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연조직의 침투 막는 보호막 역할 및 내부조직 골형성 촉진을 동시에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연조직의 침투 막는 보호막 역할 및 내부조직 골형성 촉진을 동시에
  • 신용숙 기자
  • 승인 2009.08.05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R 2 / Geistlich Bio-Gide®매끄럽고 거친 이중구조로 된 Geistlich Bio-Gide

 

 

흔히 차폐막으로 불리는 멤브레인(Membrane)은 흡수성과 비흡수성으로 분류된다. 비흡수성 멤브레인은 흡수성과 비교해 차단막으로서의 목적을 보다 충실히 수행한다는 일반적인 통념이 있는 반면, 차후 제거를 해야 하고 염증이 생길 우려를 동반한다. 이와 달리 흡수성 멤브레인은 조직에 흡수되므로 별도의 제거 과정이 필요하지 않다. 때문에 술자에겐 외과적 수술에 대한 부담을, 환자에겐 수술의 고통을 줄여준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채 흡수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기도 하다.


제거를 하지 않는다는 점은 환자에게나 술자에게나 큰 장점이긴 하다. 그러나 단순히 편하다는 이유로 흡수성 멤브레인을 선호하지는 않을 것이다. 임상에서 오랫동안 흡수성 멤브레인을 사용해온 L&B치과의원 이창진 원장은 “과거와 달리 흡수성 재료의 물성이 향상돼 흡수성 멤브레인만으로도 충분한 골형성이 이루어진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상당 기간의 근거 자료를 갖추고 있다고 덧붙이며 성공률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흡수성은 2차감염 우려 적고 심미성 좋아
이 원장이 비흡수성보다 흡수성 멤브레인을 선호하는 첫 번째 이유는, 비흡수성이 갖고 있는 물성의 한계 때문. 비흡수성 멤브레인은 흡수성에 비해 두께가 두껍고 유연성이 떨어져 다루기가 다소 불편하다.
또한 비흡수성을 사용할 경우 절개한 연조직을 봉합할 때 기본 두께로 인해 상대적으로 큰 장력이 발생한다. 이때 당김이 과도하면 접합 부위가 터져 2차 감염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두꺼운 재료를 삽입하면 외형에 변화가 오리라는 것은 당연하다. 좋은 치료 결과는 기본이고 심미성을 중시하는 최근 진료 흐름을 따져볼 때, 이 같은 외형 변화는 자연히 환자에게 심미적·심리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 이 원장은 “실패율이 적고 환자의 고통과 심리적·심미적인 영향까지 고려한 재료가 이상적인 재료일 텐데, 경험상 흡수성 재료가 거기에 더 가깝다”고 말했다. 

매끄럽고 거친 이중구조의 Geistlich Bio-Gide
이 원장이 사용하는 흡수성 멤브레인은 Geistlich Bio-Gide. 그는 검증 데이터를 많이 갖추고 있어 우선 신뢰가 가는 제품이라고 전한 뒤 “섬유조직이 매끄럽고 거친 이중구조로 돼 있어 연조직의 침투를 막는 동시에 골형성을 촉진한다”고 강조했다. 
즉 매끄러운 면은 연조직이 결손부위 안으로 성장하는 것을 방지하고, 다공성의 그물층으로 구성된 거친 면은 내부조직이 콜라겐 섬유와의 결합을 촉진시킨다는 것이다.
비교차결합(non crossing) 멤브레인이라는 것도 주목할 만한 특징 중 하나다. Geistlich Bio-Gide는 교차결합(cross linked)이 이루어지지 않아 멤브레인이 분해되면서 부산물 생성율이 낮다. 그러다 보니 창상열개현상이 덜 발생하고 만약 발생했다 해도 치유 예후가 좋다.

 

 

Geistlich Bio-Gide는 사진과 같이 매끄럽고 거친 이중층로 돼 있다. 매끄러운 층은 연조직의 침투를 방지하고 다공성 구물망으로 구성된 거친 층은 내부조직과의 결합, 골형성을 촉진한다.
 
한정된 사이즈에 대한 아쉬움
믿을 만한 검증 자료들을 많이 확보한 Geistlich Bio-Gide지만 아쉬운 점이 있긴 하다.
우선 Geistlich Bio-Gide는 사이즈가 두 종류다. 이와 관련 이 원장은 “다양한 사이즈가 나온다면 술자들이 지금보다 좀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제조사가 주장하는 흡수 시기에 대해서도 미진함을 드러냈다. 골형성이 더딘 환자의 경우 두 장을 겹쳐 사용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 원장은 “이 문제는 모든 흡수성 멤브레인이 고민해야 할 부분”라고 덧붙이는 것도 잊지 않았다. 

MR key point
-Geistlich Bio-Gide는 이중구조로 돼 있어 세포 차단 및 골형성에 효과적이다.
-비교차결합(non crossing) 멤브레인이므로 부산물이 덜 생성돼 창상열개 발생율이 낮다. 
-외과적 수술에 대한 부담이 적으며, 두께가 얇아 봉합 시 환자의 심미성을 만족시킬 수 있다.
-기초 술식에 충실하고 연조직이 과도한 장력으로 봉합되지 않게끔 주의한다.

· 제조원 : Geistlich Pharma AG(스위스) 
· 수입원 및 판매원 : ㈜정산바이오메드
· 문의 : 02-553-7632

 

▲ L&B치과의원 이창진 원장

 

Case 1
심미부 발치 즉시 식립 시

 

▲ 심미부발치즉시식립시

 

 

▲ 심미부발치즉시식립시

 

 

▲ 심미부발치즉시식립시

 

 

▲ 심미부발치즉시식립시

 

 

▲ 심미부발치즉시식립시

 

 

▲ 심미부발치즉시식립시

 

 

▲ 심미부발치즉시식립시

 

 

Case 2
심미부 협측 천공 시

 

▲ 심미부 협측천공시

 

 

▲ 심미부 협측천공시

 

 

▲ 심미부 협측천공시

 

 

▲ 심미부 협측천공시

 

 

Case 3
협측벽 재건

 

▲ 협측벽재건

 

 

▲ 협측벽재건

 

 

▲ 협측벽재건

 

 

Case 4
낭종 제거 후 즉시 골이식 시

 

▲ 낭종제거후 즉시골이식시

 

 

▲ 낭종제거후 즉시골이식시

 

 

▲ 낭종제거후 즉시골이식시

 

 

▲ 낭종제거후 즉시골이식시

 

 

Case 5
얇은 협측골 증대 시

 

▲ 얇은협측골증대시

 

 

▲ 얇은협측골증대시

 

 

▲ 얇은협측골증대시

 

 

▲ 얇은협측골증대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