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철성 보철의 ‘완전 해부’ - Clasp & Double Crown RPD 집중분석
상태바
가철성 보철의 ‘완전 해부’ - Clasp & Double Crown RPD 집중분석
  • 승인 2008.01.0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철성 보철의 ‘완전 해부’

Clasp & Double Crown RPD 집중분석

 

삼성서울병원 치과진료부(부장 임순호) 보철과가 오는 2008년 1월 19일부터 4월 26일까지 약 4개월에 걸쳐 ‘가철성 보철(Clasp & Double Crwon RPD) 연수회’를 진행한다.
이번 연수회는 치료 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비롯해 임상 및 기공 등 모든 과정을 직접 참관하는 등 총 10회로 구성될 예정이다.
모든 교육과정에서는 참가자의 환자 케이스를 상호 토론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정보 공유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연수회는 Clasp retained RPD, 더블 크라운 RPD 등 크게 두 가지에 초점을 맞추고,  교육 및 시술 참관은 물론 돼지 뼈 등을 이용한 Perio-Protho 프로그램 실습, 풀 덴처, 임플란트 오버덴처, cross arch splitting bridge 등 교육이 이뤄진다.
특히 연수회 중에는 삼성서울병원 보철과에서 직접 환자 진료를 참관할 수 있어 clasp RPD와 더블 크라운 RPD 진료 시스템을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임플란트 오버덴처는 임상진료와 기공과정을 담은 동영상을 이용한 교육이 진행된다.
clasp retained RPD에서는 환자에 특성을 고려한 RPD 치료법과 치료계획, 지대치 선택법, RPD 구성 요소에 대한 이해, 최신 RPD 디자인 컨셉, clasp RPD 치료 후 문제 발생 시 대처법 등에 관한 교육이 이뤄질 계획이다.
더블 크라운 RPD 과정은 크게 3부분으로 나눠 진행되는데, 환자 진료 참관 및 동영상 강의, 더블 크라운 RPD 개론 등 이론 강의를 시작으로 텔레스코프, 코너스, 하이브리드, CSC 등 더블 크라운 제작 방법의 종류, 더블 크라운을 위한 지대치 삭제 방법, 더블 크라운 RPD의 바이오매카닉, 환자 임상 증례 토론 등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번 연수회 참가자들에게는 각자 환자 증례가 제공돼 치료계획을 세우고 각 증례에 대해 서로 토론하는 등 무엇보다 가철성 보철치료 계획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