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건강한 웃음, 하얀 미소 Dental Energy System!
상태바
[치과탐방] 건강한 웃음, 하얀 미소 Dental Energy System!
  • 김범규 기자
  • 승인 2007.09.03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치과

 

 

우리는 고대구로병원치과 family!

2007년 4월부로 독립공간인 치과센터로 확장 이전한 고대구로병원치과! 기존의 교정, 보철, 외과 위주의 병원에서 새로운 임상교원이 보충되면서 더욱 내실있는 치과로 발돋음하고 있는 고대구로병원치과를 찾아가 어떻게 새단장을 하였는지 한번 들여다 보자.

 

‘20년의 경험을 살려 치과계 발전에 일조하겠다는 일념 하나로 현재의 위치에 오르기까지 얼마나 많은 경험과 노력을 하였을까?’ 고대구로병원치과 과장으로 있는 이동렬 교수 생각을 하며 까마득한 저 옛날을 상상해 보았다. 이렇게 땀을 흘리며 언덕길을 올라 한눈에 보기에도 이제 막 지은듯한 치과센터로 들어서니 먼저 150여평의 공간에 깔끔하게 구역 정리가 제대로 되어 있는 대기실과 진료실의 모습이 기자의 눈에 들어왔다. 언뜻 보기에도 의자 배열이 넓어 진료시 효율성을 극대화 한 노력의 흔적들이 보였고, 안락하고 따스한 조명들의 조화와 인테리어가 환자 대기실에 있는 동안 지루해하지 않도록 꾸며졌음을 느낄 수 있었다. 게다가 전보다 보조 인력들과 새로운 의료기구들이 대거 확충되었다고 하니 벌써부터 고대구로병원치과가 사뭇 궁금해진다.


이웃집 아저씨같은 푸근한 느낌을 주는 이동렬 과장

새로운 개편 감행! 한국 치과의 선도 병원으로 GO~GO~
치과에 들어서기 전, 특유의 그 냄새 때문에 치과 찾기가 꺼려진다면? 이제 그런 걱적은 그만 해도 된다. 문턱에 발걸음을 옮기는 그 순간부터 초록빛 향기와 간호사들의 맑은 인사소리와 바쁘게 행보하는 의사들마저도 친절히 환자를 맞이하는 일등 병원이 여러분을 안내할 것이다. 지난 4월 새로이 병원을 꾸미고, 개편을 감행하면서 새로운 교수진, 새로운 치과 기자재로 한껏 날개짓을 시작한 구로구의 벗! 고려대 구로병원치과는 8명의 교수진 이하 30여명의 의료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강악안면외과, 보철과, 교정과, 예방치과, 보존과 등 5개의 전문진료과 아래 보다 나은 고급진료와 특화된 치료를 위해 구강악안면기형, 구취클리닉, 미용치과클리닉, 임플란트, 치아 및 턱 교정클리닉, 특수틀니클리닉 등 6개의 전문클리닉을 설치하여 보다 더 다양해진 진료 서비스로 환자들의 만족도와 수련의들의 연구와 치료를 위해 물심양면(物心兩面) 앞서가는 병원으로 손꼽힌다.
대표적으로 변화를 감행한 진료과로 최근 감소하고 있는 추세속에서도 일부의 환자들이 고생하고 있는 구순구개열 치료등 여러 분야의 협력과 장기치료를 요하는 악교정 수술에 중점을 두고 있는 ‘구강악안면외과’와 University of Pennsylvania에서 3년여동안 연구하고 돌아온 김선종 교수가 합류하여 더욱더 활기를 띠고 있는 ‘보철과’는 약 20여년간 임상경험과 축적된 노하우로 3차원 단층촬영에 대한 가상 시술법을 통한 임플란트 시술을 자랑하고 있다. 또한 ‘교정과’는 성장기 환자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성장 조절을 통한 치료로 유명하다. 특히 2000년도에 신상완 원장을 주축으로 개설된 임상치의학 대학원은 올해 예방치과의 김영수 교수가 그 바통을 이어받아 8월 새로이 연구실을 확장, 개설했다. 그럼으로써 진료, 교육, 대학원장, 수련의들을 동반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해나가, 직책 ? 직급에 상관없이 서로 연구하고, 공부하는 분위기를 만들어가 우리나라 치과계의 임상과 교육의 산실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이뿐만이 아니라 구취 클리닉을 도맡아 책임지고 있는 김영수 교수는 국내에서는 최초로 8월에 허가받아 들여온 구취 체크 기계로 국민들의 구강 구취를 책임지겠노라고 일언했다. 예전엔 특정 냄새만을 찾아내는 기계가 주를 이루었다면, 이 기계들은 코가 느낄 수 있는 냄새를 수치화시켜, 좀더 정확히 환자의 구취 상태를 체크해 볼 수 있고, 잠재된 냄새를 잡아주는 기계들로 치과계에 센세이션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되는 혁신적인 제품들이다. 그 외에 입속냄새, 기관지, 식도에서부터 올라오는 냄새들을 위한 제품을 죽 늘어놓고, 일장 연설하는 김영수 교수의 신난 표정에서 그가 얼마나 일을 즐기면서 순수한 마음 하나만으로 연구하고 공부하고 있는지를 느낄 수 있었다.


구취 클리닉을 소개하며 연신 어린아이같은 미소를 멈추지 않던 김영수 교수

시민들과 함께 발맞춤! 구강보건 높이높이~
3차 진료기관으로서 지역 주민사회와 체계적이고도 유기적인 관계를 위해, 지역주민의 구강보건 수준 향상을 향해 그 초점을 맞추고 있는 구로병원 치과는 보철 환자의 경우, 3개월마다 내원하는 리콜 시스템을 적용하여 구강 검진을 지속적으로 관리해주는 ‘환자 구강건강 평생 책임제’를 도입, 시행하고 있다. 또한 올해 처음으로 구로구청과 구강보건과와 합심하여 지역 주민을 상대로 3회에 걸쳐 강연을 실시한 결과 기대와 달리 150여명이 넘게 수강해, 실로 엄청난 성과를 이루기도 했다. “그만큼 지역주민들이 구강보건과 관련한 예방에 높은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라며 지역 주민들의 높은 치과 사랑에 일조를 가하기도 했다. 특히, 치과과장으로 있는 이동렬 교수는 고아원에서 지내고 있는 아이를 치료해 주었는데, 고아원 원장이 너무 잘 치료해 줘서 고맙다고 매년 크리스마스 카드를 보내올 때마다 큰 보람을 느낀다며, 이런 인간적인 따뜻한 면들을 앞세워, 앞으로도 계속 시민들과 함께 하고, 함께 공부하는 치과로 발돋음하고 싶다는 그의 열망의 바람이 도미노를 타고 하늘 높이 올라갔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대화의 창 넓이만큼, 깊은 식구애!
어느 병원이나 마찬가지겠지만, 의료진들은 병원에서 보내는 시간이 하루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직원간의 화합이 밑바탕 되어 있지 않으면 환자 진료에도 그 영향을 끼치게 된다. 우선 구로병원치과 식구들은 병원에서 효율적으로 시간을 보내고 있었는데, 각자 환자와 논문에 대해 세미나를 열고 의견 교환을 하며, 정보공유를 통해 학구적인 교육 체계로 의리를 다지고 있었으며, 진료 후 일주일에 두세번씩 실시하는 18가지 요가 동작을 하며, 체력 단련과 함께 끈끈한 우정도 함께 나누기도 한다. 또한 요가 후 차를 함께 마시며 하루 일과를 편안하게 얘기하는 시간을 마련해, 교수와 수련의간의 긴장된 관계를 풀고, 편안한 한 식구로서 서로의 개인 고민도 나누는 화합의 장을 마련하기도 한다. 그 사이 한달에 한번 정기 회식을 열어, 젊은층을 주축으로 그들만의 놀이문화와 고뇌도 함께 느끼며, 인생 선배로써 조언자의 역할도 서슴치 않는다며 고대구로병원치과의 이교수는 자랑을 연신 늘어 놓는다. 또한, 각종 레포츠 활동으로 그 동안 쌓였던 스트레스를 한방에 날려버리는 계기를 마련해 직원들의 능률을 최대한으로 끌어 올리고 있다.
어쩐지, 병원에 들어서자마자 활기찬 의료진들이 그냥 생성되는것이 아니구나라는 생각을 한 순간 저 건너편에서 화통한 고대병원 식구들의 웃음 메아리가 기자의 귓가를 감싸안는다.

기본에 충실하라!
연 2회 이상의 구순구개열 환아 진료 봉사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는 구강외과와, 차기 보철학회 회장인 신상완 교수, 교정확회 이사를 맡고 있는 이동렬 교수를 필두로 각종 국내외 학회 활동에 활발한 박차를 가하고 있어, 올 2007년 한해를 기점으로 좀더 비약적인 발전으로 거듭나, 서남부 최고의 병원이 되기 위해 전 의료진들은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이 교수는 “교정분야가 심미쪽으로 너무 치우쳐져 있어 근본에 소홀할수 있다”며 “기본에 충실하라”라는 당부의 말도 잊지 않았다. 또한 향후 치과 분야는 세계화 및 전문화의 추세이므로 “뚜렷한 직업정신과 본인의 목표 없이는 전문 의료인으로서 자리매김하는데 힘들수 있다”며 “확고한 의지와 비전을 가지고 치과계의 일원이 되라”고 후배들에게 강조의 말도 덧붙였다. 이렇듯, 대대적인 진료 시스템 구축과,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새단장한 구로병원치과는 환자의 편의와 의료진의 진료 질적 수준을 도모하는 기본에 충실한, 기본이 확고한 병원이라는 생각이 들어, 치과계에 몸담고 있는 한 사람으로서 고대병원의 정문을 나오는 발걸음이 유독 힘찼던 하루였다.

    
체계화되고 전문화된 치과병원의 본보기가 되어줄 구로치과병원!

  

지난 4월 치과센터로 옮기면서(개원식장면) / 2008년 1월, 완공예정인 고대구로병원치과

환자 중심의 환경 조성이 일품인 구로병원치과 추천상품

모의 수술용 RP Skull

기존보다 저렴한 비용에 제작이 가능한 RP Skull은 파트가 단단하고 잘 부서지지 않고, 컬러파트로 제작이 가능해 높은 재현성을 보여준다. 원하는 부위만 제작가능하며 실제 Bone의 색과 질로 모의 수술용이나 교육용으로 적합한 제품이다.

제조원/CEP TECH Co.
수입원 및 판매원/CEP TECH Co. (02)749-9346
가격/직접문의

Dual-Top Anchor System
           

삽입력 증대를 위한 Dual Hexa Head로 orthodontic material과 연결이 쉬우며, 선택의 폭이 넓은 다양한 헤드부를 자랑한다. 식립중 나사의 흔들림을 방지하는 지지구조와 Pre-Drilling없이 Smooth한 식립이 가능한 나사 End부 등, 교정에 있어서 고정원에 대한 한계를 뛰어넘어 기존의 교정 치료 한계와 어려움을 많이 극복할 수 있는 제품이다.
제조원/제일메디컬코퍼레이션
수입원 및 판매원/제일메디컬코퍼레이션 (02)
가격/직접문의
V-ceph

환자상담과 치료결과를 쉽게 예측할 수 있는 교정치료 프로그램으로, 완벽한 치과 병원전자차트를 지원해 준다. 진단 및 치료계획 수립, 치료결과의 평가, 성장 예측, 악교정 수술등의 기능을 통해 다양한 임상상황에서 활용가능한 제품이다.
제조원/오스템임플란트(주)
수입원 및 판매원/오스템임플란트(주) (02)2016-7000
가격/직접문의
Nobel Guide

1시간내에 임플란트 시술을 끝내는 teeth in an hour concept로 환자의 CT정보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의 3차원영상에서 완벽한 planning으로 예지성 및 안전성이 증가하며 실패확률을 최소화한 제품이다.
제조원/Nobelbiocare
수입원 및 판매원/(주)신흥 (02)6366-2015
가격/NobelGuide software : 700만원
    surgical kit : 250만원~350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