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eOss 이용 증례 2
상태바
SureOss 이용 증례 2
  • 덴포라인
  • 승인 2010.04.28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 앞선치과병원 원장

 

임플란트 시술을 하다 보면 골이식술이 요구되는 상황이 빈번히 발생하게 된다. 그로 인해 근래에는 골이식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임상가들은 수많은 골이식재 중 어떤 골이식재를 선택해야 할지 여간 고민스러운 게 아니다. 물론 성공적인 골이식술을 위해서는 어떤 골이식재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골 결손부의 범위와 형태, 적절한 차단막의 선택과 더불어 술자의 시술 능력이 결과를 좌우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필자의 경험이 타인에게 그대로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어서 어느 특정 골이식재를 추천하기가 조심스러운 것도 사실이다.

필자가 사용해본 골이식재는 자가골을 비롯해서 동종골인 Demineralized freeze-dried bone allograft(DFDBA), Demineralized bone matrix(Grafton, Dynagraft, Orthoblast II, SureFuse, ExFuse), Freeze-dried bone allograft(FDBA, Puros, Oragraft, SureOss), Solvent dehydrated with gamma irradiated bone(Tutoplast, ICB), 이종골 이식재인 BBP, BioCera , Bio-Oss, PepGen P-15 그리고 합성골 이식재인 Beta tricalcium phosphate(Cerasorb), Polymer(Bioplant HTR polymer), Calcium carbonate(Biocoral), Micro-Macroporous Biphasic Calcium Phosphate (MBCP) 등이 있다.

그러나 모든 이식재를 동일 조건에서 충분히 사용해서 서로 비교하고 검증할 수가 없었다. 그 결과는 전술한 바와 같이 골이식재 자체의 영향도 있겠지만 다른 요소들에 따라 다양하게 나왔기 때문에 서로를 객관적으로 비교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필자와 같이 다른 이에게 골이식재를 추천하는 사람은 주위 동료들의 경험 그리고 많게는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타인에게 골이식재를 권하게 된다.

 결과적으로는 몇몇 요인에 의해 여러 정보와 경험을 토대로 나름대로 결과가 좋았던 자가골과 anorganic bovine bone인 Bio-Oss, 동종골 이식재 중 FDB인 SureOss를 주로 사용하게 되었다.   

 이중 근래에는 사용의 편리함과 저렴한 가격, 그리고 좋은 임상적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 SureOss(㈜한스바이오메드)를 애용하고 있다. SureOss는 동종골 이식재이며 FDB 계통이어서 이식재 자체의 강도가 높아 골이식 후에 쉽게 무너지지 않아 이식재의 안정성이 좋다. 또한 syringe에 담긴 상태로 공급되어서 골이식재의 손실 없이 빠르고 쉽게 수혜부에 적용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상악동 골이식술과 GBR을 많이 시행하고 있는데 SureOss를 사용해 본 결과가 이전 다른 골이식재에 비하여 같거나 더 나은 정도이며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역시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하여 주 이식재로 사용하고 있다.

 다음은 주로 사용하고 있는 골이식재인 SureOss를 골이식술에 시행한 증례들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 증례 1>

 

 

 

 

 

 

 

 

 

 

그림2

 

 

그림4
그림5

 

 

그림6

 

 

 

 

 

 

 

 

 

 

 

 

 

 

 

 

 

 

 

 

 

그림13

 

 

 

 

 

 

 

 

 

그림15

 

그림16

 

 

 

<증례 2>

 

 

 

그림4

 

 

그림6

그림8

 

그림9

 

 

그림 13, 14. Healing abutment를 연결하여 이차수술을 마무리하였다.

그림14

그림16

 

 

그림17. 최종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상

 

 

임상에 사용된 골이식재

SureOssTM

SureOss는 cortical bone을 탈회시키지 않고 동결 건조한 동종골로, 골 손상 부위의 재생을 촉진하는 성장인자 및 기자 단백질과 미네랄 성분의 인자들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골전도 및 골유도로 빼가 재생된다. 특수 설계된 주사기에 담겨져 있어 사용하기 매우 편리하며 필요 시 주사기 자체에 환자의 골수 또는 saline 등을 재수화시켜 간단히 사용할 수 있다.

SureOssTM 

SureOss는 cortical bone을 탈회해 골유도 능력을 높인 동종골로, 골유도 및 골전도가 좋다. 인체 이식용 생체재료들을 장기간 보관할 수 있는 동결건조기법을 이용한 골이식재로 생체 친화성이 우수하다.

제조원 : ㈜한스바이오메드(한국)

판매원 : 오스템임플란트㈜

문의 : 02-2125-8557


 

 

 

 

 

 

 

 

 

 

 

 

 

 

 

 

 

 

 

 

 

 

 

 

 

 

 

 

 

 

 

 

 

 

 

 

 

 

 

 

 

 

 

 

 

 

 

 

 

 

 

 

 

 

 

 

 

 

 

 

 

 

 

 

 

 

 

 

 

 

 

 

 

 

 

 

 

 

 

 

 

 

 

 

 

 

 

 

 

 

 

 

 

 

 

 

 

 

 

 

 

 

 

 

 

 

 

․ 문의 : < 번호 확인해야 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