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학 거장과의 만남 “Jan Lindhe 특별강연회”
상태바
치주학 거장과의 만남 “Jan Lindhe 특별강연회”
  • 신용숙 기자
  • 승인 2010.05.04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의 심미성은 강조하되 발치 즉시 식립은 지양해야


 

지난 4월 12일 JW 매리어트호텔 그랜드볼룸에서는 스웨덴 예테보리대학교 치주과 교수였던 얀 린데(Jan Lindhe)의 특별 강연회가 있었다. ㈜정산바이오메드와 대한치주과학회의 후원으로 열린 이날 강연회에는 치주에 관심이 많은 국내 450여 명의 임상의들이 한자리에 모여 세계적인 대가의 강의를 듣는 즐거움을 한껏 누렸다.
강연에서 린데 교수는 ▲ bundle bone의 기본 개념에서부터 발치와 치료 ▲ 최근 부각되고 있는 발치 즉시 식립의 문제점 ▲ flapless surgery가 ridge 흡수에 미치는 영향 ▲ defect에 이식한 재료, 즉 Bio-Oss의 골형성 원리와 역할에 대한 견해를 피력해 평소 임상의들이 갖고 있던 의문점을 해결해주었다는 평을 낳았다.
참석자들이 강연회의 마지막 프로그램인 질의응답이 끝나도록 자리를 뜨지 않을 정도로 큰 호응을 나타낸 것도 이 때문.
이하에서는 세미나 내용을 중심으로 강연장의 열기를 다시 확인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주지하다시피 린데 교수는 치주학의 교과서격인 『임상치주 임플란트학』의 저자로 유명하다. 치주학 분야에서 약 385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많은 강연을 한 그는 치주 전공자들의 멘토이기도 하다.
특히 지난 2009 유럽임플란트학회(EAO)에서는 발치와를 주제로 강연을 펼쳐 높은 호응과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이번 강연회는 2009 EAO에 미처 참석하지 못했던 임상가들에게 좋은 기회가 되었던 자리로, 그동안 린데 교수의 진료 철학을 엿볼 수 있는 장이 되었다.

Bundle bone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해야 발치와를 이해할 수 있어
이번 강연에서 린데 교수는 치아가 상실되었을 경우 골에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에 대해 설명하면서 강의의 문을 열었다.
치아가 상실되면 가장 먼저 골 손실이 일어나 잇몸이 수축된다. 이 수축현상을 린데 교수는 “자연스런 현상”이라고 밝힌 뒤 “이로 인해 임플란트 계획을 세우는 데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고 덧붙였다.
잇몸이 수축되는 것은 bundle bone이 흡수되기 때문이다. 린데 교수는 “bundle bone이 흡수되는 것은 불가피하다”며 “bundle bone의 상실로 인해 치조제의 폭과 높이의 부피가 감소하는 결과가 초래된다”고 언급했다.
특히 그는 임플란트 즉시 식립에서도 이 과정이 일어난다고 지적했다. 그러므로 “갓 생긴 발치와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은 bundle bone의 흡수를 가속화시키므로 발치 즉시 식립은 지양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시된 주장들은 리서치에 의한 충분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정리한 것들이어서 참가자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기여했다.
또한 린데 교수는 치아가 빠져나온 socket의 상처가 어떻게 치유되는지에 대한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했다. 즉 그는 “치아가 상실된 부위에 새로운 골이 만들어지는 유무는 임상의가 어떻게 socket을 만들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며 발치 후 완벽한 치료의 중요성을 역설하기도 했다.


핸들링이 쉬운 블록형 골 이식재, Geistlich Bio-Oss? Collagen
그렇다면 bundle bone의 흡수를 어떻게 보완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해답으로 린데 교수는 Geistlich Bio-Oss? Collagen을 적용하여 골을 형성하는 방법과 그 작용 원리에 대해 소개했다.
린데 교수는 “Geistlich Bio-Oss? Collagen은 발치와 볼륨을 보존하는 데 효과적인 제품”이라며 “임플란트를 식립하기까지 3개월 정도 기다리는 게 적합하다”고 견해를 나타냈다.
물론 그는 “개인에 따라 골융합 시기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치유기간을 이거다, 하고 내놓는다는 게 무리가 있다”고 밝힌 뒤 “치주 치료 역시 마찬가지다. 성별과 연령 등에 개인차가 있으므로 치유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천차만별”이라고 덧붙이는 것도 잊지 않았다.
린데 교수의 말에 따르면 buccal plate는 보존된다기보다 Geistlich Bio-Oss? Collagen 입자에 의해 대체된다. Geistlich Bio-Oss? Collagen은 흡수되지 않는데, 이 입자가 혈액과 만나면 세포들이 이물질로 판명해 Geistlich Bio-Oss? Collagen 입자를 없애려고 한다.
그런데 Geistlich Bio-Oss? Collagen 입자는 기본적으로 흡수되지 않으므로 결국 세포들에 의해 격리되게 된다. 즉 Geistlich Bio-Oss? Collagen 입자 주변에 골을 형성하면서 격리를 시켜 골 재생을 이끌어낸다는 것이다. Geistlich Bio-Oss? Collagen은 시멘트에 섞는 자갈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된다.
또한 그는 발치 후에 아무 처치도 하지 않은 경우와 Bio-Oss? Collagen을 적용한 경우를 비교하여 Bio-Oss? Collagen이 치조제의 부피와 윤곽을 보존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했다.

강의에 참석했던 서종진 원장(플란티움치과의원)은 “기본적인 치주과학에 대해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던 의미 있는 경험이었다”며 “특히 socket ridge preservation에 대해 정립할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정산바이오메드 관계자는 “지난 해 Prof. Daniel Buser 초청 세미나의 성공을 발판으로 삼아 올해부터 정기적으로 세미나를 개최한 만큼 국내 임상가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자리가 되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Bio-Oss? Collagen은 해면골 입자에 고도로 정제된 porcine collagen을 10% 첨가한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루기 쉬어 적용이 쉬울 뿐 아니라 생체적합성 또한 우수하다.
현재 정산바이오메드에서는 Bio-Oss? Collagen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Geistlich Bio-Oss? Collagen 100mg을 10개 구입하거나 Bio-Oss? Collagen 250mg을 5개 구입하면 ‘골이식술 환자상담용 모델 세트’와 ‘Prof. Jan Lindhe 강연 동영상’을 증정한다.

제조사 : Geistlich Pharma AG (스위스)
수입원 및 판매원 : ㈜정산바이오메드
문의: 02-553-7632  


Q&A로 살펴보는 치주치료의 흐름 _ Jan Lindhe 교수와의 대담
 

강연회 전 린데 교수는 치과전문지기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강연회를 계기로 네 번째 한국을 방문한 린데 교수는 한국 치주학의 수준을 “세계적으로 결코 뒤지지 않는다”고 높이 평가한 뒤, 꼼수보다 ‘원리와 기본’에 충실할 것을 강조해 치주학의 대가다운 면모를 드러냈다.

Q. 임플란트가 자연치아를 보상해줄 수 있는가? 그리고 골의 양을 증가시켜줄 수 있는가?
임플란트는 치아의 기능은 보상해주지만 골을 형성을 촉진시켜주지는 못한다. 그렇다면 골 형성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이때 대두되는 것이 바로 골이식재다. 이번 강연에서 나는 여러 골이식재 중 흡수 기간을 충분히 갖고 있는 Bio-Oss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Q. 최근 대두되고 있는 발치 즉시 식립에 대한 의견은?
그 질문에 답하기 전에 나는 임상의들에게 그렇게 급하게 심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반문하고 싶다. 우리 병원에서는 즉시 식립을 원하는 환자가 없다. 성급한 판단일지 모르겠으나 임상의들이 즉시 식립을 선호하는 것은 직접적인 매출과 연결되기 때문이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나는 치유 시간을 급하게 단축시키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다.
물론 심미성은 중요한 흐름 중 하나다. 그러나 심미성을 위해 즉시 식립을 하기보다 식립하기 전 치유가 잘 되기 위해 충분한 지식과 임상 노하우를 쌓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 임플란트 식립 후 관리를 소홀히 하는 사람들이 많다. 조언을 한다면?
임플란트는 자연치와 마찬가지로 스케일링 등 정기적인 치주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임플란트가 식립되면 박테리아가 임플란트 주변으로 이동, 막을 형성해 임팔란트 주변의 조직들에 염증을 일으키게 된다. 
임플란트는 관리를 잘 안 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분이 있는데 임프란트의 수명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자연치와 똑같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Q. 마지막으로 치주 치료의 트렌드를 들려달라.
치주질환에 있어서도 심미적인 치료가 강조될 것이다. 그리고 지금과 같이 치아의 수명을 관리하는 기구 및 골을 치료하는 테크닉과 인스트루먼트 등이 부각될 것으로 생각된다.




Mini Interview | 올(All)치과의원 오영학 원장

“린데 교수님은 치주치료의 멘토다”

강연이 끝나고 만난 오영학 원장(올(All)치과의원)은 린데 교수를 가리켜 “나의 치주치료의 멘토”라고 입을 열었다. 외국 학회에서 린데 교수가 강연할 때마다 빼놓지 않고 들었던 이유도 여기에 있다.
오 원장은 “린데 교수님의 강의를 외국 학회 등에서 1시간 이내의 짧은 강의를 듣는 게 고작이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보다 자세히 들을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임플란트 시술은 임상의들에 따라 방법이 각양각색이거든요. 그런데 딱히 설득력 있는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요. 이번 린데 교수님의 강의는 우리 임상의들에게 많은 부분 해답을 제시해준 의미 있는 강연이었어요.”
특히 그는 “이론적 근거를 충분히 제시해 발치 후 즉시 식립이 좋은지, flapless surgery가 정말로 ridge 흡수를 줄여주는지, defect에 이식한 재료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등 많은 의문점을 해결해주고 임상의 기준을 제시해 준 좋은 강연”이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오 원장은 린데 교수의 초청강연회를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준 정산바이오메드측에 감사를 전한 뒤, 참석자들의 성숙된 질문 자세를 기대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