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해볼 만한 치과계 온라인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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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해볼 만한 치과계 온라인 사이트
  • 신용숙 기자
  • 승인 2010.01.13 11:2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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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한 인터넷 가격 등 치과계 유통 혁신을 이끈 북부덴탈,
온라인 쇼핑몰 시장의 선구자

㈜북부덴탈이 운영하는 쇼핑몰 Dental E-mart는 국내에서 유통되는 1만여 종의 치과기자재 및 재료, 기공 기자재 등을 보유, 한자리에서 쇼핑이 가능하도록 구축된 본격적인 최초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이다.
게다가 치과에서 필요한 사무, 주방, 생활용품 및 일반 의료용품까지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어 고객들이 보다 쉽고 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
신속하고 정확한 배송을 위해 전 직원이 파트별, 지역별로 업무 분담을 해 소비자에게 편리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또한 구매금액별 사은품 제공에서부터 각종 임플란트 수술 동영상 자료 공개, 북부구매카드로 구매 시 3개월까지 무이자 결제가 가능하다.
국내에서 제일 먼저 가격 공개를 들고 나온 북부덴탈은 세일글로발과 함께 온라인 쇼핑몰 시장의 선구자적 존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프라인에서 대부분 거래가 이루어졌던 치과재료에 온라인이 도입되면서 가격의 투명하게 공개되었는데, 음성적으로 이루어졌던 가격 고시가 투명하게 드러나면서 고객들에게 많은 이익을 주었던 게 사실이다.
이와 관련 북부덴탈 구대영 대리는 “온라인 쇼핑은 긍정적인 기능도 있지만 그에 못지않게 과열 경쟁을 부추겨 지나친 가격 인하로 인한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다”고 전한 후 “이것은 향후 온라인 쇼핑몰들이 풀어야 할 숙제 중 하나”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신원샵, 재료상과 치과 같이 갈 수 있는 방법 고민
골드시세 일일 변동제, 적립금 리필 등 눈길

신원덴탈㈜의 신원샵은 1997년 오픈된 쇼핑몰이다. 메인 품목인 골드를 포함해 4~5가지 정도의 한정된 품목만 취급해온 신원샵은 2009년 한층 업그레드된 신원샵으로 재탄생해 치과계의 이목을 모았다.
자사의 수입품과 제조품에 대해서만 판매하다 보니 품목이 한정적이라는 제한점을 안고 있지만 그런 만큼 제품과 관련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특징이 강점으로 부각된다.
신원덴탈 장동욱 실장은 “여타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수준을 뛰어넘어 제품의 원재료, 주의사항, 장비 관리법, A/S 진행 사항 등을 자세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회사와 고객 간 보다 원활한 소통을 이끌어낸다”고 강조했다. 


일례로 신원샵 A/S센터 페이지는 고객이 수리 의뢰한 제품의 수리 전·후 사진과 함께 고장원인을 알려주고, 수리 내역을 함께 기재함으로써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또한 실시간 카드 결제를 통해 수리비까지 결재할 수 있는 편리한 시스템을 갖추기도 했다.
골드 일일변동제를 통해 매일 변하는 국제 금시세에 따라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치과용 합금을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었다는 점도 신원샵만의 장점에 해당한다.
장 실장은 “문자 서비스로 매일 국제 금시세를 전송해줌으로써 고객들에게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전한 뒤 “되돌려주는 작은 노력들로 인해 win-win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그는 “온라인 쇼핑몰들은 재료상과 치과 양자를 모두 끌어안는 상생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재료상은 단순히 오프라인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역할에만 한정되지 않고, 치과계 관련 정보를 유통시키는 유통자이자 조언자이며, 쇼핑몰의 구조에서 살아남기 힘든 신제품을 판매하는 영업사원으로서의 역할까지 두루 수행한다.
신원샵에서 치과와 재료상에 쿠폰이나 마일리지 형식의 혜택을 제공해 다같이 공존할 수 있는 상생을 길을 모색하고 있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향후 신원샵은 환자 상담 프로그램을 홈페이지에 론칭시켜 비싼 가격으로 구매하지 않아도 사용한 만큼 적립금이나 충전금으로 지불할 수 있도록 하는 consultation system 등을 통해 환자의 진료 동의율을 높일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덴탈잡, 1일 1만여 명 이상 방문하는 구인구직의 메카로 자리잡아
주 3회 ‘덴탈비타민’ 메일링 서비스 개시

 

㈜신흥이 운영하는 덴탈잡은 치과업계인들에게 구인구직의 장을 마련해주기 위해 시작된 온라인 사이트다.
보다 쉽고 빠른 채용을 돕기 위해 배너형 채용 광고 ‘그랜드 배너’를 신설하는 등 고객들이 보다 편하게 활용할 수 있게끔 차별화된 고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온 덴탈잡은, 회원수 4만여 명, 1일 방문자수만도 1만여 명에 이르는 등 치과계 구인구직의 메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구인구직 외에도 덴탈잡은 덴탈벼룩시장을 마련, 물품들을 쉽고 편하게 양수양도·중고매매·교환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치과의 명물, 인테리어 포인트, 가족적 분위기 등 다양한 자랑거리를 등록할 수 있는 덴탈탐방 메뉴는 치과를 홍보하는 데에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치과 경영 및 직원 교육 등 여러 주제로 구성된 덴탈칼럼 역시 관련 종사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여기에 더해 덴탈잡은 지난 2009년 12월부터  ‘덴탈비타민’이라는 메일링 서비스를 시작했다.
신흥 관계자는 “매주 3회씩 찾아가게 되는 덴탈비타민은 치과 기자재 정보와 각종 이벤트 및 프로모션 등 치과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엄선하여 제공할 계획”이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고객지향 콘텐츠 관리와 참신한 웹서비스 개발, 다양한 형태의 채용광고 발굴 등을 통해 사이트를 끊임없이 개선해 더 큰 만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드러내기도 했다.
한편 덴탈잡을 통해 구인을 해온 궁플란트치과는 “접속자들이 많다 보니 이력서가 많이 들어온다”며 “직원을 뽑는 데 있어 일반 구인구직사이트에 비해 상당한 효과를 보고 있다”고 덴탈잡의 효과를 열거했다.
치과만 모여 있기 때문에 지원자들이 자기소개서 등 이력서를 성의 있게 작성해 제출한다는 점도 장점 중 하나다. 이에 대해 궁플란트치과 채용담당자는 “이력서가 성실히 기재돼 지원자에 대한 서면 검토 작업이 원활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아이너스토크, 화상대화뿐 아니라 각종 자료 공유로 커뮤니티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아이너스토크는 세미나, 모임, 각종 회의 등 모든 치과 커뮤니티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누구나 편리하게 온라인 회원가입만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새로운 개념의 사이트다.
기존 온라인 세미나는 일정장소에 PDP와 캠코더를 이용하여 일방적으로 송출하는 형태의 청강(수강) 방식이었으나, inusdental 화상 세미나는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개인컴퓨터를 이용해 원하는 장소에서 청강(수강)을 할 수 있어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특히 화상 메신저는 기존 메신저와 달리 최대 7명까지 화상을 통한 대화가 가능하다.
또한 화상 회의는 강의 및 회의 자료를 개인 웹하드처럼 관리가 가능하여 강의 자료 정리 및 보관이 용이하며, 웹자료 및 문서자료 등을 화이트보드를 이용하여 강의할 수 있으므로, 강의 전달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그 외에도 치과에서 사용하기 편리한 기능이 포함되어 치과커뮤니티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매개체로 주목을 받고 있다.
㈜지씨코리아는 최근 아이너스토크를 이용해 화상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다. 오래 전부터 주 3~4회 가량 Google Messenger로 지방사원과의 회의를 진행해왔던 지씨코리아는 inusdental 화상회의 솔루션의 편리함을 다음과 같이 열거했다.
지씨코리아 김대성 차장은 “아이너스토크 화상회의는 서비스 지원이 안정적일 뿐 아니라 많은 사람이 동시에 회의를 진행할 수 있어 효율성이 우수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단순히 대화만 하는 게 아니라 각종 회의 자료를 제시할 수 있어 한층 더 자세하고 실속 있는 회의를 진행할 수 있었다”고 풀어놓았다. 
서울대학교 치과병원도 아이너스토크의 사용그룹에 속한다.
서울대학교 치과병원에서는 의국 conference, 해외 연자와 학술교류, 해외출장 시 환자 follow up, 화상을 통한 원격진료 등을 Inusdental화상회의시스템으로 이용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이종호 교수는 “의국이 분리된 종합병원이나 네트워크치과 등이 사용하기에 매우 훌륭한 커뮤니티시스템”이라고 전하며 “해외 출장 중에도 노트북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inusdental사이트를 이용하여 연락이 가능해 편리하다”고 강조했다.

 

 

덴트포토
덴트포토(DentPhoto)는 2001년 9월 1일부터 활동하기 시작한 인터넷 치과 디지털 카메라 동호회로, 치과의사를 중심으로 한 모임이다. 치과 디지털 카메라 연구에서부터 온라인 임상 정보 토론, 치과의료 이미지의 공유, 치과 전문 인터넷 웹진 운영, 회원 공동구매, 오프라인 행사, 친목 등을 목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한 덴트포토는 치과 진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임상 현장에 있는 치과의사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상에서 사용 가능한 웹 어플리케이션과 웹진, 무크지 등을 제공한다.
그 외에도 ▲ 치과대학 장학금모금, 공익활동 기부 ▲ 치과의사 대상으로 기구, 재료 등의 평가단 활동 ▲ 임상사진과 증례는 물론, 교정, 보존, 치과 경영 등 치과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분야의 정보들을 한자리에서 나눌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도 한다.

 

덴탈2804
덴탈2804는 치과기공 관련 정보교류의 위한 공간으로, 새로운 기공재료 및 테크닉의 소개, 치과기공재료의 공동구매에서부터 무료세미나 및 학술정보 교류, 회원 간 친목강화 등 치과기공과 관련한 모든 정보의 제공 및 공유를 주된 목적으로 오픈되었다. 6,500여 명의 많은 회원들이 활동하는 사이트로, 실시간에 가까운 질문 및 답변을 제공한다. 동영상 강좌 및 회원 간 채팅창 개설 등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다이아몬드 치아만들기, 이 이야기
이 이야기는 국민 구강보건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사이트로, 치과위생사들의 삶의 모습과 구강보건정보를 국민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만들어진 공간이다.
다이아몬드치아만들기는 제한된 공공구강보건인력으로 구강관리가 어려운 지역에 대하여 아동들의 구강건강을 개선하고 바른 구강건강실천 행태를 정착하고자 민간참여 아동구강건강교육 프로그램이다. 필요한 자료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사이버상에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서울과 경기 일원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방문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하여 스스로 구강관리 습관을 가지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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