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탐방] ‘치과진료의 진료영역확대를 위해’
상태바
[학회탐방] ‘치과진료의 진료영역확대를 위해’
  • 장동일 기자
  • 승인 2007.01.08 09:0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악관절기능교정연구회

 

턱관절 장애는 스트레스에 의한 얼굴근육 긴장, 위 아랫니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머리 부분의 근골격성 안정이 흐트러져 있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대체 의학적 치의학을 추구하는 쪽에서는 아래턱뼈가 머리의 무게중심과 근골격성 안정을 유지하는 데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하는 것으로 간주해 관심을 모으고 있는 한국악관절 및 기능교정연구회를 찾아보았다.

 

 

턱관절 교정치료, cavitation 및 각종 치과 대체의학 진료의 정보를 교환하고 나눠 임상에 활용하며 턱관절 교정치료의 저변을 확대하고 있는 한국악관절기능교정연구회는 이범권 회장이 17년간 동안 T.M.J 교정치료, Biological Dentistry를 비롯한 대체의학을 꾸준히 연구하며 임상을 해왔다.

치아와 악관절 교정의 카이로프랙틱 치료 효과로서 신체의 균형과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치료학문인 카이로돈틱(Chirodontics)에 대해 이렇게 소개했다. "앞으로 치과에서 진료 영역을 확대할 수 있는 분야가 TMJ를 포함한 치과대체의학입니다. 왜곡된 시선으로 접근하기보다 열린 마음으로 학문이 확대되기를 기대합니다”라고 말하는 이범권 회장.

그러나 주류 치의학계는 인체는 전체적으로 밀접하게 연결돼 있는 유기체이기 때문에 턱관절장애가 오래 지속될 경우 인체의 다른 부분에도 질환을 일으킬 개연성은 있지만 대부분 의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태도다.

하지만 이범권 회장은 “한의원에서 TMJ 진료를 하면서 치과보다 더 적극적으로 홍보를 하고 진료를 하는 모습에 더 이상 조용하게만 있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Chiropractics와 치의학
카이로돈틱(Chirodontics)는 단어는 미국의 저명한 척추 전문의인 워커 박사가 척추 영역이 치과 영역의 심대한 영향을 받는 관계임을 연구해 최초로 Chiropractics와 치의학을 합해 Chirodontics라는 단어를 창시했다. 또한 Chirodontics 학문을 전파하고자 미국, 유럽, 호주 등 여러 나라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이 회장은 또한 “클링하트(Klinghardt) 박사는 인체에 나타나는 모든 질병의 원인 중 57%가 구강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고, 볼(Voll) 박사는 인체의 질병과 구강과의 관련성이 80~90%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21세기에 가장 각광받을 분야가 치과대체의학이다. TMJ와 치아교정을 통해 얼굴 비대칭, 몸의 비대칭, 측만증, 허리 통증, 목의 통증 등도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일부 치과의사들은 치과대체의학에 대해서 안 좋게 생각하지만 임상적으로 증명이 돼 있다. 공식적인 이론이 없을 뿐이지 모든 치료가 잘 되고 있다”며 “현재는 인터넷이 발달돼 환자들이 더 빠르게 정보를 습득하기 때문에 치과의사들도 바뀌어야 할 때가 왔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또 “연세대 의과대학 본과 4년생 10명이 와서 치과 대체의학에 대한 세미나를 듣고 감명을 받는 모습을 봤다”며 “치과대체의학에 관심이 있는 치과의사들이라면 누구든지 직접 진료실에 와서 관찰을 할 수 있다. 가을 쯤 연수회도 준비할 예정이며, 치과의사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2007년에는 3~4회 TMJ 및 Chirodontids(base & advance course) 세미나를 가질 예정이다.
 

지난 11월에 개최한 Chirodontics & TMJ 세미나


치의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이범권 회장은 17여년동안 악관절 교정치료를 한 환자들의 사례연구를 통해 Chirodontics 개념인 전신과 치아 간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체계화함으로써 후배들이 좀 더 쉽게 이 학문을 임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과정을 시도 중이다.

이 회장은 “현재 전신의 건강치료를 위해 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자연치유요법들과 대체의학을 더욱 공부하고 연구하여 악관절 교정치료와 함께 임상에서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치과의사의 수가 증가하는 추세에서 치과의사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새로이 추구할 수 있는 치료영역이 필요함을 누구나 느끼고 있을 것이다. 이 회장은 그 돌파구를 TMJ 및 그와 연관된 전신의 건강치료에서 찾고 있다. 

Sir William Osler는“의학에서의 다음 거대한 진보는 치과의사로부터 일어날 것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이 회장은 그 뜻을 카이로돈틱에서 찾고 있다. “생물학적 치과요법은 인류의 건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말하며“이것은 새로운 21세기 의학 및 치의학의 패러다임이 될 것이다”고 말하고 있다. 이 회장은 지금까지 공부한 최신 연구와 임상결과들을 한국에 보급해 치과영역의 발전과 국민들의 건강증진에 힘쓰고 싶다고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약력
서울 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국제 기능교정 (A.A.A.FOT) 및 악관절 연구회 회장
미국 기능교정학회 회원
미국 치과대체 의학회 회원
한국 악안면 임플란트 학회 고문
C.R.A , A R T , Neural therapy Course 수료 (미국) 
인제의대 서울 백병원 외래 교수
고려대병원 치과대학원 외래 교수
이 범권 치과의원 원장

 

한국 턱관절기능교정연구회 추천 서적
전신개선 템플레이트 요법


 
Quandrant Theorem은 Guzay의 하악운동을 순수하게 물리적으로 해석한 최신교합이론으로써, 하악운동중심이 악관절에 존재한다는 기존의 교합이론과는 달리, 경추의 정중환축관절(Atlant-Odontoid Process Joint)을 중심으로 한 이론일 뿐만 아니라 악관절을 중심으로 한 치과의학에서 경추를 시점으로 한 발상의 전환을 소개하였다. 이 저서는 Quandrant Theorem을 보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물리학적, 신경학적, 해부학적, 또한 생리학적인 명쾌한 설명을 담고 있기 때문에 교합과 경추 나아가서는 전체 척추와의 관계를 확신할 수 있게 하며, 교합과 신경계와의 관계 등을 좀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이론이 돋보이고 있기 때문에 모든 치과의사 뿐만 아니라 일반 의료인 특히 척추 지로한과 통증 치료에 관계하는 모든 분들에게 대단히 유익한 교재로서 활용될 수 있다.
발행 / 국제 기능교정 및 악관절 연구회(A.A.A.F.O.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윤희 2019-08-05 10:06:41
안녕하세요.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이 책 판매처 알 수 있을까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