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탐방] 인간과 사회에 대한 이해와 봉사정신!
상태바
[대학탐방] 인간과 사회에 대한 이해와 봉사정신!
  • 류지헌 기자
  • 승인 2005.12.2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소아치과교실

 

인간과 사회에 대한 이해와 봉사정신!

 한적한 자연을 벗삼아 대학들이 들어서 있는 천안! 젊음의 패기와 자연의 조화가 아름답게 어우러져 클래식 음악의 선율처럼 조화롭다. 또한 호두과자의 고소한 맛처럼 사람들의 마음도 고소하고 풍족한 곳, 민족에 혼이 잠들어 있는 독립기념관이 있는 곳, 이곳이 단국치대 소아치과교실이 있는 천안의 모습이다.
 

젊음의 힘과 활력이 있는 천안! 많은 대학과 많은 역사가 쉼 쉬고 있는 이곳에 단국대학교치과대학 소아치과교실이 있다. 천안시내의 분주한 모습과는 달리 단국치대의 교정은 자연속에 동화되어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고 있다. 치과대학에 들어서면 맨 처음 보이는 호수와 주위의 단풍나무들 이런 곳에서 진료하는 수련의들의 마음은 어떨까(?). 복잡한 도심에서 벗어나 맑은 공기와 아름다운 풍경 속에 마음까지 차분해진다. 교수실로 찾아가 처음 본 김종수 교수. 김 교수의 방은 정신없이 어질러진 자료와 업무로 조금 부산해 보였다. 타 대학교실의 주임교수들 보다 젊은 김 교수는 좀 더 나은 소아치과교실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모습이 김 교수의 얼굴과 그의 방에서 엿보였다. 김 교수는 “방이 지저분해 미안하다”며 서류로 쌓여진 책상을 정리하면서 앉을 자리를 마련해 주었다. 취재를 하면서 김 교수는 단대치대 소아치과의 미래와 앞으로 자신과 수련의들이 할 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었다.

 

김종수 주임교수

어린 환아들을 위한 땀방울!

단국치대 소아치과학교실의 역사적 특징은 중부권 최초의 치과병원으로 1983년 9월 김용기 조교수가 미국 시카고의 일리노이대학교 치과대학에서 소아치과학을 수학하고 귀국하여 소아치과학교실 주임교수로 부임하면서 교실이 개설되었다. 또한 1997년 11월에 김용기 교수가 부속치과병원 병원장으로 취입하였고, 1998년 3월 김종수 교수가 소아치과 과장으로 발령을 받았다. 김용기 교수가 2000년 1월 교직을 사임을 하면서 김종수 교수가 주임교수로 발령을 받아 현재에 이르고 있다.
소아치과학교실에서 진행하는 연구분야는 초기 법랑질 우식증의 조기 진단과 효과적인 재광화 방법을 연구하고 있고, 이 외에도 임상 소아치과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재료 및 임상술식 과정 중에 발생될 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실험실에서 연구하며, 임상에서의 상황을 시뮬레이션해서 그 결과를 도출해 보거나, 주로 행동 조절이 어려운 어린 환아들을 대상으로 진정요법의 효율 증가와 부작용 감소를 위한 임상연구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초기 법랑질 우식증의 조기 진단을 통한 재광화 정도를 임상에서 널리 사용할 수 있는 장비인 DIFOTI(Digital Imaging Fiber-Optic Trans-Illumination)을 이용하여 평가하고 효율적인 재광화 방법을 모색중에 있다. 이외에도 그동안 진행되어 왔던 진정요법 환자들의 chart를 review해 보고  통계 분석해 봄으로써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진정요법을 개발하려고 노력중이며, 제6세대 Dentin-bonding system의 평가와 러버댐 타액 누출을 최소화하는 방안에 대한 실험실에서의 시뮬레이션이 진행중이다. 
현재 김종수 주임교수, 이인천 임상교수, 유승훈 임상교수의 지도아래 공석배, 김경희, 김민수, 박용규 수련의가 매주 3일씩  article, 교정, 진정요법 세미나 진행중이며 매월 임상 case를 발표하고 있다.

마음속에 새기는 ‘프로정신’

단대치대 소아치과교실의 특징은 마취과 전문의가 소아치과 진료실에 상주하면서 함께 진정요법을 시행하고 IV Sedation 및 외래에서의 전신마취를 시행할 수 있다는 점이 대표적이다. 또한 교육방식은 임상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재료들은 시판과 동시에 구입하여 사용해 보고 각자의 경험을 토론을 통해서 발전시켜나가도록 열어두고 있으며, 새롭게 변화해 나가는 치과계의 발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도록 강조하고 있다.
김 교수의 교육은 정열적이다. 김 교수는 ‘프로 정신’을 강조하며 “현재 수련의들이 밟고 있는 과정이 단순히 피동적으로 시간만 지나면 끝이라는 생각보다는 어떤 상황에서 전문의로서의 자질과 경험으로 능숙하게 대처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학문적 지식뿐만아니라 환자 및 보호자와의 대화 기법, 진정요법시에 발생될 수 있는 응급 상황들을 다양하게 경험하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진료에 대한 지식이외에도 여가활동 및 취미생활을 적극 강조하여 다양한 분야를 폭넓게 경험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레지던트 2년차 기준으로 동계 및 하계 휴가를 각각 8일씩 주고 충분한 재충전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고 한다.

유승훈교수

중부지역의 내일을 위해!

중부권에 위치한 단국치대는 3차 의료기관으로써 개인치과에서 담당할 수 없는 어려운 임상 케이스를 해결하고 있으며 중부권 소아치과의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내년 소아치과학회를 기준으로 중부지부를 만들어 중부지역 소아치과에 관심 있는 의사들의 모임에 장을 마련하려고 계획중이다.
단국치대 소아치과교실의 봉사활동 단체인 초록회는 긴 역사를 자랑한다. 80년도부터 시작하여 인근 보육원과 농아원, 정신지체 장애자 수용소 등 아이들을 대상으로 주말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 회원수는 약100여명 정도 되며, 보통 연인원 30명 정도가 모여 3박4일 일정으로 중부지역의 어려운 위탁시설을 대상으로 진료하였다. 현재까지 총 42차 진료사업을 진행하여 불우한 어린아이들을 위해 작은 사랑을 전하고 있다.                              
수련의들은 평소 교수들의 강의 속에서 느끼는 점에 대해 한 수련의는 “교수님들이 강조하시는 강의는 항상 기본에 충실하고, 모든 환자를 마음으로 먼저 느끼고 치료해야 한다고 강조하십니다. 소아 환자를 치료하는 것은 단지 충치치료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예방 및 관리를 통해 아이의 신체적 및 정신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미래지향적인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올바른 소아치과 의사라고 늘 말씀하십니다”라고 말하며 교수들에 대한 깊은 신뢰를 보였다.
김 교수는 소아치과의 미래에 대해 “충치치료에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초기에 우식이 진행되는 것을 차단하는 예방적인 치료로 발전할 것입니다. 또한 행동 조절 방법에 있어 약물의 사용빈도 증가와 효과 개선 등으로 좀 더 편안한 환경에서 아이들이 치료 받을 수 있을 것이고, 통증조절 방법 등이 개선되어 명실상부한 무통 치료를 위한 장비 및 기구 개발이 이루어지리라 생각됩니다”라고 자신의 생각을 전달했다.
또한 김 교수는 “만 1 세 아니, 젓니가 처음 나게 되면 치과를 방문하여 예방적인 관리를 받으실 것을 권합니다. 젓니는 썩어도 빠지니 걱정 안해도 된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라고 주의를 당부했다.
항상 어린 아이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진료에 노력하고 땀을 흘리는 소아치과의 교수들과 수련의들을 보며 아이들을 사랑하는 진정한 의사는 이런 모습이 아닐까? 생각해보며 그들이 진료하는 어린아이들의 해맑은 미소가 떠올라진다.

 동심속에서 진료하는 단대치대 소아치과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소아치과교실에서 추천하는 제품

Diagnodent
육안으로 구별하기 어려운 열구 내에 존재하는 치아우식증을 진단해 낼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장비이다. 레이저를 광원으로 하기 때문에 열구의 구조상 좁고 깊기 때문에 조사 방향에 따라 수치가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다소의 경험이 필요하다. Digital화 된 수치로 우식 정도를 나타내기 때문에 환자 혹은 보호자에게 우식 유무를 확인시켜 주기에 용이하다. 전기선 없이 배터리만으로 작동시킬 수 있어 우수한 기동력을 보여 준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오스템 1588-7522<내선3번>
가격 / 직접문의

 

 

 

DigiX

환자와 관련된 각종 디지털 영상을 관리해 주는 프로그램으로 디지털 X-ray, 디지털 Panorama, 디지털 Cephalo 사진과 구내 카메라로 촬영한 구강영상,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구강내 영상와 함께 환자 정보를 관리해 준다. 촬영 이미지의 화질 개선, Contrast 조절 및 근관 측정 등을 해 볼 수 있다.
판매원/ 한진바이오메디 (02)755-8422
가격/ 직접문의

Oraseal
아무리 러버댐을 조심스럽게 장착한다 해도 타액이 스며 올라오는 경우가 많다. 특히 2급 와동의 복합 레진 수복시 타액 오염은 가장 큰 실패 요인으로 작용한다. 확실한 러버댐 격리를 위해서 꼭 필요한 재료이다. 젖은 rubber dam, 치은, 점막조직, metal 등에 효과적으로 sealing되며, 수분 및 침이 있어도 bonding이 잘 된다.
수입원 및 판매원/ ㈜더존월드 1588-2872
가격/ 4만2,000원

NO PAIN
NO PAIN은 컴퓨터 제어 무통마취시스템으로 자동으로 일정한 압력과 주입속도로 마취약이 주입될 수 있도록 조절된다. 손잡이가 가늘고 길어서 가볍고 원하는 자입점에 살짝 찌르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손의 악력이 약한 여의사들에게도 매우 유용하다. 처음 사용시 준비 과정이 많이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으나 사용 횟수가 많아질수록 그 진가를 알게 된다. 함께 제공되는 tubing은 1회용이다.
수입원 및 판매원/ KMG거명 (051)804-2213
가격/ 158만원

 

 

Erkoform-RVE
최근 스포츠치의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운동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 외상을 줄이고자 마우스가드가 주목받기 시작했다. Erkoform-RVE은 교정 retainer나 mouthguard 제작시 일일이 마운팅하지 않고 제작할 수 있다. 현재까지 흡입 성형 마우스가드(vacuum type mouthguard)가 가압성형 마우스가드(pressure type mouthguard)보다 적합성이 떨어지고, 2층의 layer로 제작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ERKODENT? 사 ERKOFORM-RVE 는 기존의 흡입성형 마우스가드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제작방법을 단순화시킨 장비이다.
수입원 및 판매원/ eDent (02)777-9669
가격/340만원

 
Digital MDM
 미국 MATRX MEDICAL에서 제조하고 자영메디컬에서 수입 판매하고 있는 Digital MDM은 아산화질소와 산소 혼합기로써 마취농도와 흡입량 조절이 디지털로 작동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특히 N2O와 산소의 변화에 따른 흡입량이 자동으로 조절되어 안전하다. 이동이 편리하고, 구토반사가 심한 어린 환자의 진정을 위해서 혹은 행동조절이 어려운 환아에게 사용될 수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자영메디칼 (02)837-4386
가격/495만원

T4K
교정 전단계에 사용될 수 있는 trainer로써, 본격적인 교정치료 장치라기보다는 악습관에 의해 유발된 부정교합을 개선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특히 흡지벽(thumb sucking)으로 유발된 전치부 개방교합이나 lip sucking에 의해 후퇴된 하악의 위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밖에도 잘못된 연하 습관과 관련된 부정교합에도 효과가 있다. 그러나 전치부 반대교합에 대해서는 매우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며 잘못 적용되었을 경우 오히려 반대교합을 악화시킬 소지가 있다. 비호흡에 어려움이 있는 환자에게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미동양행(02)757-3661
가격/ 5만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