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고가의 초음파 수술기, 임플란트 수술에만 사용한다?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고가의 초음파 수술기, 임플란트 수술에만 사용한다?
  • 신용숙 기자
  • 승인 2010.03.03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주, 난발치, 급속교정 시 치조골 절단 등 활용도 높은 Sonic Surgeon 300
향기로운치과의원 진상섭 원장

임플란트 술식의 발전은 자연히 관련 장비 및 재료 등의 개발로 이어졌다. 그 중에서 초음파의 진동 원리를 이용한 초음파 수술기는 경조직을 안전하고 빠르게 삭제하는 데 효과적인 장비로 몇 해 전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초음파 수술기는 기본적으로 뼈와 같은 경조직에서는 강한 파워를 내는 반면 연조직에서는 파워가 떨어지게끔 고안되었다. 때문에 window approach, 상악동 거상 등 다소 부담스러운 임상 케이스에서 그 역할을 톡톡히 수행한다.

향기로운치과의원 전상섭 원장이 초음파 수술기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전 원장은 “적재적소에서 활용하면 수술 시 발생하는 위험률을 감소시키는 데 적지 않은 도움을 얻는다”면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Sonic Surgeon 300’의 장점 및 활용법을 열거하기 시작했다.


강한 출력으로 시술 시간 단축시키고 연조직 손상 최소화
‘Sonic Surgeon 300’은 국내 기술로 개발된 초음파 수술기다. 국산 제품이기 때문에 혹자는 성능에 대해 물음표를 찍을지도 모른다. 이에 대해 전 원장은 단호한 입장을 나타낸 뒤 “이제까지 사용해본 초음파 수술기 중에서 Sonic Surgeon 300은 가장 강한 출력을 구현하는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파워가 강하다는 것은 다시 말하면 골 삭제가 빠르고 시술 시간을 단축시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의미이다. 시술 부위를 최소한으로 삭제하기 때문에 연조직의 손상을 줄여 과다 출혈 등으로 인한 위험 요소를 감소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게다가 주수량이 최대 100ml/min이므로 bone heating을 최소화했다는 점도 기억해둘 만하다.
 

수압을 이용한 전용 팁으로 sinus membrane을 안전하게 거상
Sonic Surgeon 300은 총 10종 팁을 제공한다. 특히 hydrodynamic piezoelectric internal sinus elevation(HPISE) 전용 팁은 상악동 거상 시 수압을 이용해 보다 간편하고 안전하게 Crestal approach가 가능하도록 돕는다.

전 원장은 “HPISE 팁은 5mm 이상의 잔존골에서 모터 엔진 없이 초기 골 삭제 및 bone graft가 가능해 안전성 및 간편성이 우수하다”고 전했다. 물론 HPISE 팁은 와이드 픽스쳐 사이즈 이상의 임플란트를 사용하는 경우에 한정된다. 때문에 전 원장은 “좀더 작고 다양한 사이즈의 수압 팁이 개발되었으면” 하는 임상의로서의 바람을 덧붙이는 것도 잊지 않았다.

한편 HPISE 팁은 대구카톨릭대학교 손동석 교수가 고안한 특허 팁으로 오랫동안 초음파 수술기를 이용해온 손 교수의 경험이 만들어낸 결과라 할 수 있다.

 

 

치주, 난발치, 급속교정 시 치조골 절단 등 활용도 높아

초음파 수술기는 흔히 임플란트 수술 시 한정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Sonic Surgeon 300은 임플란트 수술 외에도 구강 수술, 치주 수술, 난발치, 급속 교정 시 치조골 절단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평균적으로 500만원을 호가하는 초음파 수술기를 임플란트 수술에만 한정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은 효율 면에서 손실이 이만저만 아니다.

이와 관련해 전 원장은 “순수 국내 기술로 만들어진 제품이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이 우수하다”며 “활용도와 가격 경쟁력 측면을 고려할 때 상당히 만족스런 수술기”라고 강조했다.

 

window 삭제 시 30도 정도 bevel을 주면 안 빠져

초음파 수술기와 관련해 몇 가지 활용 팁을 알아두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전 원장은 “window 삭제 시 위쪽과 근심면에 30도 정도 bevel을 준다”고 한다. Bevel로 인해 뼈 이식 후 다시 덮을 때 밑으로 빠질 우려를 감소시키기 때문.

뼈를 떼어낼 때 초음파 진동을 가하면 좀더 쉽게 분리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두자.  

 

물론 초음파 수술기는 현제 계속적으로 업그레이드 중이다. Sonic Surgeon 300 역시 마찬가지.

이와 관련해 전 원장은 “사용해본 몇몇 초음파 수술기에 비해서는 파워가 강하지만 아직까지 출력 문제는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입을 열었다. 또한 그는 ▲수압 팁 즉 HPISE 팁의 사이즈가 좀더 다양해져야 한다는 점 ▲핸드피스에 팁을 연결할 때 사용하는 기구의 내구성 문제 ▲핸드피스와 팁 연결부위의 마모성 문제 등을 제기하며 향후 차차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MR Key Point

▲ Sonic Surgeon 300은 강한 출력을 구현해 골 삭제가 빠르고 시술 시간을 단축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 수압을 이용한 HPISE 팁은 대구카톨릭대학교 손동석 교수가 고안한 특허 팁으로, sinus membrane을 안전하게 거상하도록 돕는다.

▲ 임플란트 수술 외에도 구강 수술, 치주 수술, 난발치, 급속 교정 시 치조골 절단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 순수 국내 기술로 만들어진 제품이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이 비교적 우수한 편이다.

 

 

 

․ 제조원 : DIT(한국)

․ 판매원 : ㈜북부덴탈

․ 문의 : 1544-2809

 

 
술 전 골 높이 : 5mm / 모터엔진의 초기 삭제 없이 직접 Drilling & 수압에 의한 Sinus Lift / 막 천공 없이 6mm 이상 거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