사활동으로 채워져 있었다.

 

김세은 코디네이터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하며 졸업을 앞두고 우연한 기회에 시작한 치과의원 업무보조를 하며 커다란 매력을 느껴 공부를 시작했다는 김세은 코디네이터는 이후 3년간의 경력과 코디네이터, 서비스 강사 자격을 마련하며 지금의 이치과 의원에 오게 되었다고 한다. 아픈 것을 잘 못참는 성격인데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써주는 환자에 대한 마음가짐은 코디네이터라는 직업 선택에 있어서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었다고. 그녀의 친절함이 생생하다.

 

조하늘 치위생사

자기 개발을 위해 얼마전부터 영어 공부를 시작했다는 조하늘 치위생사는 자신의 선택에 후회없이 살아가는 것이 좌우명인 이 치과의원의 막내 치위생사이다. 공과 사의 구분을 확실히 해주시는 원장님 들 덕분에 많은 것을 배우고 깨닫게 되어 행복하다는 그녀. 치위생사라른 직업은 진료이전에 사람을 만나는 일이이게 힘든 때도 많지만 그만큼 큰 보람을 느끼고 있다며 즐거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철규 · 이대경 치과의원에서 자신있게 추천하는 제품들

PORT - XⅡ

현상, 정착과정이 없어 편리하고 바로 볼 수 있어 시간이 많이 절약되는 치과용 무선 이동형 x-ray이다. 신경치료나 수술시 빠른 시간 내에 x-ray확인이 가능하다. 자가 진단 시스템이 내장되어 이상 시 에러메시지가 나타나 쉽게 대처할 수 있으며 디지털 센서와 필름, 모두 사용 가능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주)한진바이오메디
가격 / 350만원

DIAGNOdent

눈에 보이지 않는 우식을 레이저를 이용하여 찾아내 수치로 표시해주는 장치로 설명이 편리하며 치료의 동기유발에도 좋다. 초진 예진시 전체 구강에 적용하며 우식의 정도를 수치로 표현해주기 때문에 정확한 치료여부 판단이 가능하다. 별도로 구성된 팁은 내구성이 약한 편이므로 관리에 주의 하여야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주)오스템, 02-2016-7000
가격 / 295만원

Surgitel telescope

모든 치과 진료시 착용하면 진료 정확도가 높아지며 피로도를 줄일 수 있다. 2.0 배율부터 5.0배율까지 다양한 종류로 제작되어 있어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Coaxial Halogen 혹은 Fiber Optic Light를 함께 장착하여 사용하면 진료도중 유니트 체어의 라이트를 조정할 필요가 없어 시간이 절약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광명데이콤(주), 02-777-2804
가격 / 135만원(2.0배율), 195만원(3.5배율)

SINUS Elevation

임플란트 시술에 있어 편리한 Elevator이다. 시술이 편리하고 상악동 점막의 큰 손상없이 박리가 가능하게 설계되어 있다. 시간의 단축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상악동 거상술에 사용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주)덴티움, 02-501-8597
가격 / 직접문의

PROPHYflex3

물과 함께 분사되는 미세한 파우더에 의해 일정수준의 압력으로 프라그를 제거하는 기구이다. 착색제거에 효과적인 동시에 환자들이 상쾌한 느낌을 받는다. 타르 및 프라그제거와 열구 수복 전, 법랑질 에칭 cementation 전의 법랑질 세척에 이용한다. 파우더로 인하여 환자 입술이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바세린을 발라주는 것도 좋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주)오스템, 02-2016-7000
가격 / 172만원

Planetario Lamp 5

수술 및 보철 진료 시 자연광에 가깝고 사각지대가 적어 눈의 피로가 적다. 포커스 재설정이 필요 없는 편리함이 있으며 덴탈 유니트 라이트와 동일한 사용법을 가지고 있다. 장시간 사용 시 열 차단을 위한 이중필터를 채택했으며 치과전용으로 유니트 체어에 부착 가능한 컴팩트한 타입이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주)흥진메디칼, 02-774-1127
가격 / 360만원

 

YOSHIDA Handpiece

crown prep 후 다듬기에 효율적이다. 지대치 삭제, resin 충전후 다듬는 작업에 사용하기에 좋다. 볼 베어링 타입으로 가압살균이 가능하며 1일 2회 정도 Oil을 발라주어야 한다. Oil을 바른후 거꾸로 10분정도 놓아둔 후 사용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주)한성제너럴, 02-752-3555
가격 / 60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