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희, 금기연임상
상태바
이찬희, 금기연임상
  • 덴포라인
  • 승인 2010.10.11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외치를 통해 감염된 미성숙 소구치에서 MTA를 이용한 근첨형성술

1. Definition and Classification of Dens evaginatus
치외치(Dens evaginatus)는 법랑질의 돌출로 인해 구치의 정중교합면이나 그 인접부위에 결절이 나타나는 치아로서 주로 치아발생 기간에 내법랑상피와 인접 치성결합조직의 과증식으로 발생되고1), 아시아 계통(중국, 말레이시아, 태국, 일본, 필리핀 등)에서 0.5~4.3%의 발생률을 보이며 주로 하악 소구치에서 양측성으로 빈발한다.2)
형태적 특성으로는 구치부에서는 결절의 폭은 2.0mm 정도이고 길이는 3.5mm까지 달하며, 전치부의 경우에는 3.5mm 폭에 길이는 6.0mm까지 달한다고 한다. 하지만 근원심적으로 크기가 큰 카라벨리 결절과는 다르게 나머지 치관의 크기는 정상치아와 유사하다.3)
Dens evaginatus는 결절의 내부에 상아질이나 치수를 포함하므로 맹출 후 상대 대합치와의 교합에 의한 교두의 마모나 파절이 발생하고 이후 치수의 염증과 치근단 병변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교합과정 중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치아의 상태를 파악하고 예방적인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2. Dens evaginatus 의 치료
Dens evaginatus를 가진 치아가 맹출 후 치수에 손상을 입게 되면 치근단 부위의 성장이 멈추어 미성숙 근첨 상태로 남게 된다. 이럴 경우 근관 내에 수산화칼슘에 의한 calcific barrier 형성을 도모하는 apexification 방법이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수산화칼슘을 적용한 치아의 파절강도는 dentin 구조의 약화 때문에 1년 이내에 원래의 50% 이하로 감소한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여러 번의 내원을 통하여 정기적으로 약제를 교환해 줘야 하기 때문에 경조직 형성 기간은 평균 6개월에서 2년 정도까지 소요된다고 한다.
문제는 긴 시간에 걸쳐 calcific barrier가 형성되더라도 다공성의 비정상적인 경조직 구조 및 형태를 보이거나 근관 내의 부적절한 위치에 형성되기도 하므로 bacterial leakage 및 지속적인 감염의 원인이 된다는 데 있다.4) 
따라서 이러한 여러 가지 단점들을 지니고 있는 수산화칼슘의 사용 대신에 최근에는 수산화칼슘에 비해 밀폐효과가 우수하고, 생체 친화적이며, 경조직 형성에 유리한 MTA를 사용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MTA는 높은 염기성을 보여 bacterial infection에 효과적이며, 경화시간이 짧고, 경화후의 강도가 크다. 조직학적인 특성을 보아도 MTA 주변에 바로 맞닿아서 경조직이 형성되고 수산화칼슘에 비해 빠르고 두꺼우며 다공성도 적다고 알려져 있다.5)

3. 임상 치료 증례
하악우측 제2소구치에 dens evaginatus를 가진 45세 여자 환자로 내원 당시 치아는 별다른 증상은 없었으나 방사선 검사결과 미성숙 치근 및 방사선 투과상을 보이고 있었다. 임상 검사 후 necrotic pulp 및 chronic apical periodontitis로 진단 하에 내원 당일 침윤마취 후 러버댐을 적용해 근관장 측정을 한 다음, 140번 크기까지의 K-file을 이용하여 근관을 확장하였다. 기계적으로 확장하는 중간에 화학적 소독을 위하여 3.5% NaOCl 을 이용하여 세정하였다. 이후 수산화칼슘 약제를 적용하고 임시가봉하였다.
다음 내원 시 식염수와 혼합한 white MTA를 근관의 apical portion에 아말감 캐리어를 이용하여 2-3 회에 걸쳐 적용하고 콘덴서로 다져주었다. MTA를 약 5~6mm 정도의 길이로 충전한 후 젖은 cotton pellet으로 MTA를 덮고 임시가봉하였다.
그 다음 내원 시 MTA의 경화상태를 확인한 후 MTA 상부부터 CEJ 하방의 공간을 gutta percha로 채워 넣고 치관부위는 레진코어를 이용하여 밀봉하였다. 3개월 뒤 환자의 상태를 확인한 결과, 초진 시에 비해 방사선 사진상의 병소의 크기가 감소하였고, 별다른 불편감 및 임상 증상을 보이지 않았다

 

참고문헌

 

1) Koh ET, Ford TR, Kariyawasam SP, Chen NN, Torabinejad M. Prophylactic treatment of dens evaginatus using mineral trioxide aggregate. J Endod 2001;27(8):540-2.
2)  Yip YK. The prevalence of dens evaginatus. Oral Surg 1974;38:80-7.
3) Levitan ME, Himel VT. Dens evaginatus: literature review, pathophysiology, and comprehensive treatment regimen., J Endod 2006;32(1):1-9.
4) Chueh LH, Ho YC, Kuo TC, Lai WH, Chen YH, Chiang CP. Regenerative endodontic treatment for necrotic immature permanent teeth. J Endod 2009;35(2):160-4.
5) Park JB, Lee JH. Use of mineral trioxide aggregate in the open apex of a maxillary first premolar. J Oral Sci 2008;50(3):355-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