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레진 시멘트의 진화, 어디까지인가?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레진 시멘트의 진화, 어디까지인가?
  • 신용숙 기자
  • 승인 2010.02.04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르코니아에도 탁월한 one step 레진 시멘트 CLEARFIL SA LUTING

 

우영훈 원장

 

레진 시멘트는 심미성이 우수해 수복물의 접합 시 자주 사용되는 접착제 중 하나다. 여타 시멘트와 마찬가지로 레진 시멘트 역시 본딩력, 조작의 편의성, 경제성 등이 우수해야 한다. 초창기의 레진 시멘트는 에칭, 본딩 등의 과정을 하나하나 밟아야 했기 때문에 손이 많이 갈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현재는 에칭, 본딩 등 일련의 과정을 한 번에 진행하는 one step ‘self adhesive’ 레진 시멘트가 등장해 임상가와 환자의 편의를 도모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믹싱팁 제품과 비교해 경제성 우수한 더블 시린지 타입

믹싱팁 VS 시린지 타입

 One step 레진 시멘트 중 하나인 CLEARFIL SA LUTING은 2009년 10월 중순에 한국시장에 출시되었다. 최근 들어 일기 시작한 지르코니아 시장의 성장세에 따라 CLEARFIL SA LUTING 레진시멘트 역시 지르코니아 용으로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출시 때부터 CLEARFIL SA LUTING을 사용하기 시작한 밀레니엄연세치과의원 우영훈 대표원장은 “본딩제인 SE BOND에 대한 믿음 때문에 망설임 없이 같은 회사 제품인 CLEARFIL SA LUTING을 구입하게 됐다”고 전했다.

 우 원장은 “사용한 지 채 두 달이 안 된 만큼 제품을 평가한다는 게 성급할지 모른다”며 조심스런 입장을 드러낸 뒤 “지금까지 사용해본 경험담에 비추어볼 때 다른 제품과 달리 시린지 타입이므로 재료 낭비가 없다”고 입을 열었다.

 One step 레진 시멘트는 믹싱팁 타입의 제품들이 대부분이다. 상대적으로 고가인 레진 시멘트를 절약하기 위해 적지 않은 임상가들이 믹싱팁을 분리해 사용하는 것도 이 때문.

 그런 만큼 개원가의 요구를 잘 반영한 더블 시린지 타입의 CLEARFIL SA LUTING의 출시는 임상가들에게 희소식이라 할 수 있다. 기존의 분리형 믹싱팁 제품과 달리 더블 시린지 타입은 재료 낭비를 줄여 경제성이 우수하기 때문이다.

 또한 CLEARFIL SA LUTING은 2~5초 정도의 광조사로 반경화된 잉여 레진 시멘트를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타사 제품에 비해 화학적 냄새가 거의 나지 않으므로 술자와 환자에게 거부감을 주지 않는다는 점도 기억해둘 만하다.

술자와 환자 모두에게 편리한 self adhesive

 사용하기 간편하다는 것도 CLEARFIL SA LUTING의 큰 장점 중 하나다.

 이와 관련해 우 원장은 “one step의 self adhesive 제품이므로 술자뿐 아니라 환자 모두에게 편리하다”고 강조했다. 즉 에칭에서부터 본딩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생략할 수 있으므로 임상가들에겐 편리함을 제공하고 환자들에겐 진료 시간을 줄여준다.

 물론 이 같은 장점은 one step self adhesive를 표방한 레진 시멘트군의 공통적인 특징이기도 하다. 혹자는 ‘과정이 간편해진 만큼 접착력이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의문을 제기할지 모른다.

 그러나 우 원장은 “one step 레진 시멘트가 접착력에 큰 문제가 있었다면 벌써 시장에서 사장됐을 것”이라며 “지금은 물성이 꾸준히 개선돼 문제될 수준은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 판매원 관계자는 “CLEARFIL SA LUTING은 고농도의 접착성 모노머(MDP)를 함유해 메탈, 지르코니아, 세라믹과 강한 결합력을 나타낸다”며 접착력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켰다.

 레진 시멘트에 있어 접착력을 좌우하는 것은 일차적으로 제품의 물성이겠지만, 매뉴얼을 얼마나 잘 따랐느냐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는다. 때문에 우 원장은 “직원들에게 제품별 사용설명서를 정확하게 숙지할 것을 강조한다”고 밝힌 뒤 “정석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덧붙였다.

에나멜층 에칭 후 사용하면 불안함까지 실링돼

 물론 우 원장은 one step 레진 시멘트라고 해서 에나멜층에 대한 에칭 과정은 생략하지 않는다. 에나멜층은 본딩이 쉽게 되지 않는 취약점을 안고 있다. 때문에 그는 치아 삭제 후 에칭을 통해 접착력을 향상시킨다고 한다.

 특히 그는 “마무리단계에서 마진 부위를 본딩제로 한 번 더 sealing함으로써 불안함까지 확실하게 sealing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한편 일본 Kuraray Medical사는 Panavia, SE Bond 등 전통적인 접착시스템의 대표적인 베스트셀러를 출시해 온 접착시스템 시장의 대표기업이다. 최근 출시된 CLEARFIL SA LUTING 레진 시멘트는 일본 출시 2년 만에 레진접착시스템 시장에서 1위에 등극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 제조원 : Kuraray Medical(일본)

* 수입원 및 판매원 : ㈜신흥 / 엘리트덴탈

* 문의 : 02-752-2875

MR Key Point

 

▲ CLEARFIL SA LUTING은 기존의 분리형 믹싱팁 제품과 달리 더블 시린지 타입이기 때문에 재료 낭비를 줄여 경제성이 우수하다.

▲ 고농도의 접착성 모노머(MDP)를 함유해 메탈, 지르코니아, 세라믹과 강한 결합력을 나타낸다.

▲ One step의 self adhesive 제품이기 때문에 술자뿐 아니라 환자 양자에게 모두 편리하다.

▲ 반경화된 잉여 레진 시멘트를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 타사 제품에 비해 화학적 냄새가 거의 나지 않으므로 술자와 환자에게 거부감을 주지 않는다.

 

CLEARFIL CERAMIC PRIMER

 

 

CLEARFIL CERAMIC PRIMER는 포세린, 세라믹, 지르코니아, 컴포지트 레진으로 만들어진 보철물의 접착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silane couping agent다. 도포 후 에어블로우로 건조시켜주기만 하면 된다. 보철물의 repair 시에도 사용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