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Loupe, 진료의 정확도 및 환자 만족도 향상시켜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Loupe, 진료의 정확도 및 환자 만족도 향상시켜
  • 신용숙 기자
  • 승인 2009.08.07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R / Orascoptic LoupeOrascoptic Loupe, 초점 심도 길어 선명한 시야 확보

 

 

루페는 진료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대표적인 장비 중 하나다.
주로 △근관치료 시 균열을 진단하거나 △눈으로 보이지 않는 미세 균열을 확인하고자 할 때 △또 보철물의 수복 변연이 정확하게 맞았는지 진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한다. 루페와 비슷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을 꼽자면 현미경이 대표적이다. 배율 조절이 자유롭지 못한 루페에 비해 현미경은, 술자가 원하는 배율로 확대 및 축소가 가능하다. 그러나 현미경은 조작이 번거롭고 상대적으로 고가이기 때문에, 편리성 및 실용성 측면에서 루페에 뒤진다고 봐도 좋을 것이다.

정확한 진료 위해 갖추어야 할 루페
모두에서 밝혔듯 루페는 육안으로 볼 수 없는 것까지 보여주는 확대경이다. 작업 시야를 확보한다는 것은 달리 말하면 술자의 자세 교정을 돕는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로 인해 술자는 진료의 효율을 증대시키고 아울러 진료에서 오는 육체 피로를 감소시킬 수 있다. 이 같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국내 루페의 보급률은 그리 높지 않은 실정이다. 이와 관련 경희대학교 치과대학 치과보존학교실 최기운 교수는 “급할 때 자동차 대신 자전거를 타고 가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라고 반문하면서 “진료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필수 장비”라고 강조했다.

 

▲ 최기운 교수(경희대학교 치과대학 치과보존학교실)는 진료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루페 착용을 생활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물론 장비의 무게 때문에 꼭 필요한 경우에만 착용할 것을 덧붙이는 것도 잊지 않았다.

 

Orascoptic, 초점 심도 길어 선명한 시야 확보
최 교수가 사용하는 루페는 Orascoptic사의 Loupe로, 미국에서 60% 정도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제품이다. Orascoptic Loupe는 장착방법에 따라 TTL(Through The Lens)과 Flip-Up 타입으로 나뉘며, 배율에 따라 Dimension-3(x2.5), Hires(x2.8), Hires Plus(x3.3, x3.8, x4.3, x4.8)로 구분된다. 또한 다양한 사이즈와 프레임 컬러로 고객이 원하는 형태로 맞춤 제작이 가능하다.

Orascoptic Loupe를 3년 전부터 사용해온 최 교수는 “다른 제품에 비해 초점 심도가 긴 점”을 가장 큰 장점으로 손꼽았다. 때문에 화면 전체가 또렷하게 보여 시야 확보가 용이하다고 강조했다. 미미하긴 하지만 여타 루페에 비해 가볍다는 것도 Orascoptic Loupe의 특징 중 하나다. 일반적으로 루페는 어느 정도 무게감을 갖고 있다. 무게가 가벼울수록 착용도 진료도 편안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그 정도가 눈에 띄게 차이나는 게 아니어서 앞으로 루페 시장이 풀어야 할 숙제라고 덧붙였다.

진료 영역에 적합한 루페를 선택해야
루페는 모델별로 확대력, 해상도, 시야의 너비를 확인한 후, 자신의 주 진료영역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흔히 근관치료에서는 고배율(3.5~5배)의 루페가, 수복 변연에서는 저배율(2.5배 정도)의 루페가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루페의 시야 너비는 확대율이 높아짐에 따라 좁아진다. 시야가 좁아지면 눈이 쉽게 피로해지므로 작업 시 넓은 시야를 갖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작업의 편리성과 눈의 피로를 고려해 확대율이 높아져도 시야 너비를 넓게 유지할 수 있는 루페를 선택해야 한다.

 

 

▲ Orascoptic Loupe

 

현미경은 루페와 비교해 배율 조절이 자유롭고 고배율까지 확대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그런 반면 이동이 번거롭고 조작 절차가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다. 

MR key point
· 첫째, 루페는 진료의 정확성을 위해서는 꼭 갖추어야 할 장비 중 하나다.
· 둘째, 현미경에 비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실용성도 우수하다.
· 셋째, 작업 시야를 확보해 술자의 자세 교정을 돕는다.
· 넷째, 진료의 효율을 증대시키고 아울러 진료에서 오는 육체 피로를 감소시킬 수 있다.
· 다섯째, 자신의 진료 영역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해애 한다.
· 여섯째, Orascoptic Loupe는 초점 심도가 깊어 화면 전체가 또렷하게 보인다.
· 일곱째, 무게가 가벼울수록 착용도 진료도 편안하게 할 수 있다.

Orascoptic Loupe와 같이 사용하면 좋은 ‘Zeon Bullet Portable LED’
Zeon LED Portable은 Orascoptic Loupe에 부착해 사용하면 구강 내부를 깊은 곳까지 밝고 환하게 볼 수 있다. 특히 루페의 무게감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20g 이하로 작고 가벼워, 간편하게 사용 가능하다. 

· 제조원 : Orascoptic(미국)
· 수입원 및 판매원 : ㈜신흥 / ㈜클리어덴탈
· 문의 : ㈜클리어덴탈 02-773-252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